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중이 포함됐든 말든 풍자든 조롱이든 상대방을 자극하고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분상한다는 건 개인차가 있기에 존중이 담겼든 아니든 본인이 기분상하면 긁히는 거 아니겠나요.
이번 디스가 누구의 승리로 끝나는 건 저는 크게 중요한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게 비지니스이기만 하다면 누가 더 대중에게 선택받는지가 중요할 수 있지만 예술은 그런게 아니잖아요.
여튼, 본론만 얘기하자면 뷰티풀너드가 래퍼인 척 컨텐츠를 만든 게 수년에 걸쳐서 지금에서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 말은 굉장히 힙합에 애정이 있으니 가능한 일이겠지요. 근데 지금은 제일 주목받더라도 그들이 아무리 노력을 해도 빈지노, 더콰이엇, 도끼같은 위치를 갈 수 있을까요?
그럴 수도 있겠지만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그래서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야할 건 씬의 긴장감이라 표현할 수도 있겠지만 방식이 어떻든 이슈가 되면서 한국힙합의 잘못된 그리고 부족한 부분이 수면 위로 올라오고 그것에 대해서 한번이라도 더 나은 방향을 생각을 할 기회가 생겼다는 겁니다.
그래서 앞으로 국힙이 더 발전한다면 그게 풍자였든 존중없는 조롱이였든 그게 중요할까요
결국 래퍼들에게 필요한 건 더 많은 관심으로 음악활동을 더 자유롭게 하는 것일테고 그걸로 더 다양하고 좋은 음악을 대중들이 듣게 되면 모두에게 좋은 일이니까요.
지금까지 좀 선비처럼 얘기했지만 한줄로 요약하자면 구린 짓을 안하고 좋은 음악을 하는게 베스트이지만,
구린 짓을 하든 말든 존나 좋은 앨범 하나 가져오면 사람들은 몰래라도 들으니 닥치고 좋은 음악으로 보여주면 끝인 일이라고 봅니다.
안녕하세요.
다른 래퍼들이 디스곡 안내서 사실상 떡밥이 식어버렸습니다. 파급효과 LP 구매하러 가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래퍼"의 기준이 얼마나 유명한지가 아니라면 저도 곡 하나 올렸습니다!
https://youtu.be/c22rghGpvRE
감사합니다. 잘 들었습니다.
맨스티어에게 곡이 닿았으면 좋겠네요. 이왕이면 해시태그라도 가사 밑에 달아보심이 어떨까 싶어요. 노래는 비트, 가사, 썸넬까지 3박자 조화가 좋았습니다.
말씀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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