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차트들과는 사뭇 다른 면모가 있는 듯하다.
틱톡(TikTok)은 현재 시점에서 팝 아티스트가 바이럴될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르고, 전염성 강한 플랫폼이다. 그만큼 스포티파이(Spotify), 빌보드(Billboard) 못지 않게 틱톡이 공개하는 연말 데이터도 나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올해 틱톡 연말 데이터에서는 어김없이 릴 나스 엑스(Lil Nas X)와 메건 더 스탤리언(Megan Thee Stallion)이 두드러진 모습을 보였다.
우선, 릴 나스 엑스부터 살펴보자. 틱톡에 따르면 릴 나스 엑스는 "Old Town Road"라는 틱톡 열풍을 상징하는 곡의 소유자답게 미국 기준 계정의 영상 조회 수가 가장 많은 아티스트에 등극했다. 올해 데뷔 스튜디오 앨범 [Montero] 발매는 물론, "Industry Baby", "That's What I Want"와 같은 곡을 히트시킨 덕으로 보인다. 그의 뒤를 이은 아티스트로는 리조(Lizzo), 제이슨 데룰로(Jason Derulo), 셀레나 고메즈(Selena Gomez), 찰리 푸스(Charlie Puth), 빌리 아일리시(Billie Eilish)가 있다.
이어서 메건 더 스탤리언의 경우에는 카탈로그 크리에이션스(catalogue creations)라는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이는 미국 기준 아티스트의 노래가 틱톡의 사용자가 올리는 동영상에 얼마나 자주 포함되었는지를 뜻한다. 역시 그녀의 뒤를 이은 아티스트로는 도자 캣(Doja Cat), 올리비아 로드리고(Olivia Rodrigo), 카디 비(Cardi B), 솔쟈 보이(Soulja Boy), 드레이크(Drake), 케빈 게이츠(Kevin Gates), 코이 르레이(Coi Leray)가 있다.
한편, 틱톡은 5 ~ 25년 전 발표된 히트곡 중 어떤 곡이 틱톡을 통해 컴백했는지도 발표했다. 이 차트에서는 데스티니스 차일드(Destiny's Child)의 "Bills, Bills, Bills"가 1위를 차지했다. 그외에도 키드 커디(Kid Cudi)의 "Day 'n' Nite", 브리트니 스피어스(Britney Spears)의 "Gimme More", 저스틴 팀버레이크(Justin Timberlake)의 "SexyBack"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Editor
melo
- 국외 뉴스 릴 나스 엑스, "BET 엿이나 먹어!&...
- 국외 뉴스 메건 더 스탤리언, “토리 레인즈가 총 ... *3
- 국외 뉴스 릴 나스 엑스, 그래미 무관에 '이... *2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