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마마 손튼은 엘비스 프레슬리의 Hound Dog과 Big Brother and the Holding Company 시절 재니스 조플린이 불러서 유명한 Ball and Chain을 처음 부른 음악가로 알려져 있다.
특히 Ball and Chain은 본인이 작사 작곡을 하기도 했고.
빅 마마 손튼의 Hound Dog은 원래 여자한테 빌붙어 먹는 쓰레기 같은 남자를 내쫓는 내용의 노래다.
이걸 Freddie Bell and the Bellboys라는 밴드가 훨씬 애매모호한 가사로 바꿔서 커버했고, 이 버전을 다시 커버한 게 엘비스의 버전이라고.
Hound Dog은 빅 마마 손튼의 유일한 차트 히트곡으로 판매량이 50만 장에서 200만 장 사이라고 하는데(확실히 50만은 넘고, 200만은 아마 엘비스의 히트 이후에 더 팔린 걸 포함한 추정치 아닐까 추측해본다), 빅 마마 손튼은 거의 돈을 못 받았다고 한다.
엘비스의 싱글이 1,000만 장이 넘게 팔리는 대히트를 치면서 잊히기도 했고.
Ball and Chain은 녹음이 다 끝났는데, 음반사에서 발매를 오랫동안 안 해준 경우다.
그래서 히트를 하진 못했지만, 빅 마마 손튼이 공연에서 꾸준히 부르면서 조금씩 알려졌고, 그걸 들은 재니스 조플린이 커버했다고.
재니스 조플린 앨범이 히트를 하니, 음반사에서도 부랴부랴 빅 마마 손튼 버전의 곡을 발매했다고 한다.
이 역시 초반에는 제대로 저작료를 받지 못하다가, 다행히 나중에는 재니스 조플린 버전에 대한 저작료를 챙겨 받았다고.
여기 더해서 어마어마하게 유명한 커버 곡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