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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FREE의 음악

title: MF DOOM (2)김치볶음밥너마저2024.07.07 21:17조회 수 1215추천수 3댓글 6

'내 가사는 내가 사는 삶에서 나오는 시'


비프리님은 커리어상 랩을 못했던적이 없습니다. 비슷한 예시로 씨잼이나 빈지노가 있는데 특히나 작업물이 넘처나는 비프리에 가장 대표적으로 해당된다 생각해요. 


자유의뮤직 Freedumb 과 같은 헝그리하고 영한 느낌의 재미있는 교포 스타일 앨범들 이후 놀라울 정도의 성장을 보이며 희망과 Korean Dream을 발매했죠. 단순히 가사를 더 잘 쓰고 랩을 더 잘하는것을 넘어서 래퍼로서의 이미지 자체도 발전한것이 돋보였습니다.


프리님 특유의 비트위를 서핑하는것을 연상캐하는 물흐르듯 자유로운 플로우를 저는 맥가이버에서 가장 완벽하게 구사했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논란의 그 시기의 비프리가 등장합니다. 프리프롬헬을 기점으로 로파이하고 강렬한 사운드를 필두로 분노와 회의가 주가된 비프리의 또다른 커리어 하이. 프리더비스트는 감히 한국을 대표하는 힙합 앨범 중 하나라 해도 될만큼의 완성도를 자랑합니다. 보통 래퍼들은 자신의 커리어하이라고 여겨지는 앨범을 뛰어넘지 못합니다. 이는 국내들 해외든 공통적인 문제인데 비프리는 이를 무려 2번이나 해냈습니다. (코드림 -> 맥가이버 -> 프리더비스트) 그것도 심지어 3다 완전히 다른 스타일의 음악으로 말이죠.


저는 개인적으로 그 시기의 비프리는 프리더비스트를 통해 막을 내렸다고 봅니다. 그리고 프리더비스트2에서 부터는 완전히 다른 스타일의 음악적 실험을 이어 나갔고 제가 생각하기에 그 시도는 바로 '날것' RAW함입니다. 정제되지않는 가사와 플로우, 그와 상반되는 노련함이 느껴지지만 동시에 신선한 프로듀싱은 이전에 느낄 수 없는 일종의 해방감이 느껴질 정도였죠. 그치만 프리님은 여기서 그치지않고 프리더비스트3와 메인에서는 거의 모든 벌스들을 프리스타일하는 패기를 보였습니다. 당연히 이전 국힙 앨범들에서는 볼 수 없는 깡과 스타일이였기에 반응은 엇갈렸죠. 저도 개인적으로 몇몇트랙들은 조금 듣기 힘들었지만 이러한 시도를 비난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프리님은 또다른 명반을 탄생시켰기 때문입니다.


Free Hukky Shibaseki

the God Sun Symphony Group : Odyssey.1


이전부터 비프리님과 허키님의 친분은 알고 있었습니다. 이전에 효도엔베이스와 함께 공연도 했고 (참고로 그 공연 존나 재미있었습니다) 전부터 몇몇 곡들을 함께 작업 했었습니다. 앨범단위 프로듀서로서의 역량은 저금통에서 이미 증명했다 생각되고 당연하게 이 앨범에서도 엄청난 활약을 합니다. 최근 비프리 특유의 즉흥적이고 추상적인 스타일에 정확히 들어맞는 비트들이 돋보였습니다. 곱씹어보면 굉장히 컨셔스한 그 어느때보다 직관적이고 비프리님다운 가사, 이전의 분노나 희망은 빠진체 한국에 살아가고 있는 한 명의 래퍼로서의 이야기 그 자체인 이 앨범, 지금 힙합씬에 가장 필요했던 앨범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운드적으로도 문학적으로도 이전 앨범들에 비해 전혀 밀리지 않는 이 앨범은 최근 작품들을 통한 빌드업의 결실이라 생각합니다. 뉴웨이브 스러운 그 날것에 컨셔스함을 담는 노골적인 진정한 힙합쓋


커리어의 길이로보던 작업물의 실질적인 양과 질로 보던 비프리만큼의 역량을 이토록 꾸준히 보여준 래퍼는 단연 없다고 생각합니다. 동시에 한가지 스타일에 고립되지 않고 항상 힙합의 가장 자유로운 부분에서 남들의 시선따위 신경쓰지 않고 활동해오신 국힙 씬에서 가장 지조 넘치는 사람이기도합니다. 존나 리스팩합니다 진짜.. 욕먹을때마다 뭔가 제가 다 속상하더군요


비프리님의 앨범을 다시 돌리며 여러 생각을 하게되어 의식의 흐름대로 적어봤습니다. 


일단 지금까지 Mr.fuck과 함께 올해 나온 국힙 앨범들 공동 1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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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
  • 7.7 21:35

    저도 저 커리어하이와 연관해서 저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말이죠!

     

    보통 본인의 커리어하이를 찍고 그 이상을 노린다고 할지라도 사실 그 래퍼의 음악은 비슷비슷하기 마련이죠.

     

     

    근데 비프리는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게 커리어하이를 갱신에 갱신하는 것도 놀랍지만,

     

    스펙트럼적으로 너무나도 대단한 사람이에요..

     

    본문에는 안 나온 것 같은데 저는 코드림의 비프리와 프더비의 비프리도 대단하지만, 코홀트 2017 컴필이었나요? 그 비프리도 정말 대단하다고 보거든요

     

    코홀트는 사실 정말 트랩장인들이 모여있는 집단이었는데, 그 사이에서 코드림의 비프리가 그렇게까지 미친 폼을 보여줬다는 게 대단합니다.

    (그리고 비프리는 랩도 잘하지만 프로듀싱도 정말 잘하죠? 하이라이프 앨범의 8~90%정도를 비프리가 관여했다 식으로 팔로님께서 인터뷰하셨던 적도 있다고 알구요)

     

    프더비에서 "내가 가진 것은 재능 아닌 용기" 라는 라인이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그래서인지 정말 과감한 시도를 하고... 두려움이 없는 느낌?

     

    사실 어느 정도 이뤄내면 좀 커리어가 끊기고 그럴까봐 본인을 그 랩네임 안에 가둘 수 있는데 말이죠... 변화를 끊임없이 추구하는 게 참 대단하다고 느낍니다.

  • 7.7 21:46
    @준민간인

    글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극적으로 공감합니다. 물론 안좋은 작업물은 비판해야 마땅하지만 저는 항상 시도의 결실을 기대하고있었습니다. 항상 그 기다림에 걸맞는 명반을 들고오셨기에.. 언제까지 잘하는것만 하겠어요 ㅋㅋㅋㅋ 물론 한가지만 끝까지 갈고닦아 최선의 결과를 내는 사람이 있지만 프리님처럼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는 사람이 전 ㅈㄴ 멋있는것같아요

  • 7.7 22:40

    비프리가 랩 진짜 잘한다는 걸 오히려 프리스타일 랩을 뱉고 나서부터 체감하게 되었음. 잘 짜여진 랩은 물론이고 개좆같은 가사로 지껄이는 프리스타일도 좋게 들리는 경지는 대체 어디일지 가늠조차 안댐;; 요즘은 raw한 가사에서 나오는 진실된 맛이 오히려 좋달까....

  • 7.7 23:09

    해방감 ㄹㅇ

  • 7.8 12:01

    너무 새롭고 자유롭고 경지에 오른듯한 앨범

  • 7.11 22:03

    랩도사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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