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길고 매끄럽지않을 수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킁은 하나의 곡을 여러번 자세히 듣는다고 명반으로 느낄 수 있는 앨범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킁의 매력 포인트는 뛰어난 라이밍, 뛰어난 서사, 굉장한 사운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킁이 크게 세 가지 부분으로 나뉜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마약, 여자, 섹스 등 방탕한 생활로 앨범이 시작됩니다. '새꺄 유명하다 왜'로 시작되는 앨범은 씨잼이 얼마나 자신감에 차있는지를 보여줍니다. 'Gucci my bank, 지름신', '직원 번호는 왜?', '더 빨리 약을 먹어 버릴거야' 등 자신의 알려진 방탕한 매일마다 마약, 섹스, 돈 세 가지가 반복되는 생활을 있는 그대로 날것으로 표현합니다.
이후 끽에서 '어머 정지선은 이미 넘어버렸지 / 검사님 이런 나를 이해해주실는지' 에서 자신의 생활이 잘못되었음을 알지만 ㅈ과 샹송을 통해 아직 방탕한 잘못된 생활에 자신의 미련이 남아있음을 보여줍니다.
코케인 러브를 통해 씨잼은 이제 돌이킬 수 없음을 보여줍니다. 씨잼이 마약, 섹스에 중독되어 밤을 보냅니다. 씨잼은 누군가가 이러한 밤을 멈춰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매들리에서 씨잼은 방탕한 생활 이후 '너'를 만났음을 보여줍니다. 이후 포커페이스와 왈을 통해 자신의 잘못되었던 생활을 후회합니다.
씨잼의 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씨잼의 긴 서사를 이해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왈의 '기도와 여자는 나의 밤'이 '기도하여 자는 나의 밤'으로 들리는 등 다양한 장치들이 서사와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킁을 감상할 때에는 꼭 한번은 가사를 보면서 들어보며 씨잼이 말하고 싶은 것이 마약, 섹스, 돈, 여자가 아니라 자신의 후회에 관한 것이라는 것을 알아채면 그때 킁이 명반임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걸 설명한걸 보고 들으면 원초적인 쾌락이 안 옴
결국 모든 앨범은 본인이 느껴야함
그냥 시간날때 양쪽에 이어폰 끼고 가사 집중하면서 편안히 한번 돌려보세요
근데 끽 시점에서 검사님 얘기 나오는거 보면 씨잼이 마약 땜에 잡혔다가 풀려난게 5번트랙부터인거 같은데 8번트랙에서 또 마약에 빠져산다는 건 순서상 말이 안되지 않나요? 마약을 그리워한다는 것도 아니고...
들어보고 잘 모르겠으면 모르는 게 맞어요
저도 킁 별로 안 좋아함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