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찌됐든 뽑아놨으면 잘 기획해야하는데
솔직히 아티스트 개개인에 들어가야할 기획이 너무 부족했음.
포장을 못함..
조금 더 면밀하게 아티스트를 살피고 뜰수있는 방향성을 제시했어야 했는데
이건 뭐지.. 무슨 대형마트 폭탄세일 묶음식으로 파는게 음악도 그런게 되는겁니까??
2. 그와중에 매력없는 신인들
컴필에 꽂아줘, 피쳐링에 박아줘
꽁짜공연으로 전환해서라도 노출시켜줘
예능에도 노출시켜줘
유튜브에서도 프로젝트같은거 한거같은데
조회수도 막 십창난것도 아니고
그럼에도 못뜨는건 신인들의 탓도 큰거 같음.
힙합 레이블에서 그정도 해주면 많이 한거죠.
본인들은 매순간 어디에 나오든 최선을 다 했을까 싶습니다.
3. 그와중에 분위기 갈무리를 못한 리더십 문제
AP분위기 안좋고 나가는 멤버들 속출한게 올초부턴거 같은데
스윙스든 노창이든 전면에 나서서 건재하다는걸 보여주던가
그래야하는데 스윙스는 업글5 조롱거리 전락 노창은 은둔형 리더십
저도 법인대표지만 대표가 흔들리면 직원은 흔들리는게 아니라 멘탈에 지진나죠.
뚜렷한 처방 없이 난 상관없어 이런 태도도 그다지 좋지 못한듯 해요.
4. 우루루 몰려나가는 신인들
"도망친곳에 낙원은없다"
나갈때 나가더라도 제대로된거 1개는 뽑아보고 나가지 그랬어요.
막 딴데가면 되게 잘될거 같고 젖과 꿀이 흐르는 그런 낙원이 있을거 같나요.
안되는 사람은 어딜가도 안되고
될 사람은 어떤 악조건에서도 됩니다.
지금껏 잘된 사람들이 다들 너무나 좋은 환경을 타고나서 잘된게 아니거든요.
저는 이 야마의 기준이 좋은거 1개라도 내보고 나가는거.
그런 모습을 기대했어요. 근데 그냥 어설프게 하는둥 마는둥 하다가
눈치 살살 보다가 우루루 빠지는거 별로 같습니다.
박쥐라고 하죠? 상황에 따라 이리 붙었다, 저리 붙었다 하는애들중에
성공한놈 저는 못봤습니다.
5. 잡지 않는 대표
잡을 사람은 잡았어야죠. 버릴건 버려도.
나간 사람중에 아쉬운 사람도 조금 있긴합니다.
본인 자존심 챙기려고 대표합니까?
직원들은 잘 모르던데 회사안에서나 대표지
회사 밖에선 저도 발발거리면서 영업하고 계약따고 그래요.
본인이 성공시켜야 직원들도 먹여살리죠.
직원은 잘못되도 퇴사하면 그만이라지만
본인을 믿고 인생 걸었던 직원들을 생각해서라도 최선을 다했어야 하는데
저야 뭐 내막은 모르니까요. 겉으로 보여지는게 결과가 없다는말이죠.
억까라는건 인생 곳곳에 존재합니다.
억울할것도 없고 변명할것도 없어요. 지금 남은 사람이라도 잘 케어해서 분위기를 다잡으셨으면 합니다.
본인을 위해서, 회사를 위해서, 직원을 위해서
내려놓을건 내려놓으셔야죠.
직원의 실패는 상관없어요. 직원이란건 어디까지나
회사에서 수습이 될만큼만 권한을 주니까.
어차피 태생이 나그네인게 직원이라고 생각해요.
근데 대표의 실패는 죄악입니다.
본인 경영을 잘못해서 주주나 투자자들의 손해를 끼치고
직원들의 인생을 허비시켰고
그로인해 회사가 휘청이니까요.
직원은 실패할수있어도 본인은 실패하면 안됩니다.
그게 대표에요. 직원들이 그런거 하나하나 알지도 못하고 알아주지도 않아요.
그래도 해야만 하는게 대표입니다.
다른 건 몰라도 릴타치는 무조건 잡았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얘는 양홍원 노엘 칠린호미 노윤하 같은 미래였음.
개인적으로 양홍원 칠린호미 다음으로 보여준 게 가장 많은 래퍼였다고 생각하고요.
회사 안다녀보신거 같은데...
그리고 스윙스가 계약 만료된 아티스트들 잡으려고 시도했는지 내막을 아시는 건가요?
그런 힌트가 조금이라도 있었는지?
그리고 님 AP 정도 규모의 집단에서 대표로 있어보셨나요?
아티스트한테 아쉬운 점을 말하는 수준이 아니라 주제 넘어 보여서 글이 웃겨보임
다른 건 몰라도 릴타치는 무조건 잡았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얘는 양홍원 노엘 칠린호미 노윤하 같은 미래였음.
개인적으로 양홍원 칠린호미 다음으로 보여준 게 가장 많은 래퍼였다고 생각하고요.
타치가 엄청난 기대주인건 맞지만 보여준 게 많지는 않은 듯
붐뱁믹테랑 포에버영만으로도 끝인거같은데요
잘하는뎁 결과물들 양이 아쉽죠
솔직히 우루루 나가는게 당사자들한테 문제가 있다곤 생각 안해요 있기 싫으면 나가는 거지ㅇㅇ..
저는 사람 많이 써봤고 고용촉진 어쩌고로 시장한테 감사패 받은 사람인데
그냥 제 주관에 의한 경험으로 써본거에요.
박쥐같은 인간들중에 잘된놈 없는거 약간 과학이라고 생각해서요
당신 이름이 ㄷㄷ
회사 안다녀보신거 같은데...
그리고 스윙스가 계약 만료된 아티스트들 잡으려고 시도했는지 내막을 아시는 건가요?
그런 힌트가 조금이라도 있었는지?
그리고 님 AP 정도 규모의 집단에서 대표로 있어보셨나요?
아티스트한테 아쉬운 점을 말하는 수준이 아니라 주제 넘어 보여서 글이 웃겨보임
개추
죄송합니다. 회사생활을 짧게밖에 못해봤습니더..
저는 오로지 결과만 보고 얘기하는거라서요. 이 부분은 본문에도 써놨구요.
AP정도의 규모는 아니지만 저희가 부동산도 취급하기 때문에 매출 규모는 비슷할겁니다.
아니 매출은 저희가 높을거 같은데..
저희 부가세만 한 분기에 S63 한대값씩 나가요 ㅎㅎ 저도 경영이란걸 할만큼 해봤으니 글을 쓴겁니다.
저는 스윙스처럼 안유명해서 누가 투자해준것도 아니고 오로지 제가 벌어서 하는거구요. 지분100%
저는 결과가 안나오면 솔직히 좀 무의미하다고 봐요.
한두번 결과가 안좋을수는 있어요. 근데 연단위로 절고있으면 뭔가 잘못되도 무조건 잘못된거겠죠?
연 단위로 절고 있는건 재무제표라도 보고 말씀하시는 건가요...?
아티스트 계약할 때 축구 선수처럼 연봉이라도 지급해서 눈 먼 돈이 생기고 있다고 생각하시는 건지...
지금 힙합/알앤비 음악이 객관적으로 안 팔리는 시기인 게 자명한데
크러쉬 최근 정규 앨범이 한 곡도 차트인 못 한 이유 설명해볼 수 있으세요?
님 말하시는 거 보니 피네이션, 크러쉬 문제로 귀결될 거 같은데...
물론 그 이유도 있겠지만, 다각도로 해석하는 게 더 현명하지 않을까요?
님은 그냥 아는 척 하는 글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라니까요...?
ㅋㅋㅋㅋㅋ그리고 운영하시는 회사가 어딘데요?
매출 규모 비슷하다고요? 인증 가져오세요
님 말하는 거 보니 전혀 불가능할 거 같음
혹여나 매출 규모 비슷해도 적자일 거 같아서요.
경영이란 걸 할만큼 해봤으면 세상 밖에 나올 수 없으니까 댓글 단 거죠 저도 ㅋㅋㅋㅋㅋ
저흰 계산서 의무발행 업종이라 정확합니다.
설령 매출이 비슷할지라도 스윙스보단 못벌겠죠. 저흰 원전 자체가 높잖아요~
그러나 아무것도 모르고 쓰는 글도 아니였구요.
만약에 제가 법인 등기부등본 인증하시면 본인은 어쩌시려구요?
뭔갈 요구하면 본인도 뭔가 걸어야겠죠?
제가 구미가 당길만한걸 걸어주세요.
저는 제 말에 거짓 없단거에 현금 2천 걸고 말씀드립니다.
AP 보다 매출이 높을 거 같다는 극단적인 추측을 하셨는데
글 자체가 허무맹랑한데 저런 소리까지 하셨으니, 인증 얘기 나오는 건 자연스러운 느낌 아닌가요?
인증 안하는 걸로 물고 늘어질 생각은 없는데, 이 글은 거만해보이고 관점도 너무 미시적이라서요.
매출이 중요한게 아니에요 중요한건 순이익이지.
스윙스보다 못벌건 알고 글쓴거에요. 그래서 순이익에 대해서 말씀 안드린거죠 ㅋㅋ
저는 부동산을 취급한다고 했잖아요.
저는 1번의 계약이 최소 억대입니다. 당연히 매출이 높아지니 그만큼 부가세를 많이 쳐맞죠.
거세요. 마침 저도 지금 밖인데 사무실 들렸다가게
전 허무맹랑한 소리를 안했는데 왜 거나요?
시장 환경 파악 못하고 당연한 소리 절반에 뇌피셜로 점철된 님이 걸어야죠
AOMG 하이어뮤직 둘 다 2분기 적자 난 건 아시죠?
YG 상반기 순이익이 3억이고요... 같은 일침 날리면 될까요?ㅎㅎ
문제를 지적하고 분석하는 척을 하고 싶으시면 주변도 좀 헤아리고 떠들어보세요
리더쉽이니 결과니 인터넷으로 아무 생각 없이 적을 수 있는 말 말고요 ㅋㅋ
안걸거면 집 걍 들어가보면서 걍 제 생각을 써보겠습니더.
사업이란 결과가 나와야 의미가 있는거고 결과란 돈이겠죠?
스윙스가 정확히 얼마벌고 하는건 몰라요 저는.
근데 본인 최근 AP 지주회사 만들어서 새로 영입했던 아티스트들은 일종의 투자고
그들이 떠야 이득을 보는 구조라면 지금 솔직히 큰 이득을 보고 있을만한 프로젝트가 없지 않나요?
그래도 기존 멤버들이 잘나가니 잘 벌겠죠. 그러나 투자를 했는데 그만큼 이득이 커진게 아니라면
기존멤버들로 수익생긴건 이걸 안했어도 벌거 아니에요?
본인은 스윙스한테 1원이라도 투자해보셨나요?
만약 본인이 스윙스한테 전재산 투자했다고 입장 바꿔서 생각해보세요.
그 투자자들의 손해는요?
회사 직원들의 장래는요?
회사의 비전은요?
걍 알빠노? 본인 일 아니라고, 본인 손해 아니라고 그렇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그래서 대표가 못하면 그게 죄악이라고 생각해요.
아티스트는 좀 구린 음악을 낼수있어요. 제 글중에 보시면 업글5 두둔하는듯한 글도 썼을겁니다.
그러나 사업은 다릅니다. 사업의 실패가 곧 많은 사람들한테 피해를 줍니다.
'그래서 대표가 못하면 그게 죄악이라고 생각해요.' 라고 하셨는데
전 이 말에 반박한 적 없어요, 스윙스를 두둔하는 입장도 아니구요.
스윙스가 그간 뱉어왔던 포부에 비해서 지금 상황이 우스운 것도 맞구요.
근데 원인 진단이랍시고 적어놓은 주장에 근거라는 게 아예 없고
어디서도 밝혀지지 않은 추측만 난무하고 있는데 왜 자꾸 딴 소리를 하세요?
결과론적인 질문은 왜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지금 힙합 아티스트로 흐르는 자본 규모 자체가
줄어들고 있는데 당연히 저라도 스윙스한테 투자 안 하죠...
그리고 저 역시 내막은 모르지만 AP에서 작업물이 많이 안 나왔고, 프로젝트로 진행된 음반이
적었다면 그냥 서로 본전까고 나오는 겁니다. 영입이 곧 투자로 이어지는 게 아니예요.
그냥 일반 구직자 고용이랑 아티스트 계약을 제발 동일선상에서 생각하지 마세요..
당연히 내부자가 아니니까 정확한 진단을 할수는 없겠죠.
실은 이건 수많은 기성 언론들도 겉으로 보여지는걸로 판단합니다. 다들 그렇게 보도하구요.
그게 실상은 틀렸을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기자들도 고소를 당하거나 정정보도를 하는 경우도 잦죠.
그래서 본질적으로 '어떻게 보여지는가?' 에 대한 부분도 중요합니다.
잘못되고 있다면 우려섞인 의견도, 비판적인 의견도 생겨나는겁니다.
잘되고 있다면 자기가 번것도 아닌데 대단하다고 박수쳐주니까요.
노출되고 있는 사람들은 그게 숙명이에요.
맞고 틀리고를 떠나서 그럴수밖에 없는 구조잖아요.
그게 싫다면 방구석에서 혼자 사업하면 되는거죠..
저도 그게 싫어서 제 주변에 유튜브하는 사람 많은데
안합니다.
글에 반은 동의하고 반은 흡수가 안된저로써
내보내기 아쉬운사람들은 이 악물고 잡았어야 하긴 함
너무 아쉬운사람들도 많이 나갔고 힙합 시장이 줄어듬과 동시에
스윙스가 구축해온 그 우리가 부르는 사단 스윙스 사단 그거가 무너지는 느낌을 받긴 하니까요
근데 정말 새로들어갔다 나온 사람들은 알아야할게
유튜브 알파 같은곳에 리릭비디오 효과도 못보는 사람들도 엄청나게 존재하는데 좀 아쉽긴합니다.
유튜브 컨텐츠 나왔으면 광대짓이라도 해서 어그로 끌고 음악 보여줘야지
무료공연에서 멘트 칠 시간 안주고 없더라도 본인들 다 보여주고 10초라도 pr해서 맘 사로잡아봐야지
여러모로 아쉽네요 나라면 그랜절에 제로투도 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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