로그인

검색

전곡

Mick Jenkins - The Patience

title: Nipsey HussleTrivium Hustler 2023.08.25 10:54

댓글 7
  • title: Nipsey HussleTrivium Hustler 글쓴이
    2023.8.25 10:55 댓글추천 2

    Mick Jenkins의 네 번째 앨범.

     

    2021년작 [Elephant in the Room]를 마지막으로 데뷔앨범부터 함께했던 Cinematic Music Group를 떠나게 된다. 여기엔 남모를 사연이 있는데, 이미 [Elephant in the Room]를 준비하던 2020년부터 Cinematic Music Group은 Mick Jenkins에 대한 지원을 거의 끊은 상태였다고 한다. 그들은 Mick Jenkins가 진 빚 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았고, 협상이나 그들이 제시하는 앨범 발매과 관련된 홍보전략 조차 마음에 들지 않아 큰 실망을 했다고 한다. 이후 3년동안 인디펜던트 뮤지션이 되어 스스로 앨범 준비를 해왔으며, 이때 인디쪽에 대한 관점이 많이 바뀌었다고 한다. 그러다 메이져급인 RBC/BMG과 단발성 계약을 맺고 [The Patience]를 발매하게 되었다. 앨범의 마지막 트랙이 Mop의 아웃트로에도 나오지만, RBC/BMG와 계약을 하면서 Cinematic Music Group에서 받지 못한 대우를 받았고, 비즈니스적으로 레이블과 직접 해결해 나가면서 아주 만족스러운 상태라고 한다.

     

    [The Patience]는 Cinematic Music Group를 떠난 이후 스튜디오에 들어가 자신이 생각하기에 더이상 곡을 만들 필요가 없을 정도인 대략 40~50곡 정도 만들었고, 거기서 3개월동안 19곡의 플레이리스트로 줄인 후 계속 들어보며 깍아 나갔다고 한다. 이때 앨범의 수록곡인 Show & Tell와 Farm to Table가 앨범작업 중 후반부에 만들어진 곡이지만, 앨범이 어떤 사운드로 가야할지 방향성을 잡아주는 역할을 했다고 한다. 앨범 준비당시 레이블 소속이 아니었던 터라 음악을 발표하고 홍보해야 할 컨텐츠가 필요했고, 뮤직 비디오를 찍을 예산이 없었기에 Visualizer를 제작하기로 하고 모든 곡들의 가사를 분석해서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만들게 된다. 이때 깨달은 건 레이블 소속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음악을 하는 것에 있어 중요한 건 자신의 능력과 관심이라는 것이였다. (여담으로 앨범 발매 직전을 포함한 2차례의 인스타,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열고 팬들과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평소 성격처럼 과묵하긴 했지만, 팬들의 채팅을 일일히 보면서 반응해 주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ㅋ)

     

    Mick Jenkins 그간 앨범마다 정해둔 컨셉에 따라갔다면 [The Patience]는 컨셉에서 벗어난 첫 번째 작품이며, 지난 3년간의 삶, 음악, 인종차별 등에서 겪은 경험담에서 자신이 인내심을 가지고 버텨냈지만, 어느순간 그 인내심에 한계가 왔고 결국 좌절감을 느끼게 되었음을 앨범을 통해 제대로 표출하고 있다. 보통 이런 감정을 내면으로 가둬두는 경우는 있지만, Mick Jenkins는 앨범내내 마음껏 내지른다. 이 부분이 재지하면서 심플한 비트위에 놓이자 더욱 명확하게 느껴지는 부분이다.

     

    해석의 난이도는 상급 정도인데, 스스로 자신이 최고다 자부할 정도로 리릭시스트로서 랩스킬적인 면모를 잘 보여줬다. 필자가 해석하기에 조금 버겁다 보니 숨겨진 의미나 오역이 있을수 있으니 어느정도 감안하고 해석을 봤으면 한다.

     

    추천곡은 앨범의 방향성을 잡아준 Show & Tell, Farm to Table, 두 번째 싱글 Guapanese, 색상으로 구분하는 인종차별에 대한 내용인 ROY G. BIV을 뽑아본다.

     

    2024-01-20 : Deluxe Edition Bonus Track 2곡 해석 추가함.

  • 2023.8.25 11:12 댓글추천 0
  • 이번에 좋게 들었는데 감사합니다!

  • 앨범 너무 좋음요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ㅠㅠ

  • 2023.11.1 14:43 댓글추천 0

    감사합니다. 덕분에 즐감 했습니다. :)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검색

이전 1 2 3 4 5 6 7 8 9 10 11... 75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