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게에 거의 하루에 한번씩 올라오는 글이 있죠.
'외힙 듣고싶은데 명반 추천좀요'
'외힙은 어떤 앨범을 들어야 하나요'
과연 이렇게 입문해서 외힙에 빠지시는 분이 몇분이나 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도 그렇고 대다수의 분들이 외힙 입문의 계기로는 Illmatic이나 The Infamous같은 명반이 아니라 그냥 신나고 듣기 편한 싱글 트랙이었을겁니다.
90년대 먹통 붐뱁 클래식을 듣는다고 무조건 힙잘알이 되는것도 아니고 요즘 메인스트림 트랩 트랙 듣는다고 무조건 힙알못인것도 아닙니다.
힙합을 포함해 모든 노래들은 취미생활이지 공부가 아니에요.
괜히 힙합에 대해 더 잘 알고 싶다고 해서 어려운 장르로 시작했다간 그저 외힙에 대한 거부감만 더 들 수 있는겁니다.
시작할때 굳이 강박적으로 나스, 우탱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라키, 드레이크, 칸예같은 래퍼들부터 들어보세요.
그렇게 흥미를 가지고 입문 하시면 시간이 지나서 더 깊고, 더 넓게 클래식의 세계로 자연스레 들어갈 수 있을거라고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제발 글 쓰시기 전에 외게에서'검색' 먼저 해주세요.
엘이의 운영진을 비롯한 많은 분들이 이미 입문자분들을 위한 많은 글들을 적어주셨습니다.
그런 글들만 몇개 봐도 들을만한 교과서같은 앨범들은 다 들을 수 있을거라 자신합니다.
이상 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외힙 듣고싶은데 명반 추천좀요'
'외힙은 어떤 앨범을 들어야 하나요'
과연 이렇게 입문해서 외힙에 빠지시는 분이 몇분이나 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도 그렇고 대다수의 분들이 외힙 입문의 계기로는 Illmatic이나 The Infamous같은 명반이 아니라 그냥 신나고 듣기 편한 싱글 트랙이었을겁니다.
90년대 먹통 붐뱁 클래식을 듣는다고 무조건 힙잘알이 되는것도 아니고 요즘 메인스트림 트랩 트랙 듣는다고 무조건 힙알못인것도 아닙니다.
힙합을 포함해 모든 노래들은 취미생활이지 공부가 아니에요.
괜히 힙합에 대해 더 잘 알고 싶다고 해서 어려운 장르로 시작했다간 그저 외힙에 대한 거부감만 더 들 수 있는겁니다.
시작할때 굳이 강박적으로 나스, 우탱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라키, 드레이크, 칸예같은 래퍼들부터 들어보세요.
그렇게 흥미를 가지고 입문 하시면 시간이 지나서 더 깊고, 더 넓게 클래식의 세계로 자연스레 들어갈 수 있을거라고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제발 글 쓰시기 전에 외게에서'검색' 먼저 해주세요.
엘이의 운영진을 비롯한 많은 분들이 이미 입문자분들을 위한 많은 글들을 적어주셨습니다.
그런 글들만 몇개 봐도 들을만한 교과서같은 앨범들은 다 들을 수 있을거라 자신합니다.
이상 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더 깊게 음악을 듣는건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레 흘러가는 흐름같습니다
여튼간에 스웩
그냥 명반 추천요- 이렇게 글을 쓰는 분들에게 궁금한게 추천해준 앨범이나 곡들을 진짜로 듣는지 의문도 들고요.
특히나 그런분들은 여기 LE 외힙게시판 활동도 제대로 하지않고 원하는것만 얻고 그냥 사라지는 느낌이 다분합니다.
매번 추천요구 게시글이 올라오면 성심성의껏 추천앨범 리스트를 올려드리지만, 그런분들중에 꾸준히 외힙게시판에 와서 활동하거나 심지어 댓글이라도 꾸준히 달면서 의견을 내는 분들은 많이 못본거같네요...
그리고 취미생활이면 어느정도 본인이 찾는 노력쯤은 해야하지않을까싶네요. 너무 남들이 정해주는 방법이 아닌 자신만의 방법으로 찾아서 들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검색이라는게 있는데 왜 활용을 못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 illmatic이 고 3때 입문 이었고
드레이크나 빅션은 풀로 돌리지도 않았습니다.
뭐든 간에 정답은 없다고 봅니다
다만 전 입문자 분들이 최대한 더 쉽게 외힙에 대해 접근하고 알아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쓴 글이구요.
분명 본인이 좋은걸 듣는게 정답이겠죠.
암묵적으로 그렇게 하던 때가 있었는디
쉽게만 가려고하면 흥미를 느끼기 힘들져
단순 명반이나 입문 추천은 좀 지양할 필요가..
굳이 글 안쓰고 그냥 눈팅만 해도 대세도 어느정도 파악되고 언급되는 사람들이 차고 넘치는데..
맞는 말이지만 정작 봐야할 사람은 안 보는 안타까운 글..
입문할 때의 자유로운 음악 청취, 검색의 생활화, 두 가지 다 공감이 가네요. 다만 저는 검색의 생활화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해보고 싶습니다.
우선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질문글을 올리게 되는 것이 단순히 그 유저만의 잘못은 아니라는 거에요. 저도 사실 그런 사소한 질문 글을 올리시는 분들을 많이 봤어요. 근데 그런 분들의 공통점은, 대부분 사이트를 아주 가끔씩 방문하시거나 아예 처음 방문하시는 분이라는 겁니다. 사이트에 적응이 되어있지 않은 분들은 당연하게도 그 사이트를 완벽하게 활용하실 수가 없어요. 사이트 내에 이미 정보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몇몇 유저분들이 질문 글을 올리는 행동을 하시는 것은, 그 만큼 그분들이 힙합 엘이 사이트 자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시다는 거겠죠. 아예 글 검색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도 가끔 계시고, 스웩의 전당의 존재 자체를 몰라서 이미 해석이 되어있는 곡인데도 '해석글 어디 있냐'고 질문하시는 분들도 종종 나타나시는데, 사이트에 자주 방문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정말 가끔씩 정보얻으시려고 엘이에 방문하는 분도 계시잖아요? 그러니까 이런 정보 부족은 당연히 나타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사이트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이나 엘이 홈페이지 자체에서 사이트 가이드 같은 글을 만들어서, 업로드하시고 공지로 띄우시거나 웹 내 어느 곳이든 잘 보이는 위치에 배너처럼 만들어 놓아 주시면, 라이트한 방문자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예전에 사이트 자체에서 작성하셨던 '외국힙합 입문가이드' 같은 글이 사이트 홈에서도 잘 보일 수 있게 구성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저도 예전에 읽어봤는데 정말 좋더라고요. 그런 양질의 정보들이 음지에서 썩는 것 같아 조금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저분들의 질문 글에 대한 반응에 대해서도 좀 얘기를 하고 싶은데요.. 질문 글이 사이트 내에 올라오는 것이 아마도 한 두 번이 아니니까, 기존 유저분들이 그 글을 되게 눈꼴 시렵게 느끼시고, 질문에 대한 답 대신 '제발 검색 좀 해라' 이런 댓글을 다실 겁니다. 그런 반응은 저도 충분히 이해해요. 지금 이 글만 봐도 '검색을 생활화하자'라고 하니까 스웩수가 상당히 올랐잖아요? 댓글에서도 많은 유저분들이 공감하고 계시고요. 그만큼 '사소한 질문 글'이 사이트를 잘 알고 있는 유저분들에게 많이 거슬린 다는 것 같습니다. 어느샌가부터 점점 질문 글을 올리는 것이 죄인 것 같은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고요.. 하지만 저는 그런 상황이 만들어 지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러한 질문 글을 마주치셨을 때,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자신이 알고 있다면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는 게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지 않을까요? '제발 좀 검색해라' '손 없냐 타자 좀 쳐라' 이런 비난을 댓글로 적기보다는 그 분께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고, 그 후에 검색에 대한 방법을 알려드리는 게 더 나을 것 같아요. 괜히 남에게 날카롭게 대해봤자 질문한 사람과 답을 준 사람 둘 다 기분만 나쁘잖아요? 다들 블랙뮤직이 좋아서 엘이까지 찾아오셨을텐데, 굳이 서로 감정을 소모하기 보다는 정보 공유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같이하는 것이 사이트뿐만 아니라 유저들에게도 훨씬 좋을 것 같습니다. 서로를 배려하는 태도가 사이트 내에 잡혀지면 좋겠어요
외국힙합뿐 아니라 엘이에 입문이 필요한 사람들 ㅇㅇ...
사실 여기서 앨범을 추천해줄정도면 그만큼 엘이를 오래 했고
엘이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정도 있는상태니까
그런 글들이 조금씩 짜증이 났겠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렇지 않을수도 있죠 제 머릿속을 헤메던 생각이 여기서 정리가 되네요
본인도 메소드맨이나 빅펀, ATCQ같은 래퍼들을 주로 들어왔지만 이 글의 뉘앙스는 마치 과거의 음악이 현재시대를 이끌어가는 음악에 비해 훨씬 월등하며 현시대의 힙합은 과거의 유산으로 가기위한 발판에 불과할뿐이라는 투임.
정말 걸러도 좋을 글입니다.
붐뱁을 사랑하는 저로서도 붐뱁꼰대는 정말 보기 좋지않은 편향적사고방식.
또 제가 본문에 적은 내용은 '진입 장벽이 높은 소위 클래식이라 불리는 앨범'보단 요즘 나오는 '상대적으로 진입 장벽이 낮은 음악'부터 먼저 접하자는 것이지 절대 ' 수준높은 90년대 동부 먹통힙합'보단 '수준이 낮은 현시대의 음악'을 접해서 발판으로 마련하자는 투가 아닙니다.
만약 그런 말투로 느끼셨다면 오히려 Jaiess A won님이 말씀하신 메소드맨,ATCQ같은 붐뱁 아티스트들의 음악만이 클래식이라는 사고방식이 반대로 박혀 있으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냥 글쓴이는 클래식만 억지로 찾아보지 말고 요즘 좋은 애들 것 들으면서 천천히 클래식 들어봐도 괜찮다는 식으로 보이는데
저도 입문한지 6~7년 된 거 같은데
입문할 때는 흔히 말하는 클래식들을 찾아 듣지는 않았었던 거 같네요 오히려 그때는 당시에 핫한 래퍼들 작업물들이 더 귀에 들어왔던 거 같아요
그래서 맘에 드는 래퍼 있으면 다른 앨범 들어보고 맘에 드는 피처링 래퍼 있으면 또 들어보고 하면서 점점 영역을 넓혀 간 거 같아요
신기한 게 저렇게 듣다 보니 나중에 클래식들도 자연스럽게 귀에 들어오고 찾아듣게 되고 감탄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매번 입문하시는 분들이 명반을 물어보고 추천을 받아 가실 때마다 그분들이 오히려 흥미를 못 느끼실까 봐 걱정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입문자분이 딱히 클래식에 강박감을 안 느끼셨으면 해요!
힙합 처음 듣는데 힙알못이면 어떤가요!
듣는건 타일러 위즈떨리파 굿뮤직 미고스 크브 영머니 등등...
클랙식도 물론 자주듣지만 새로 나오는 곡들이 더 제 취향인거같아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이 글을 읽으니 제가 처음 흑인음악에 빠지게 된 시기가 생각나네요..
저는 처음에 우연히 Jay Z 의 'Holy Grail'과 'Tom Ford' 가 수록되어있는 앨범"magna carta... holy grail" 을 접하여 듣다가 'Kanye West' 의 'Black Skinhead' 뮤직비디오를 처음 보자마자 심한 충격을 받아 듣기 시작했고 줄곧 지금까지 계속해서 찾고 또 찾아가며 여러 아티스트들을 좋아하고 즐겨 듣고 있게됬네요.. 제 결론은 필자님 말씀에 동의하고 그저 본인의 방식대로 즐기는 법을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네요.
가끔 가사도 보고싶으면 엘이 자막뮤비 들어가서 보다보면 또 하루가 후루룩ㄱ 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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