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힙합 앨범 추천 다섯 번째 편.
1편
https://hiphople.com/fboard/30116862
2편
https://hiphople.com/fboard/30136494
3편
https://hiphople.com/fboard/30160287
4편
https://hiphople.com/fboard/30188132
1. Ghetto Boys - Grip It! On That Other Level
갠적으로 NWA와 비교해도 꿀리지 않는다고 보는 최고의 랩 그룹 게토 보이즈의 89년작. 그 유명한 Scarface가 바로 게토 보이즈의 멤버다. 게토 보이즈의 80~90년대 앨범들은 올드스쿨을 듣고자 하는 사람들에겐 필수 교재라 할 수 있다.
2. Jungle Brothers - Done by the Force of Nature
역시 올드스쿨 레전드인 정글 브라더스의 2집. 1집도 명반이지만 2집을 소개하는 건 개인 취향 때문이다. 둘 다 들어보면 된다. 투메 앨범이니 이상 끝.
3. Masters of Ceremony - Dynamite
90년대 힙합 팬들에겐 Brand Nubian의 멤버로 더 익숙한 이름일 Grand Puba가 몸담았던 그룹의 유일작. Puba의 대단히 세련된 프로듀싱이 빛을 발하는 걸작 앨범.
4. Stezo - Crazy Noise
많은 사람들을 80년대 힙합으로 입덕시키는 문제의 앨범. 이걸 듣고도 좋다는 느낌이 안 온다면 당신은 올드스쿨과 아예 맞지 않는 것이다. 80년대 필청작.
5. Ice-T - The Iceberg/Freedom of Speech... Just Watch What You Say
여전히 현역으로 활동 중인 OG 형님의 3집. 사실 1~3집이 모두 80년대 명작으로 불리지만 이 앨범을 언급하는 이유는 그저 개인 취향일 뿐. 아이스 티의 디스코그래피는 아이스 큐브와 비교해도 꿀리지 않으며 특히 90년대 중반 이후는 아이스 티의 압승이다.
6. Chubb Rock with Howie Tee - And the Winner is...
7. Special Ed - Youngest in Charge
위에서 언급한 Howie Tee의 손맛이 담긴 또 다른 걸작. 이 앨범은 80년대 힙합 명반을 꼽을 때 항상 최상위권에 랭크되는 명작이다.
8. King T - Act a Fool
웨스트사이드의 큰형님 킹티의 데뷔작.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서부 힙합의 정상급 프로듀서인 DJ Pooh가 프로듀스한 앨범으로 웨스트 코스트 랩을 논힐 때 반드시 언급되는 필청작.
9. King Sun - XL
갠적으로 너무 좋아하는 앨범. 킹썬의 묵직한 랩과 훵키한 비트가 황금비율을 이루며 흘러간다.
10. Tuff Crew - Back to Wreck Shop
80년대 힙합 앨범들을 훑다 보면 퍼블릭 에너미만큼이나 자주 만나게 되는 터프 크루의 3집. 물론 1, 2집도 매우 훌륭하다.
Gam sa ham ni da
정글 브라더스 밖에 모르겠네
추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얻고갑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