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공격적?인 것처럼 보이는 질문만 계속 던져서 죄송한데... 제가 커뮤질 거의 안하고 음악만 듣다보니까... 좀 답답한 게 많아서 부득이하게 이렇게 게속 질문합니다.
힙합에서 애티튜드 내지는 힙합정신(?), 멋이 음악 이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는 논제는 기본적으로 퍼포머, 그러니까 힙합에서는 엠씨잉을 하는 랩퍼의 관점에서만 이뤄지는 논제이고, 엠씨잉 이전에 힙합이 없었던 것도 아니고, 음악보다 힙합적인? 애티튜드가 있어야 리얼 힙합이면, 이를테면 엠씨 메타는 디제이 재지재프보다 리얼 힙합인 뮤지션이 되나요? 사실 이런 힙합 정신? 멋?을 강조하는 논의들이 조금 답답합니다. 음악은 일단 음악으로 평가하는 게 맞지 않나요?
음악은 음악인데 그 음악이 힙합 음악이면 힙합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는게 맞죠
음악 앞에 장르가 붙는건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클래식 연주자들이 연주회에 정장을 입고 연주하는 이유가 있듯이
그 장르에 맞는 에티튜드를 겸비했는지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그 힙합의 정체는 무엇인가요? 음악 외적인 의미에서의 힙합이란 건?
저는 일단 진실성과 자유적 표현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케케묵은 마인드가 된 것같다는 느낌을 최근엔 많이 받습니다
글쎄요 저는 그저 일반이이라 힙합을 정의 할 정도의 지식은 없지만
제 나름대로의 정의를 말씀드리자면 날 것 그대로 가감없이 본인을 표현하는거 아닐까요?
그게 랩이든 춤이든 음악이든 그림이든 어떤 매개체가 되었든 꾸미지 않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이야기 할 수 있는 것 전부 힙합이라고 생각합니다.
힙합이 뭔지 정의할 수 없는데 힙합 정신이나 힙합의 멋 운운하면서 뮤지션들 욕하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은 건 심각한 문제라고 볼 수 있지 않나요?
저한테 하는 이야기이신가요?
아뇨 님한테 드리는 말씀은 아닙니다. 혹시 그렇게 들렸다면 사과드립니다. 제가 님 게시글을 다 확인해본 것도 아닌데 님이 그렇다고 말할 수는 없죠.
그리고 백남준도 원래 클래식 음악가였는데 바지벗고 야노하고 쌩쇼 다한 거 보면 클래식도 현대에 와서 음악 외적인 부분에 대한 기준선은 많이 낮아졌다고 봅니다. 아 로비 빼고요.
태초에 클래식은 권위의식이 있는 음악이었죠
그런데 뭐 사실 현재에는 모든 관습적인 것들이 어느 정도의 틀은 존재하지만 그 형태는 계속해서 변해가는 추세 아니겠습니까
'힙합이 뭔지 정의할 수 없는데' 라는 말은
'글쎄요 저는 그저 일반이이라 힙합을 정의 할 정도의 지식은 없지만' 이라는 제 말과 상관이 있게 들리네요
저는 뮤지션들은 욕한 적 없지만 욕하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은건 심각한 문제죠
자유롭고 진실된 이라고 생각하네요
최근 나온 giggles이랑 개미만 봐도 알수 있어요
자유롭고 진실된 랩퍼들... 그 자유와 진실의 바운더리가 어떻게 될지가 관건이네요.
기믹을 사용해서 어느정도 범주 밖에서 놀수는 있다고 생각은 하지만
요즘 평이 좋은 앨범과 좋았던 앨범들을 보면 그렇게 생각이 되네용
바람피는 발라더
권력에 순응하는 락커
멋 없는 래퍼
ㅋㅋㅋㅋㅋㅋ이게맏다
그런데 그게 사실 왜 문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창작에서 표절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도 아니고
몰라도 돼요
그냥 그걸 아는 사람들이 많을 뿐
사대주의 소리꾼
롤랑 바르뜨가 저자의 죽음 얘기한 지가 언제인데
모두가 롤랑 바르뜨에 100% 공감하진 않습니다 배우는 부분이 있을 뿐
저도 보르헤스의 글 사랑합니다만 푸코의 삶을 더 사랑해요
내 생각엔 아티스트에게 에티튜드를 떼고 들을 수는 없다고 생각해 형,
거짓말을 계속 하는 사람의 말을 순수하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 차럼 말이야. 어디선가 우연히 노래만 들었을 때 괜찮았다가도 그 사람에 대한 정보를 갖게 되면 인식이 변하잖아? 근데 힙합은 가사를 직접 쓰고 뱉는다는 점에서 그런 부분이 더 강한게 아닌가 싶어
그게 먹히는 케이스가 있고 없어도 되는 케이스도 있다고 생각해. 이를테면, 파울 첼란이 사실 아우슈비츠 생존자가 아니었다거나 안드레이 타르콥스키가 사실 인간에 구원에 관심이 없었다고 하면 좀 팍식이었겠지만, 호메로스 같은 경우는 호메로스가 여자인지 남자인지 한 명인지 여러 명인지도 크게 상관 없는 것처럼. 핀다로스 같은 시인도 그냥 운동 선수들 후빨하는 시만 써서 당대 최고의 시인이 됐고 키케로도 지금 보면 거의 북한과 자유한국당을 합친 수준의 정치관인데 명문이라는 이유로 고전이 된 것처럼.
동시대 인물이란게 진짜 크긴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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