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on, 난 Kanye West의 Donald Trump 면담에 개의치 않아
Kanye West의 Donald Trump 면담이 힙합 커뮤니티에서 큰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Common이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혔습니다.
Kanye는 나의 브라더야."
Common이 TMZ와 가졌던 인터뷰의 내용입니다.
나에게는 가족이라고. 그러니까 그가 뭘 할지는 그 스스로 정하는 거야. 내 형제는 그래. 내 친구는 그렇다고. 언제까지라도 내 브라더는 그럴 거야. 그가 하는 것들, 그가 스스로 정하는 거지. 나 역시 내가 선택한 대로 하는 거고, 그러다가 또 같이도 하고 그러는 거야. 그게 사랑인 거지. 일은 그렇게 하는 거야. 모든 사람이 같은 목표를 위해서 똑같은 걸 하는 건 아니잖아. 어쩌다가 필요할 때 같이 하고 그런 거지."
아무래도 Common은 이 논란에 대해 다른 뮤지션들보다 상당히 관대한 듯한데요. 특히나 Kanye의 오랜 동료였던 John Legend에 비하면 더욱 그렇지요.
난 Donald Trump와 현안들에 대해 논하는 게 절대 안 되는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아. 하지만 대중 선전에 이용당하지는 않을 거라고. Kanye West는 대중 선전이었다고 생각해."
John Legend는 Clique와의 인터뷰에서 밝힌 자신의 의견인데요.
나는 Kanye한테 너무 큰 실망을 했어. Trump에게 표를 줄 수도 있었을 거란 소리를 하다니. Trump는 썩었단 말이야. 그의 메시지들은 이 국가에 썩은 영향을 줘. 그가 약속한 것들은 많은 국민들에게 대단히 염려스러운 거라고. 그런 메시지를 지지한다니 Kanye에게 너무도 실망이야."
Kanye는 그가 Trump를 만난 것이 그의 고향인 Chicago를 돕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 국외 뉴스 칸예 웨스트, 킴 카다시안 닮은 체니 존... *6
- 국외 뉴스 키드 커디, “칸예? 더이상 내 친구 아... *11
- 국외 뉴스 [Donda] 프로듀서, BTS 디스했다가 한 ... *19
문장이 좀 이상하네요!
제가 위처럼 쓴건 자칫하면 진영논리로 흐를 것을 우려해서에요. 내가 흑인이라는 이유로 내가 지지하는 사람은 정해져 있어야 한다는 분위기같은데, 그렇게 의견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게 건강하다고 생각하진 않아서요.
선거유세할때 표를 얻기위해 자극적인 발언을 남발 했다는점은 저도 불쾌하게 생각하지만 제가 알기로 무작정 단순히 무슬림과 치카노들을 내쫒자는게 아니라 공정한 절차를 밟아서 이민오는 이민자들의 기회를 뺏는 불법 이민자들을 막자는게 트럼프의 생각이라고 알고있어요 물론 초기에 미국을 있게한건 불법이민자들의 기여도 있었지만 시대가 바뀐만큼 법도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요
표를 얻기위한 자극적인 발언이라는게 선거기간에만 그랬어야 말이 되는거지
트럼프 ㅄ은 그 이전부터 막말 심했어요
칸예 웨스트는 흑인의 범주에 속하기도 하지만, 마찬가지로 각각 30대, 남자, 기혼자, 내국인, 부유층의 범주에 들어가기도 해요. 여기가 힙합사이트다 보니 '인종' 이 유난히 중요한 요소로 생각되는것 같지만, 꼭 그래야 할 필요는 없어요. 성별, 소득계층, 결혼여부 등도 개인을 판단하는데 인종 못지않게 중요하잖아요. 개인을 특정짓는것은 인종뿐만 아니라 수많은 요소에요. 누가 우리보고 '너는 황인종이니까 ~해야한다' 라고 한다면 말도 안되는 얘기겠죠?
마찬가지로 '흑인은 트럼프를 지지해선 안돼' 라는 말이 저에게는 '넌 흑인이니까 사회적으로 성공할수 없어' 라는 말만큼이나 폭력적으로 들려요. 전체주의적이기도 하구요.
둘째로는, 트럼프가 인종차별적 언행을 한 것과는 별개로, 흑인 힙합스타가 반드시 '흑인 전체' 의 이익을 대변할 당위성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릴웨인도 얼마전에 BLM이 공감가지 않는다고 발언한적이 있었죠. 자신을 흑인 이전에 한명의 랩스타로 인식하고 있었고, 우리가 그를 비난할 근거는 빈약해요.
저는 누누히말 씀드리지만, 흑인의 범주에 앞서서 모든 인간을 그것도 그들의 다른 색의 인종이란 이유만으로 차별하는 사람들을 지지할 수있다는게 21c에서 가능한지 묻고 싶습니다. 인종차별주의자를 지지하는 것이 어떻게 합리화 될 수 있는지 제가 가진 상식에서는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제가 극악 범죄자를 옹호 한다면 그것도 뭐 그럴수 있어 그렇게 생각하는 것을 막는 것은 전체주의적이야. 라고 말하는 것이 정상인 사회가 민주적인 사회일까요 ?? 현재 사회적 통념상 이것들은 잘못된 것이라고 하기 때문에 혐오범죄라는 법률적 사항이 추가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항상 법은 상식의 최소한 이니깐요, 윤리적 도의적 관점에서는 훨씬더 심각한 일이죠
그래도 항상 친절하게 반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견이 좁혀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 않기는 합니다만, 가끔 비정상적인 논쟁을 하다보면 지치는데 이번에는 마냥 지치지만은 않네요,, 수고하세요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