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구매 가이드
많은 입문자 분들이 고민하시는 것이 장비 구매에 관한 내용입니다. 각 장비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어디에 필요한지 알아도, 정작 구매를 하게 되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난감하실 겁니다. 저도 그 부분에 관한 문의를 많이 받기도 하구요. 그래서 입문자분들이 장비 구매에 앞서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을 설명하려 합니다. 그리고 제가 말씀드리는 내용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니 구매시 참고사항으로 알아두세요^^
장비 구매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예산책정입니다. '아니, 장비도 안 골랐는데 무슨 예산책정?' 하실텐데요. 음악장비는 다양한 가격대에 다양한 제품군들이 있습니다. 그 많은 제품들의 특징은'가격이 비쌀수록 좋은 제품'이라는 것입니다. 1~2만원 가격차는 제품성능의 큰 차이가 없겠지만 10~20만원 차이나는 제품들은 당연히 더 비싼 제품이 성능이 좋습니다. 음질부터 해서 다수의 인/아웃까지 말이죠. 예를들어 비싼 스피커를 들어보고 저렴한 스피커를 저렴한 스피커는 절대 눈에 안들어옵니다ㅜㅜ 그래서 최우선 적으로 예산을 정하고 장비를 구입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매장에 가서도 얼마의 가격을 정하고 왔는데 알맞는 제품을 보여달라하면 판매자도 거기에 맞춰서 제품들을 보여줄겁니다. 그러니 반드시 예산을 정하고 구매를 해주세요!
장비선택!
그 다음은 나에게 필요한 장비가 무엇인지 정합니다. 녹음을 위한건지, 미디작업을 위건지 등을 정확히 정하시고 장비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음악 작업에선 일단 오디오카드와 스피커는 필수입니다. 내가 만든 소리를 들으려면 당연하겠죠? 녹음을 할 경우엔 반드시 마이크와 헤드폰이 필요하구요. 마이크는 컨덴서를 살건지, 다이나믹을 살건지도 정하셔야 합니다. 간혹 어떤게 더 좋냐라는 질문을 받는데, 사실 좋고 나쁨은 없습니다. 기대하신 답변은 명쾌하게 '이것이 좋다.' 일테지만 사실 그런 건 없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마이크가 제일 좋은 마이크입니다. 누가 뭐 쓴다더라, 이게 좋다더라 저게 좋다더라 라는 말에 괜히 휘둘릴거 없습니다.
녹음을 예로 들겠습니다. 우선 오디오카드,스피커,마이크,헤드폰이 필요합니다. 입문자분들이 사용하시는 제품 가격대는 거의 10만원대 입니다. 아! 스피커는 빼구요. 스피커도 10만원대가 있긴 하지만 별로 추천해드리진 않구요. 가장 쓸만한 제품의 가격이 30만원대 입니다. 그래서 위의 제품들 4가지를 구매하신다하면 추가로 +알파까지 해서 최종 70~80만원을 예산으로 잡으시면 됩니다. 조금 비싸죠.ㅜㅜ 학생분들에게 많은 부담이 있다는거 잘 압니다. 알바비, 용돈 쪼개고 쪼개서 구매 하신다는거 알지만...이 가격대로 예산을 잡으셔야 제일 저렴한 제품들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음악은 돈 있는 사람만 한다고 하는거 같습니다...ㅠㅠ(전 돈 없슴돠~)
지금 제가 설명드린건 새제품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렸는데요. 상태 좋은 중고로 알아보는 방법도 있으니 차근차근 생각해 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사항은 댓글,트윗(@odeng2580)으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one.!!
댓글 달기 WYSIWYG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