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최근에 음악을 더 다각도로 즐기기 위해 기초 음악이론을 공부하기 시작한 뉴비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음악공부를 하던 와중,제 이해에 문제가 생기더군요. 음정 계산의 과정에서 반음 개수와 음정 간격의 관계가 잘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기초적인 음정의 계산 과정에 관한 논리는 대부분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1.먼저,주어진 음정의 도수를 계산한다.
2.그 다음 기준 음정과의 반음개수를 비교하여 성질을 파악한다
3.마지막으로,조표와 임시표 적용을 확인한다.
이와 같은 논리의 전체적인 전개과정은 충분히 납득하고 이해 할 만했지만,2번 부분의 반음 개수의 비교과정이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책에 나온 문구를 그대로 받아쓰면 '반음 개수와 음정 간격은 반비례하므로 늘어난 반음 개수만큼 음정의 간격은 좁아진 셈이다.'라는
문장이 존재합니다.이 문구에 따르면,필연적으로 반음이 더 많을수록 음정 간격이 더 좁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이렇게 설정하면 이 반비례 관계에 반례가 존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도'음을 기준으로 하는 음정에서 완전1도와 장7도의
관계 등이 있습니다.앞의 문구에 따르면,반음이 많을수록 간격이 좁아질텐데,반음이 더 많은 장7도 보다 완전1도의 간격이 더 좁다는 것입니다.이 관계는 충분한 반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혹시 제가 이해못한 반비례 관계에 대한 원리가 있는 것인지,아니면 제가 애초에 방향성을 잘못 잡은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봐도 명확한 답을 얻기 힘들더군요.
혹시 여기서 제가 잘 못 이해한 부분이 어느 부분인지 알고 계신 분이 있을까요?
클래식 음악 커뮤니티에 물어보는게 더 빠르실듯
ㅠㅠ
텍스트의 완전한 맥락은 모르겠지만 일반적인 설명이라면 '비례한다'고 써야 한다 생각해요
문구에서 말하는 좁아진 음정에서의 기준 음정이 일반적인 음정 계산에서의 것이 아닌 걸까요? 잘 모르겠네요
근데 이미 잘 이해하신 내용만으로도 나중 이론 이해에 별 문제 없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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