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T.I., "여자는 대통령 하기엔 너무 감정적"

title: [회원구입불가]soulitude2015.10.15 18:27조회 수 9251댓글 31

Screen-Shot-2015-10-13-at-11.59.42-AM-300x300.png

T.I., "여자는 대통령 하기엔 너무 감정적"

미국에서는 내년의 대선을 앞두고 후보들 간의 토론회가 이루어지는 등 열기가 한창 뜨거워지고 있는데요. 힙합/알앤비 아티스트들도 자유롭게 지지하는 정당이나 후보를 밝히는 등 자신의 견해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HiphopDX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에서 T.I.가 말실수로 비난을 받고 다시 사과를 하는 일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T.I.는 얼마 전 DJ Whoo Kid가 진행하는 'The Whoolywood Shuffle'에 출연해 현 민주당의 유력 대선 후보인 Hilary Clinton에 대해 언급하며 '여성 비하 발언'의 비난을 받게 되었습니다. T.I. 왈,

성 차별주의자가 되겠단 얘기는 아니지만, 이 자유로운 세상의 지도자로 여성에게 투표를 할 수는 없어. 왜냐면, 다른 모든 위치에서는 여성도 자기 일을 잘 할 수 있지만, 대통령은 아니야. 여자들은 감정적으로 성급한 결정을 내리고, 또 굉장히 단단하고 변화의 여지 없는 결정을 내리거든."


하지만 이후 이 여성 비하적 발언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자, 트위터를 통해 이에 대한 사과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T.I.의 트위터
대통령에 출마하는 여성에 대한 제 코멘트는 전적으로 몰이해적이며, 잘못된 것이었습니다. 제 발언으로 불쾌하셨을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 관련기사

Pharrell, "이제 여성 대통령이 등장할 때"


  • 3
댓글 31
  • 2015.10.15 18:32 댓글추천 0
    무식한 발언이네.. 힐러리 존나 어이없을듯ㅋㅋㅋㅋ
  • 2015.10.15 18:33 댓글추천 0
    가까이있는 iggy만해도그러니뭐..
  • title: Kanye Westido
    2015.10.15 18:37 댓글추천 0
    음악적커리어도 떨어지고 말하는 수준도 떨어지고 있는 티아이ㅡㅡ
  • 2015.10.15 18:41 댓글추천 0
    티아형 이러지마..
  • 2015.10.15 18:55 댓글추천 0
    저건 뭐... 욕먹어도 싸네
  • 2015.10.15 18:55 댓글추천 0
    이기보고 그런말 하는듯 ㅋㅋㅋㅋㅋㅋㅋ
  • 2015.10.15 18:56 댓글추천 1
    뭐얍 왜줘뤱
  • 2015.10.15 19:20 댓글추천 0
    저렇게 사과하는거 보니 트위터로 극딜당하셨네 tip성님ㅋㅋ
  • 2015.10.15 19:44 댓글추천 0
    얼마나 이기한테 시달렸으면..
  • 2015.10.15 19:58 댓글추천 0
    원래 멍청했으니 이해한다 ^^
  • 2015.10.15 21:14 댓글추천 0
    "인종차별을 하겠다는건 아니지만 이 자유로운 세상의 지도자로 흑인에게 투표를 할 순 없어. 다른 모든 위치에서는 흑인도 자기 일을 잘 할 수 있지만, 대통령은 아니야. 흑인들은 감정적으로 폭력적인 행동을 많이 저지르고, 게을러서 중요한 결정들을 자꾸 뒤로 미루거든"

    어떤 백인 래퍼가 인터뷰에서 흑인 대선 후보에 대해 이렇게 썰을 풀면 티아이 표정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 인간을 성별, 인종, 출신 등으로 프레이밍 하는건 가장 기본적인 혐오 발언인데 매스미디어를 상대로 하면서 저런 발언을 내뱉기전에 한번 생각을 다시해볼순 없던걸까..... 여성은 감정적이고 남성은 이성적...... 이거 가부장 사회가 만들어낸 대표적인 성별 프레임. 지난 현대사에서 남성 정치인들이 저지른 학살, 전쟁, 범죄를 복기해봐도 티아이 발언이 얼마나 어이없는건지 알수있음.
  • 2015.10.15 21:48 댓글추천 0
    이게참 드러내놓고 이야기하기 어려운 문제죠.
    최근에는 차별에 관련해서 민감한 사회이기에
    남자는 이렇고 여자는 저렇다 라고 말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의 사레를 비춰볼 때, 여자 대통령은 새로운 시도이긴 하지만 여러가지 리스크를 안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게 무엇이던가요?
    불통아닙니까 소통이 안된다는 말입니다.

    남자가 지배하는 정치판이기 때문에 여자 대통령을 두면
    아무래도 탁 터넣고 술 한잔하면서 이야기 하기도 힘들고
    리더가 어려워도 쿨하게 손을 먼저 내미는 제스처가 필요한데
    한국의 사례를 볼 때 여자는 그러한 측면이 부족하긴 합니다.
    정치인이라고 대통령이라고 '신'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인식하는 남자와 여자의 차이점이 있고
    그들도 그러한 차이점을 피해갈 수 없습니다.
    대통령이란 자리는 자존심 구겨가면서도 먼저 손을 내밀어줘야하는데
    한국의 경우, 그렇지가 못하죠.
    불통의 대통령이란 소리가 괜히 나온 것도 아니고
    최소한 한국의 사례로 볼 때 여자 대통령은 실패한 시도입니다.

    대놓고 드러내지 않고 쉬쉬할 뿐
    기업이나 사회생활 측면에서 볼 때
    여자는 너무 감정중심이다 관계중심이며 일과 감정의 구분을 못한다는 평가가 더러 있는건 사실이고 이게 완전한 편견이 아니고
    일부의 사실을 분명히 반영하긴 합니다.

    엘이는 흑인 욕하면 무조건 쉴드치고 보는 경향이 있지만
    미국의 인종차별을 낳은 사건들 흑인은 폭력적인 인종이다
    편견일까요? 아니오 실제로도 흑인은 히스페닉과 함께 최고의 범죄률을 자랑해줍니다. 그들의 행동이 차별을 만드는거죠.

    남자끼리는 싸워도 그냥 술한잔하고 됐고 잊어먹자가 되지만
    여자에게는 그런 쿨함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여자들끼리도 서로 절교하면 절교했지 이렇게 쿨한 상황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서로 먼저 절대 사과 안하려하죠. 그게 남자와 여자의 차이점입니다. 성차별이 아니라 그러한 차이점에서 오는 어려움을 말하는겁니다.

    남자끼리는 일은 일대로 합시다가 되지만
    여자에게는 쉽게 일은 일대로 합시다고 말 꺼내기도 어렵고 그렇게 하면 상황은 악화됩니다. 그래서 너무나 큰 거래비용이 발생하죠.
    감정과 관계를 일과 구분하기 어려워하는게 여자이고 이러한 측면에서 티아이의 주장은 대중의 공감을 얻어내긴 어렵지만 실제로 일하는 사람들은 공감을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대놓고 말하지 않을뿐
  • MoneyMan님께
    2015.10.15 22:41 댓글추천 0

    1. 일단 박근혜는 "여성의 정체성" 으로 등극한 정치인이 아니고, 거의 명예남성이라고 볼 수 있는 인물입니다. 그녀가 여성으로서 정체성으로 얻어낸 정치적 결과가 아무것도 없어요. 다만 "그분"의 직계 후손으로서 얻어낸 결과는 많죠. 박근혜의 단점 = 여성들의 소통의 단점 으로 환원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뭐 불통이란 단점은 지난 남성 대통령의 정권에서도 가해지던 비판이고..... (현대통령님이 보여주시는 불통의 모습은 여성성의 발현이라기 보다는 과거 남성중심의 군부독재 정권이 보여주던 모습과 더 가깝다고 봐야하지 않을까요?)


    2. 여자가 감정중심이고 일과 감정을 구분 못한다는 평가가 공식적인 기업내 인적자원 평가에 반영된 적은 제가 알기론 한번도 없습니다. (제가 일했던, 일하고 있는 곳에서도 그렇구요) 여성 직원들이 감정적이다, 공과사를 구분 못한다는 평가는 저어어어엉말 남자들 사이에서나 나오는 "카더라" 수준의 사담인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남성과 여성이 생각의 매커니즘에 차이가 어느정도 존재한다는 건 동의합니다. 그러나 불통, 갈등의 문제는 남성들도 동일하게 지니고 있는 단점입니다. 갈등의 양상이 여성은 사적관계에서의 갈등으로 나타난다면 남성의 갈등은 서열관계에서의 갈등으로 번집니다. 그러한 서열관계의 갈등이 회사내 "파벌" 을 만들어내고 얼마나 피튀기는 알력과 비정한 뒤통수를 시전하는지 회사생활 하시는 분들은 다 목격하지 않나요? 그런데 그러한 갈등의 문제를 여성의 문제만으로 규정하고 여성성의 문제처럼 이야기하는 담론이 퍼지는건 사회가 남성권위 사회고 기업문화가 남성의 시각이 많이 투영되기 때문에 생겨난 "편견" 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3. 제가 처음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던 회사는 전형적인 여초 구성이었고, 제가 속했던 팀도 팀장이 여성이었고, 여성직원이 6명에 3명이 남성이었습니다. 물론 제가 겪었던 남초집단, 군대등과는 분위기가 달랐고 장단점도 달랐습니다. 그러나 여성이 업무에 부적절하다? 감정적이다? 남성은 이성적이고 일에 더 적합하다? 너무나 편견이고 남성들만의 시각으로 조정된 절름발이 사고였다는 것을 그때 절실히 느꼈습니다. 단지 남성사회가 여성 구성원들을 접했을 때 발생하는 차이점에 대한 시각이 여성을 멸시하고 폄하하는 방향으로 작용했다고 봐요. 


    차이점이 존재하는거 맞고, 어느정도 서로의 매커니즘에 차이가 있다는 건 맞지만 그것이 성별이 일반적인 기업내 업무적합도를 가를 정도는 절대 아닙니다. 그 이상 업무적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있다면 그건 성별 정체성의 문제가 아니라 개인의 성향 문제겠죠. 

  • rawquip님께
    2015.10.15 23:11 댓글추천 0
    저는 '카더라'도 항상 일부의 진실을 반영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더구나 남자들 사이에 여자에 대한 편견이 존재한다면 자연스럽게 여성직원들 대하는 태도는 소홀해질테고 이는 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게 될겁니다.
    여성들은 그러한 차별대우에 지속적으로 고립되거나 성과를 내지 못해 결국엔 퇴사를 하게 되고 기업은 또다른 직원을 고용해야만 할 것입니다.

    당연히 인사고과에 있어 공식적으로 남녀차별을 두진 않습니다.
    그러나 보이는게 다가 아니죠. 표현하는게 다가 아닙니다.
    물론 기업상황 및 이전의 경험마다 다르겠지만 여성들의 경우, 기업입장에서 기껏 교육시키고 키워놨더니 결혼하고 출산하고 이제는 직장 그만둔다고하네? 하는 사례가 비일비재 합니다. 그러한 기업에서 여자를 뽑겠습니까?
    왜 굳이 기업이 그런 비용적 리스크를 감당해야합니까? 남자 뽑고 말죠.
    여자들 스스로 자신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만드는겁니다.

    한 통계에 의하면, 여자 10명 중 7명은 업무스트레스나 취업난 때문에 결혼을 생각해본적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스스로가 결혼을 일종의 도피처로 여기고 있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정신상태에서는 당연히 사회생활 및 업무에 대한 동기부여가 될 턱이 없죠. 그러한 나태함이 또다시 여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낳습니다. 스스로들이 만든거죠. 그러면서 유리장벽이니 뭐니 외치니 상황은 더욱 악화됩니다.

    일반화하면 욕 먹으니까 감히 말하기는 그렇지만
    티아이의 발언이 틀렸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일부의 진실을 반영하고는 있지만 단지 윤리적이고 올바른 표현이 아니기에 사과했을뿐

    마치 우리가 대놓고 난민들 받아주지마라고 말할수 없는 것과 같죠. 윤리에 배치되니까요. 그러나 난민들 받아준 국가 그 중에도 독일은 어마어마한 사회적 비용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왜 그들 때문에 가만히 있던 독일 국민들이 피해를 봐야할까요?
    사람들은 윤리적이지 않다고 비판하면서 그에 따른 짐과 사회적 비용은 고려하지도 않습니다.

    다른 이야기로 흘렀지만 지난해에 올라왔던 것 같은데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보시면 미국 사례에서도 고위급 관리자들은
    여성들이 회의에서 논의를 할 때 지나치게 의견을 내세우지 않거나
    누군가 의견에 반박하면 그것을 너무나 개인적으로 받아들이고 방어적이 된다고 고민을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그러한 남자들만의 인식이 업무상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기업 입장에서 괜히 여자직원 뽑아서 거래비용 발생하는 상황이 생길바에
    남자직원을 고용하는게 훨씬 효율적이고 안정적이죠. 걱정거리를 굳이 만들 필요가 없어요.
  • MoneyMan님께
    2015.10.16 01:25 댓글추천 1
    우선 결혼과 출산이라는 것을 일종의 도피라고 생각하게 된 것 자체가 남성중심사회의 여파라고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이건 긴 역사속에서 남성들이 쌓아온 남성주의적 사고의 여파이고 악습이지요. 이것은 점차 고쳐나가야되는 문제이고 그 시기인 지금은 어떤 면에서 보면 삐걱거릴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그리고 사람이란 남성과 여성이라는 것 만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것이지요 그 사람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무슨 생각을 하며 살아왔는지에 따라 달라지는 거고 정말 수많은 사람만큼 수많은 생각이 있는 거라고 생각해요.
    남자들의 인식이 잘못된 것이지요 소문 카더라가 다 사실이라... 이 부분은 아예 할말이 없어지네요. 군대에서의 비효율성과 폭력성, 남자들의 허세와 이상한 자존심, 회식문화와 성매매문화, 만약에 편견을 가지기 시작하면 남자도 끝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성별만으로 사람을 판단한다... 잘 모르겠네요
    참고로 전 생물학적 성은 남성이지요 하지만 남성이란 자각은 딱히 안 하고 살았어요 그냥 남성이든 여성이든 내가 무슨 성이든 상관없다고 생각해왔매요... 그래서 그런지 더욱 님의 생각에 동의가 안되고요
  • MoneyMan님께
    2015.10.20 15:27 댓글추천 0
    기업입장에서 기껏 교육시키고 키워줬으니 평생동안 기업에 헌신하면서 살아야합니까?ㅋㅋㅋㅋ
  • 2015.10.20 15:31 댓글추천 0
    반도 노예새끼의 수준하고는
  • MoneyMan님께
    2015.10.16 09:59 댓글추천 2
    맞는말이긴 하죠

    영국에서도 이런것에 대한 실험을 한적이 있는데 가정내에서도 확인해보면 대체로 애랑 애가 싸우고 들어오면 엄마는 감정적으로 상처에 먼저 반응하지만 아빠는 이성적으로 누가 잘못했는지부터 말하는 경향이 있대요.

    감정적이라는 말에 피해의식이 있거나 정치쪽 일을 한다는게 여타 직업보다 우월하다라는 인식이 만연하긴 하죠. 감정적인게 이성적인 것보다 열등한게 절대 아닌데..

    메이크업 아티스트나 헤어디자이너, 카운셀러 등등 여성들이 더 섬세한 감각이 뛰어나 더 많이 종사하는 경우도 많아요. 성이 다르기 때문에 신체적 조건(키, 근력, 호르몬, 뇌구조 등등) 또한 다르므로 이런건 어찌보면 당연한거죠. 성에 따라 역할을 구분 지을 필요는 없지만 성에 따라 요구에 부합하는 능력차이에 의해 생긴 직업성비는 어디에나 존재해요.

    하지만 티아이의 발언이 욕을 먹는건 아무리 이런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예외의 경우도 당연히 존재하고 투표권을 행사할때는 후보자의 행보나 사상을 검토하여 판단하는게 맞는건데

    '여성'의 특징만으로 후보자의 다른 능력들을 전부 판단해버리니

    문제인거죠.
  • MoneyMan님께
    2015.10.16 21:14 댓글추천 0
    그냥 실제 사례를 보세요 성공한 여자 정치인들을...
    메르켈이 감정에 휩쓸려 정치적 판단 미스를 저지르는 인물로 보이시나요?

    "엘이는 흑인 욕하면 무조건 쉴드치고 보는 경향이 있지만
    미국의 인종차별을 낳은 사건들 흑인은 폭력적인 인종이다
    편견일까요? 아니오 실제로도 흑인은 히스페닉과 함께 최고의 범죄률을 자랑해줍니다. 그들의 행동이 차별을 만드는거죠" 라니....

    그 행동들에 원인은 안 보이시나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범죄가 정당화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흑인들과 히스패닉들이 원래 그런 인종이라서 미쳐 날뛰는 게 아니란 말이죠

    행동이 차별을 만든다는 말은 완전히 틀린 의견은 아니지만 말씀하시는 뉘앙스가 '그런' 차별은 괜찮은/좋은 차별이라는 거 같습니다 아닌가요?

    마지막으로... 말씀하신 논리와 근거를 기준으로 삼으면 백인들도 엄청 폭력적인 인종이 아닌가요? 역사적으로 여태까지 했던 짓들을 생각하면 졸라 또라이죠 토 나옵니다 완전 야만인+사이코패스 수준임

    그런 기준으로 인종을 나눈다면 조선 반도에서 사는 민족들은 자유로울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 2015.10.15 23:04 댓글추천 0
    왜 박근혜얘기가 나오지 ㅋㅋㅋㅋㅋㅋ

    T.I 쟤는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도 모를것같은데 ㅋㅋㅋ
  • 스눅스님께
    2015.10.16 07:45 댓글추천 0
    한국은알거에요 보니까 옛날에는 크라운제이랑도 몇번만났었다는것같던데
  • 2015.10.16 00:53 댓글추천 0
    이번 발언은 쫌..
  • 2015.10.16 01:44 댓글추천 0
    크... 티아이 발언 쥑이네요
  • 2015.10.16 13:11 댓글추천 0

    1. 여성이 감정적 인 것 = 맞는 말
    2. 감정적인 정책 운영은 좋지 않다 = 맞는 말
    3. 여성은 대통령 안된다 = 틀린 말

  • 2015.10.16 13:55 댓글추천 0
    미국처럼 흑인대통령이 나올 정도로 다양성을 리스펙하는 나라에서 이런 마인드랑 아직 여성 대통령이 안나온거 보면 미국도 신기한 나라인듯. 반대로 우리는 김치녀가 곧곧에서 양성되고 있지. 다 케바케지 뭐.
  • grandhustle66님께
    2015.10.16 15:39 댓글추천 1
    곧곧에서..?
  • grandhustle66님께
    2015.10.16 20:23 댓글추천 0
    이건 또 무슨 말씀인지?
  • grandhustle66님께
    title: Kanye West (2)OFF
    2015.10.17 05:08 댓글추천 0
    곳곳에서
  • 2015.10.16 18:42 댓글추천 0
    에휴
  • 2015.10.16 20:10 댓글추천 0

    등신 인증했네...


    자기가 병 터트린 거 알고 사과했고 여기서 더 이상 옹호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실언한 본인이 실언 인정하고 사과했는데 ㅇ.ㅇ

  • 2015.10.17 12:32 댓글추천 0
    ㅇㅗㅏㅇ 에서 ㅂㅕㅇㅅㅣㄴ 됐네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검색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