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클래식 시기처럼 오직 악보 안에 그려진 개인의 재능으로 평가받는게 아니라, 곡을 완성해 녹음하고 선보인다는 점에서 현대 팝, 대중 음악에서는 혼자서 완성하고 혼자서 내놓는게 그다지 큰 의미를 가지지 않음 뛰어난 협업이 더 가치 있다면 가치있지 그래서 그룹으로 뭉쳐서 그룹으로 내놓은 음악이 너무나도 뛰어나면 그 음악을 음악 그대로 그리고 아티스트를 평가하는것이 정당한 평가임 아 솔로 아니고 그룹 시절 앨범은 아티스트 평가에서 감점이구요... 이딴 기준을 대체 어떤 멍청한 놈들이 세움?
아 밴드 음악이랑 힙합이랑 같음?이라는 또 멍청한 반박도 사절함 오히려 힙합만큼 그룹이라는 형식과 캐릭터로 발전하고 정점을 찍은 장르도 드뭄
최초의 힙합도 그룹이었고, 최초의 힙합 슈퍼스타였던 런디엠씨도 그룹이었음, 힙합으로 최초로 문화예술 역사에 위대함을 남긴 퍼블릭 에너미도 그룹이었고, 힙합의 캐릭터 그 자체인 N.W.A도 그룹이었음. 이들이 그룹이었다고 여기서 활약했던 척 디, 아이스 큐브 보고 아 솔로 시절은 그룹 시절보다 못했으니까 감점입니다 흑인 앞에서 하면 총맞을듯ㅋㅋ
힙합 역사 시작을 넘어서 힙합의 전성기일 때도 마찬가지임 모든 래퍼들을 통틀어 힙합 역사상 최고의 래퍼로 열손가락 안에 무조건 드는 안드레3000은 사실상 아웃캐스트 시절 내놓은 앨범들이 래퍼로서 커리어의 전부임 거기다 아웃캐스트 시절 파트너는 뭐 프로듀서나 서브 래퍼도 아니고 안드레 못지않은 랩 거물 빅보이임 근데 아 안드레3000은 빅보이랑 듀오 하면서 명반 낸거고 솔로 앨범으로는 그만큼 평가 못받았으니 탑급 래퍼라고 할순없죠;; 하는 멍청한 소리 하면 진짜 힙합 못듣게 해야함
이후 솔로 앨범 커리어가 너무나 훌륭하긴 했지만 우탱 클랜의 고스트페이스킬라, 메소드맨, 래퀀, 즈자 등도 우탱 클랜으로서 커리어가 없었으면 지금처럼 올타임 래퍼로 꼽히기 어려웠을거임 그룹 시절에 내놓은 음악과 랩, 벌스가 역대급이면 그냥 있는 그대로 역대급으로 평가받는게 맞는거임
심지어 캐코는 다이나믹 듀오뿐만 아니라 씨비 매스 시절까지 포함해서 한국 힙합 역사에 남을 혹은 역사를 바꾼 앨범들을 몇장이나 내놓았고 다이나믹 듀오 1집 택시 드라이버는 그 자체로 한국 힙합 역사상 탑 10에 들어도 손색없는 초초명반임 개코가 GOAT급 대우를 받는건 단순히 랩을 너무 잘해서, 오래동안 정상급 랩 퍼포먼스를 유지해서에 그치지않고 정점의 명반과 뛰어난 앨범들을 몇장씩이나 내놓은 음악적으로도 최정상의 래퍼여서란 말임 그리고 계속해서 말하지만 그룹으로 내놓은 뛰어난 음악, 명반은 있는 그대로 그 아티스트의 음악으로 명반으로 정당한 평가를 받는게 맞는거임 무슨 솔로와 그룹을 분리시켜서 평가해야하는게 아니라
그런데 개코 솔로 앨범 하나가 명반이 아니라고 아 개코는 솔로 시절 커리어가 별로라서 GOAT급은 아니죠ㅎㅎ 하는건 진짜 존나 멍청해보임 그 기준으로는 안드레도 존 레넌도 GOAT급이 아니라는 얘기인데ㅋㅋ
심지어 최자한테는 미안한 얘기지만 개코는 다듀 시절을 존나게 캐리했으면 캐리했지 버스 비슷한건 단 한번도 타본적이 없던 래퍼인데
??? 아니 님 어떤 기준의 논리 구조에 대해 얘기하려고 예시로 비틀즈를 가져온걸 두고 다듀랑 비틀즈를 대응 시키는걸로 생각하고 지금 열 올리는거임? 이건 진짜 님 너무 무식한 것 같아서 좀 실망임 진짜 택도 없는 사람이랑 얘기하고 있었네
논리 구조 얘기하는건데 다듀가 국힙 비틀즈라 생각하냐는 질문을 하는건 뭔 개소리하는거임?
ㄹㅇㅋㅋ 내려치기 오지네
정답이요... 정답...!!
솔로 래퍼가 듀오로 앨범 냈는데 별로라고 감점한다는 거 본 적이 없음. 반대도 마찬가지여야 한다고 봄
오 중요한거 하나 더 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만약 이센스랑 빈지노가 슈프림팀 시절 내놓은 상대적으로 아쉬운 앨범들이나 11:11 같은 절대적 완성도면에서 비판받기도 했던 앨범 때문에 커리어 전체가 평가절하 당하면 얼마나 어이없겠어요? 말씀하신 것처럼 반대도 마찬가지여야합니다
근데 다 맞말인데 최자한테 미안할 이유는 없는듯요?
그래도 씨비매스 시절이나 다듀 초창기 시절에는 최자도 존나게 잘했어서...ㅋㅋ
근데 저점 찍고 최근까지도 최자 실력은 꾸준히 상승한 것 같음
난 역으로 안드레가 딱 맞는 예시라고 생각하는게 현역으로 뛰고 있는 래퍼중에서 안드레가 탑급인가? 라는 물음엔 모두가 수긍하겠지만 좆예 켄드릭 등을 제끼고 안드레가 고트인가? 라는 물음엔 고개가 갸우뚱해짐
애초에 비틀즈랑 국힙을 엮는단거 자체가 모순인데요
진지하게 다듀가 국힙 비틀즈라고 보시나요..?
논리 구조 얘기하는건데 다듀가 국힙 비틀즈라 생각하냐는 질문을 하는건 뭔 개소리하는거임?
전 논리구조가 이해가안되서요
다듀1,2집 명반이긴하지만 그이후 앨범들은 명반이라 보기엔 힘든데
비틀즈는 거의 전집이 명반이다시피하죠
다듀가 내는것마다 명반에 전국에몇백만장 다팔리고 평단평도 좋으면
저도 솔로커리어따지지말자고할걸요?
다듀 곡 들어본사람으로써 다듀는 내는것마다 진짜 평타는 치지만
말씀하신 예시들이랑 비교하기엔 갭이너무커요
그리소 비틀즈는 장르불문 작곡 탑들이 모인 그룹인데 예시가 좀 잘못된거같아서요
장르불문 어나더클래스면 저도 인정을하죠
근데 다듀가 부활이나 신해철밴드도 이길만한 음악성이 있냐? 는 잘모르겟어요
국내힙합그룹으로썬 가리온과 쌍벽을 이루는
레전드지만
지금 비틀즈예시드신건 좀....아닌거같아요
??? 아니 님 어떤 기준의 논리 구조에 대해 얘기하려고 예시로 비틀즈를 가져온걸 두고 다듀랑 비틀즈를 대응 시키는걸로 생각하고 지금 열 올리는거임? 이건 진짜 님 너무 무식한 것 같아서 좀 실망임 진짜 택도 없는 사람이랑 얘기하고 있었네
근데 왜 초면에 반말임?
그리고 무식...?
예시로 비틀즈 든 님이 더 무식함 나는
니 뭐됨?
논리는 니가 이해못하는거같은데
애초에 그룹이랑 솔로 커리어가 엄연히다른데
그룹커리어가 비틀즈급의음악성이면 얘기가다르지
이해는 너가 못하는데?
그리고 키배뜨려고 엘이함?말투좀 고치셈
에이 비틀즈는 애초에 링고빼고 솔로로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죠
개인적으로 ram, band on the run, all things must pass, imagine 같은 앨범들은 비틀즈 앨범들 못지 않게 훌륭한 앨범들이라고 생각하고 비틀즈 시절이 가장 전성기인건 맞지만 딱히 존 폴 조지가 비틀즈 시절에 비해 못한다거나 딸린다고까지 표현하기엔 솔로 앨범들도 너무 굉장해서...
솔로로서는 딱히 보여준게 없는 개코에 비유하기에는 안맞는다는 생각
그리고 고페킬, 메소드맨, 래퀀, 즈자도 다 힙합 역사에 남을만한 솔로 명반 있는 형님들이라 이것도 비유가 안맞는다고 봅니다
애초에 다듀가 비틀즈급은 아니어도 10집동안
명반을 매번내거나
아니면 개코가 솔로앨범 명반 한개만냇어도
난 의문제기를 안하는데
애초에 비틀즈 예시끌고온게 너무 이해가안되네요
다듀가 1,2집말고도 명반 두세장 더내고 개코비중이크면
저도 개코가 원탑이라고하죠
근데 뭐 솔직히 다듀 앨범은 사실상 거의 개코 원맨쇼라고 봐서 다듀도 개코 솔로 커리어로 쳐도 이상할건 없다고 보네요 ㅋㅋㅋ
물론 진짜 솔로 커리어로만 보면 개코보다 뛰어난 래퍼들 엄청 많죠...
비틀즈 비유는 약간 비약이 있는 것도 맞는듯
근데 어쨌든 님이 하고 싶은 말은 뭔지 알겠고 저도 공감함요
걍개코가앨범을내면될일..
비틀즈 비유는 실패 ㅋㅋ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