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5분만입니다. 누구 입문서를 쓸까 하다가 요즘 제일 많이 듣는 후레디 깁수로 준비해봤습니다.
들어야 하는 순서는 맨 밑에 3줄요약 해 놓았으니 궁금하시면 바로 내려가주시면 되겠습니다.
1. 그래서 프레디 깁스가 누군데요?
하시는 분들을 위해, 갤주님 앨범에 피처링 한 영상부터 준비해보았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GpfBLSIK50
영상을 보시면 아시다시피 호스트인 YS도 시커먼 티셔츠 한 장 걸친 반면
오렌지 패딩 입고 키 크신 분이 프레디 깁스인데요, 영상에서 보시다시피 톤이 진짜 깽스터 그 자체십니다.
일단 이 톤이 별로라면 깁스 앨범을 들을 수가 없기 때문에, 들어볼만 하시다 싶으시면 계속 읽어주시고, 안되겠다 싶으시면 도망가주세요.
2. 뭐부터 들어야 함?
먼저 깁스 정규(rym 기준)는 9장으로, 꽤나 많은 축에 속합니다.
일단 먼저 시간순으로 주요한 몇 개 소개해드릴게요
2-1. ESGN: Evil Seeds Grow Naturally
깁스의 메이저 데뷔 앨범으로, 커버부터 투팍이 떠오르는 갱스터스러운 느낌입니다. 커버와 똑같이 갱스터 랩이 주인 앨범으로, 초기 깁스의 로우한 스타일이 잘 담긴 앨범입니다.
추천곡:d.o.a, one eighty seven
2-2. Pinata
프로듀서 madlib과의 합작 앨범, Pinata입니다. 해당 연도 rym 앨범차트 2위를 차지할 정도로 고평가받는 명반으로, 매들립의 명품 비트에 깔리는 중후한 톤의 랩이 명품이고, 대니 브라운부터 맥 밀러,얼 스웻셔츠까지 다양한 피처링이 들을 맛이 있는 앨범입니다. 개인적으로는 bandana가 더 취향이긴 하지만, 이 앨범도 충분히 명반이라고 생각해요.
추천곡:high(feat.danny brown),pinata
2-3. You Only Live 2wice
앨범 커버에서 보시다시피, 깁스 형님께서 랩으로 구원을 내려주시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앨범입니다.
31분이라는 컴팩트한 러닝타임에, 맛깔나는 랩과 중후한 톤으로 투박하게 부르는 훅은 감동적일 수준입니다.
추천곡:amnesia, phone lit
2-4.bandana
매들립과의 두 번째 합작 앨범, bandana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커하라고 생각하는 앨범으로, pinata가 깁스의 랩에 초점을 맞춘 앨범이라면, 반다나는 매들립의 프로듀싱이 조금 더 돋보입니다. 조금 더 실험적인 비트들과 중간중간 나오는 비트체인지와 유기성 등 여러모로 프로듀싱에 공을 들인 앨범인게 티가 납니다. 온갖 뱅어들로 들어찬 앨범으로, 피처링도 정말 기깔나게 썼습니다
추천곡: cataracts,giannis, palmolive
2-5. Alfredo
알케미스트와의 합작 앨범, 그래미 노미네이트에 빛나는 알프레도입니다. 일단 알케미스트 비트인 만큼 드럼리스가 주를 이루는 앨범이고,피냐타나 반다나보다는 좀 더 잔잔한 바이브를 느낄 수 있는 앨범입니다. 앨범이 전체적으로 별로 길지 않지만, 풍부한 드럼리스 사운드는 충분히 귀를 즐겁게 해 줍니다.
추천곡:something to rap about, 1985
2-6. $oul $old $eparately
깁스 솔로 정규작으로, 전작들에 비해 훨씬 트랜디한 트랩사운드를 차용한 곡들이 눈에 띕니다. "이런 스타일도 할 수 있다" 가 아니라, "이런 것도 존나 잘한다"의 표본으로, 중후한 톤으로 트랩비트 위를 날라다니는 뱅어들이 수록된 앨범입니다.
추천곡:Too much,couldn't be done
2-7. you only die 1nce
작년에 나온 따끈따끈한 정규작으로, 앞에 있던 you only live 2wice의 후속작 격인 앨범입니다. 재즈랩과 붐뱁 트랩을 넘나들면서 랩 차력쇼를 보여주다가도, chill한 분위기도 내는 지금까지 깁스의 스타일이 잘 정돈된 수작입니다
추천곡:wolverine, rabbit island
3.어떤 순서로 들어야 하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일단 톤에 익숙해지고 즐길 수 있으려면 $oul $old $eparately -> you only die 1nce -> you only libe 2wice -> pinata or bandana or alfredo
라고 생각합니다.
부족하지만 길었던 입문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쓰고 보니 필력이 너무 딸리네요 ㅋㅋㅋㅋ
개추
선추후감
입문서지만 먹을게 많네요 감사합니다!!!
깁스는 $$$가 진짜임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