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힙 탑급 명반 세개를 나열할때 누에클을 외치시는 분들이많으신데 킁이 누명 에넥도트와 한 선상에 있을만큼 개쩌는앨범인가요? 명반은 자기기준이라 별 의미는 없겠지만여러분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좋은 앨범이지만 누명과 에넥도트 사이에 낄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킁 좋아하는데 개인적으로 누에코가 더 설득력 있는 듯
https://youtu.be/R9DOaxefsSQ?si=9E_Qx-UubyCdOKWh
개쩌는 앨범이죠
킁도 좋긴 한데 프더비가 더 나음
좋은 앨범이지만 누명과 에넥도트 사이에 낄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흠
파급력도 앨범성이라 본다면 ㅇ
킁 이후로 사클이나 홍원이,노엘 씨잼병걸림
씨잼말고 킁급의 이모랩을 할수있냐 생각해보면 명반맞는듯
예전에 누가 디씨에 솔직히 킁은 에넥,누명과 동급일 정도는 아니다 헸던 게 생각나네요
저도 어느 정도 동의합니다
오밑킁
누군가에겐 더 윗급일수도 있습니다
잘 만든 건 맞는데 그 수준 아님
존나 잘만든 명반이고 역사에 남을만한 앨범인데 그정도까지인지는 저도 의문이긴 하네요
충분하다 생각함
전 오히려 약간 저평가 됐다 봄 제 취향에선 누에킁에서 킁에 젤 대단하다 생각함
킁 좋아하는데 개인적으로 누에코가 더 설득력 있는 듯
지리는 앨범은 맞는데 그 정도는 아니죠 대신 top 10엔 무조건 들어감
누에킁에서 하나 빼라면 저는 에넥 뺌
킁의 사운드, 서사, 유기성등 명반의 기준을 충족하는 많은것들이 있지만 랩 그 자체에서 보여준 한국어 멈블 라이밍은 그 기술적인 측면에서 혁신이었고 그런 요소들이 다음세대에게 준 영향력을 보았을때 누명과 비슷한 위치라고 봄. 물론 나온 시기적으로 킁도 누명의 영향을 받았으므로 누명을 넘기는 어렵지만 시간이 지났을때 고흐와 피카소같은 느낌이 아닐까싶음
저도 피카소같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중딩때 그림마스터한 피카소가 그림을 못그려서 그렇게 그린게 아니듯
씨잼 역시 내용은 둘째치고 신기루, 쇼미2차등 랩으로는 끝을 봤기때문에, 새로운 시도 하나 했는데 씨잼밖에못하고 앞으로도 없을것같은느낌
양홍원이 슬로모 내면서 장르하나 떠먹고 간다그랬는데
사실 킁이 진짜 이 말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네요
제 기준 에넥보다 무조건 위.
에넥은 자서전적 앨범이라 한국힙합에서 이미 익숙한 맛임
킁은 처음 보는 화법,주제,스타일,비트,앨범커버 가사 등 모든게 새로움 그 자체
저에게는 킁이 제일 위
저는 아직 평가하기엔 이르다 생각합니다.
후대에 영향을 얼마나 끼칠 수 있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다만 이후에 이모, 락 사운드를 접목한 앨범이 퀄리티 있게 뽑힐지는 의문이긴 합니다.
씨잼에게는 제이키드먼이, 양홍원에겐 판다곰이 있었지만 다른 아티스트들도 이정도 수준의 협업이 가능할지…
누에의 임팩트가 너무 압도적이라서 킁이 낄 라인업은 아니지만 세번째 명반 뽑으라 하면 난 주저없이 킁을 뽑을 것 같음.
코드림 헤비베이스 프더비 등 3대 명반 마지막 자리는 의견이 항상 갈렸는데 킁 나오고 누에킁으로 어느 정도 보편화 된 것만 봐도 3위는 킁임.
이런 논란 있는거 자체로도 이미 그 급에 껴도 안이상한 앨범인듯
전 국힙top3이 킁코프라 봐서
코는 머에여? 코리안드림?
프는 프더비? 인가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