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이 유독 심하긴 하지만,
장르 음악씬은 음악 퀄리티에 대한 평이 냉정합니다.
아무리 빨리던 아티스트도 별로인 앨범을 가지고 오면 반응이 차갑죠.
켄드릭라마라도 당장 다음앨범 똥 싸면
리스너들 다 떠나는게 장르 음악씬입니다.
실제로 거장처럼 빨리다가 앨범 잘못 내서 네임밸류 떨어진 아티스트가
수두룩 빽뺵이죠.
최근에 르세라핌 크레이지를 듣고 얼탱이가 나가서
프로듀싱을 비판하는 컨텐츠를 제작한 적이 있습니다.
멤버 셋은 여전히 붕뜨고, 오히려 랩 디렉팅을 어떻게 한건지
톤이 비트에 하나도 안맞더라고요.
무대에서 제대로 소화하는 건 허윤진, 김채원 밖에 없어보이고,
카즈하는 얼굴이 사기라 어떻게든 가는 느낌
비트 때깔이야 당연히 끝내주지만, 르세라핌이 미는 크레이지라는 컨셉과
더 나아가서 '두려움 없이 나간다'라는 컨셉이 붕 떠 보였습니다.
프로듀싱이 이게 맞나? 라는 식으로 영상을 제작해서 만들었었습니다.
이전엔 르세라핌 코첼라 사태에 대해서 "이게 그정도로 욕먹을 일인가?"에 대해서도 영상을 만들었기에
충분히 분리해서 논의가 가능할거라고 생각했었죠.
근데 그게 분리가 안되더라고요.
팬들도 분리가 안되고, 공격하는 사람들도 분리가 안돼요.
케이팝 아이돌이 프로듀서에 따라 철저히 퍼포밍 역할만 한다는 사실 자체를 이해하는 대중이 너무 적어요.
온갖 르세라핌 팬들이 와서 니가 뭔데 우리 르세라핌을 욕하냐는 비추 테러가 박혔습니다.
케이팝 씬은 정상적 토의가 가능한 상태가 아닙니다.
팬덤의 애정은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만큼 맹목적이고, 모든 비판을 쳐내요.
케이팝에서 비판은 저번 르세라핌 코첼라 사태와 같은 순수악에 가까운 맹목적인 비난 아니면
그냥 부둥부둥 우쭈쭈 밖에 안남습니다.
맹목적인 비난이랑 부둥부둥 우쭈쭈 중에 굳이 선택하면 그냥 후자가 나은 거 같아요
최근에 프로듀싱 비판 컨텐츠 제작했다가 케이팝 씬에 현타가 많이 오더라고요.
음악씬보단 연애관계를 정립한 팬덤 장사가 역시나 맞더군요.
음악은 그냥 매개체일 뿐입니다. 리스너들은 그때 그때 좋은 그룹 옮겨타면 되는거고,
어떤 그룹이 점점 망가진다고 해도 그냥 신경끄는게 맞는거 같아요. 어차피 팬들은 행복하거든요.
케이팝이 팬덤장사라는 부분에는 동의하겠는데
저는 힙합씬이 냉정하다는 말에는 동의 못하겠음
몇몇 트랩 장르 팬덤은 관대하다못해 평가기준이 없다고까지 느낌 자기복제에도 관대하고 카피에도 너무 관대함
(요즘은 조금 사그라든 느낌이긴한데 한 10년정도 해먹은듯)
물론 아티스트마다 다르고 팬덤별로 다른데 결국 장르 자체의 문제라기보단 형성된 팬덤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편
장르음악이라고 맹목적인 충성도가 없는게 아니라서 ㅋㅋ
물론 케이팝은 팬덤장사가 기본이니만큼 그 수가 많긴하겠지만
케이팝만의 문제는 아니라고봄
진짜 어지럽네요….고생하셨음
저도 크레이지는 진짜 별로긴 했음
케이팝이 팬덤장사라는 부분에는 동의하겠는데
저는 힙합씬이 냉정하다는 말에는 동의 못하겠음
몇몇 트랩 장르 팬덤은 관대하다못해 평가기준이 없다고까지 느낌 자기복제에도 관대하고 카피에도 너무 관대함
(요즘은 조금 사그라든 느낌이긴한데 한 10년정도 해먹은듯)
물론 아티스트마다 다르고 팬덤별로 다른데 결국 장르 자체의 문제라기보단 형성된 팬덤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편
장르음악이라고 맹목적인 충성도가 없는게 아니라서 ㅋㅋ
물론 케이팝은 팬덤장사가 기본이니만큼 그 수가 많긴하겠지만
케이팝만의 문제는 아니라고봄
다 팬덤은 존재하긴 하죠
어떤 컨텐츠인가요? 한번 보고 싶네요.
내 심장에 강림~
일반화는 아니지만 케이팝을 듣는 팬들이 정말 그들의 음악에 관심있나? 하면 아님
근데 음악 다루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나 그런 스타들에 대한 평가가 냉정한 듯 다뤄지는 것이지, 실제로 공연가고 앨범사는 사람들은 결국 ‘팬’이라는 카테고리에 묶이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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