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47부터 짧게 얘기하면,
힙합의 안좋은 모습만 오려서 노래를 만드는 언에듀나 솔자 & 킴보
스타렉스 크루의 돈내놔 같은 곡까지 힙합을 망치는 곡이라 생각하지 않는거랑 일맥상통하듯이
맨스티어의 AK-47도 위에 언급된 곡들처럼 힙합의 안좋은 모습만 가져와서 만든 기믹송이지만
힙합의 장르적 쾌감을 충실히 준다는 점에서 힙합팬들에게도 훌륭한 곡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s://youtube.com/shorts/TxTdPDE5Ceo?si=TyExM-KnNGaPPqZP
그럼 이제 가장 논란이 된 음악 이외에 부분들인데
우선 맨스티어의 비슷한 예시로
경찰단속에 걸린 후 Fuck the police를 외치는 언에듀를 봅시다.
흑인래퍼 컨셉을 잡고 어설프게 경찰욕을 하며 장난치는 언에듀의 모습에서
힙합팬들은 한국에서 태어났으면서 뻔뻔하게 흑인래퍼흉내를 하는 언에듀의 모습에 실소를 했을 수도 있지만,
언에듀의 저 발언이 지독한 컨셉으로 만들어진 모습이란걸 모르는 사람들이 본다면 힙합에 편견이 생겼겠죠.
저는 오히려 맨스티어가 관객을 향해 욕하고, 신경질을내고, 혐오적인 표현을 쓸 때 목소리를 괴상하게 질러서 '이건 컨셉이다!' 라고 알려주는듯한 부분이 되려 힙합을 존중하는 태도라고 봅니다.
맨스티어는 누가봐도 컨셉이란걸 한눈에 알 수 있어 일반 대중들한테는 과한 컨셉임에도 친숙하게 다가갈수 있고,
힙합팬이라면 그들이 쓰는 소재들이 친숙해 더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을겁니다.
그 다음 페스티벌에 나간걸 보며 너흰 래퍼가 아닌데 왜 나가냐는 말도 있는데
그들은 힙합씬안에 들어가있습니다.
당연히 개그씬에도 들어가있고요.
힙합 곡을내고 래퍼들과 협업을 하지만 너흰 래퍼가 아니야란 말이 무슨 뜻인지 이해가 안되네요.
DJ소다나 QWER같은 실력문제로 너흰 페스티벌에 설 자격이 없어!도 아닌
'페스티벌의 관객호응도 좋고, 충분한 실력이 있지만 몇몇이 불쾌하니 설 자격이 없어!'는 정말 꼬투리잡기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맨스티어는 충분히 멋지고 힙합팬도 즐길 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하는 팀이라 생각해왔고,
이번 pH-1의 디스와 여러 글들을 봐도 이 생각이 바뀌지 않았기에 글 올려봅니다.
일부러 과장되게 해서 이건 컨셉이다! 라고 알려주는 데서 오히려 존중을 느낀다는 해석이 흥미롭네요
저는 공연 영상 봐도 그런 느낌은 없어서 동의하지 않지만 님의 의견도 존중합니다
다만 그들이 ‘이건 컨셉이고 사실 힙합은 이렇지 않아’라고 알려주는 중이래도 그들의 주 소비층이 그렇게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건 명백하다고 보는데 이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뷰너가 정말 힙합에 대한 존중이 있었으면 댓글 보고 ‘어 이거 뭔가 잘못됐다’ 싶어서 방식을 바꿀 법도 한데 그러지 않으니 전 결국 존중이 없다고 보거든요
말씀하신 부분 많이 동감합니다
근데 그걸 소비하는 팬들이 혐오에 가득찬 말들을 배설하는걸 보면 멋과 별개로 건강한 현상이라고 보이진 않네요
그들 스스로가 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냐의 차이가 큰거 같네요 언에듀를 들으면서 힙합을 경시한다는 느낌을 받은 적은 없으니까요
이거저거 차치하고 맨스티어만의 문제라기보다는 그 콘텐츠에서 이어지는 댓글창이 문제라고 봅니다
맨스티어가 멋있으려면 래퍼 대 래퍼로서 ph1에게 응답해야 합니다 씬에 발만 걸치고 래퍼로서 반격이 왔는데 코미디로 도망가면 그건 편법인 거죠 그냥
ㅋㅋㅋㅋㅋ걍 존나웃긴데 버럭하는 애들은 대다수 아직 순수할뿐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