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이야기에 앞서 예전 빵송국이 아이돌 컨셉잡고 하는 매드몬스터라는 그룹이 있었음.
본인들이 bts 라이벌이라는둥, 60억 팬, 바쁜 스케줄.
댓글들은 bts가 견제해서 앨범 안낸다, 해외 투어콘서트해달라
이런 컨셉질에 대응하는 댓글 투성이였음.
맨스티어의 기믹질 연기에 유튜브 댓글?
-쇼미 목걸이 거절한 케이셉
-쇼미 심사위원 제의도 거절했다고 함 ㄷㄷ
-빈지노 피처링 거절한 맨스티어 ㄷㄷ
-AP 영입? 늑대가 어떻게 개밑으로 가냐 ㅋㅋ
이런 댓글들이 다수였음.
근데 맨스티어 욕하는게 내 눈에는" 힙합을 사랑한다"는건 핑계고 그냥 싫은걸로 보임.
마치 드라마 속 악역보며 돌던지는 시골할머니같이.
맨스티어 자체가
-음악한다고 깝치며, 생각없이 일도 안하고 여자나 밝히고, 일도 안하면서 시스템 탓만하는 자칭 홍대 래퍼 를 연기하는거임.
싫을수 있지. 안듣는것도 자유고.
근데 님들도 맨스티어가 연기하는 그런 래퍼가 다수 존재한다는거 알면서.
왜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지 이해가 안감.
맨스티어가 힙합을 먹칠하고, 님들이 사랑하는 힙합을 조롱해서 화가 난다고?
그럼 매드몬스터가 kpop아이돌 따라한것에 대해 단 한 명의 아이돌도, 팬덤도 화내지않았을까? 고민해보셔야함.
그들은 매드몬스터를 좋아하고, 따라하고 소비했는데... 왜 님들은 맨스티어가 너무 싫고 화가 나는지 진심으로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음.
매드몬스터는 아이돌의 어두운면만 쏙쏙 골라서 조롱하듯이 연기하지 않았으니까요…
전 별 생각 없긴 한데 맨스티어에 분노하는 힙합팬들도 충분히 이해 함 ㅇㅇ 맨스티어가 하는건 풍자같은 게 아니라 일부 래퍼들로 인해 형성된 힙합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을 가져와서 그걸로 힙합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자 하는 행위이자 조롱임
실질적 피해가 올 우려가 있고, 실제로 조금씩 오고 있기에 비판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맫몬에 큰 관심이 있던 것은 아니지만
제가 기억하기로는 그들의 행위에는 딱히 "조롱"성은 없었던 것이 차이 같습니다.
또한 그들이 해당 행위를 함으로써 대중에게 아이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불러일으킨 것도 아니구요.
뷰너같은 경우는 명백하게 부정적 인식을 불러 일으키죠...
힙합팬 뿐만 아니라 대중들에게요.
사실 힙팬들이 화난 이유도 이와 연관돼있다 생각 합니다.
ㅋㅋㅋ 조롱성이 없는게 아니라 조롱이 먹히고 안먹히고의 차이 아니에요?
아이돌판은 아무리 보정 떡칠해서 웃긴 모습을 연출해도 실제 현실과 다른걸 아니까 사람들이 분리해서 생각을 하지만
힙합판은 양아치같은 모습을 연출하니까 실제 존재하는 많은 래퍼들과 맞는 부분이 있으니까 공감을 얻고 부정적 인식이 커지는거죠
대중들이야 그렇다 쳐도 전 영상 제작자인 저들이 이해가 되지 않는겁니다...
힙합에 애정도 없는 사람이 꼽은 꼽대로 맥이고 돈은 돈대로 챙기는데 이걸 어떻게 이해하라는건지 잘...
힙합에 애정이 있는 이가 "아, 지금 힙합 멋없다! 이걸 풍자해서 더 좋게 발전시켜보자!!" 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비꼬기만 하는게 돈이 되니깐 이짓을 하는 것 아닙니까...
물론 돈을 버는 행위 자체에는 없겠지만
문화에 관심도 없는 사람이 비꼬기만 하는 짓거리에 대한 정당성이 대체 어디있냔 말입니다.
일반 대중이면 몰라도 힙합에 애정이 있다면 당연히 들고 일어나야 하는 부분 아닙니까?
개선이 아닌 일부 개체의 클리셰를 마치 힙합씬 전체의 것인 양 소비되게 하고 있으니까 하는 말 입니다
1. 우선 맨스티어를 보며 힙합하는 사람이 다 저런줄 안다는건 너무 겁먹고 있는거에요.
맨스티어는 아예 컨셉질인걸 다 아는데 무슨..
쟤네를 보며 일반인이 쟤네가 힙합하는 사람 전체를 대변한다고 생각하는 사람 1도 없어요. 댓글 보러 한번 가보세요.
2. 힙합은 이미 부정적인 여론 많아요.
정공, 힙찔이, 군대회피, 마약.
쟤네가 여자 밝히고, 엄마한테 대들고, 허슬하는척 팬 기만하는 "연기" 하는거 다 합쳐도 나플라가 "실제" 마약한게 대중한테는 더 부정적인 여론 만들어집니다.
3. 쟤네한테는 힙합을 하는 사람들의 이미지를 개선시킬 의무가 없어요. 그 의무는 "진짜" 래퍼들이 하는거죠.
왜 힙합이미지를 망치냐고 쟤네한테 화내는 순간,
그 화내고 있는 사람이 쟤네를 진짜 래퍼로 만들어주고 있는거에요.
사람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죠. 그런데 님 댓글에선 저에 대한 비아냥이 1도 느껴지지않네요.
제 의견에 신사적인 반박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매드몬스터는 아이돌의 어두운면만 쏙쏙 골라서 조롱하듯이 연기하지 않았으니까요…
전 별 생각 없긴 한데 맨스티어에 분노하는 힙합팬들도 충분히 이해 함 ㅇㅇ 맨스티어가 하는건 풍자같은 게 아니라 일부 래퍼들로 인해 형성된 힙합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을 가져와서 그걸로 힙합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자 하는 행위이자 조롱임
다들 기억이 조작됐나.
매드몬스터 영상 안보고 얘기하는 티가 팍팍 나네.
영상보면 매니저한테 갑질, 센터 기싸움, 오글거리는 말투, 팀내 불화 등등 부정적인 면을 웃기게 혹은 비아냥댈 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그려낸게 한두가지가 아님.
그리고 좀 비약이 심한게, 맨스티어 영상을 보고 대체 어떤 일반인이 "아 정말 힙합하는 애들은 질이 안좋군." 이딴 생각을 함?
비리 변호사를 연기한 드라마 보면서 "아 세상엔 비리 변호사가 참 많군" 정도의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나 그럴거 같은데.
님은 혹시 평소에 드라마를 보며 그 직업을 일반화해오셨음? 난 진짜 한번도 그래본 적이 없어서.......
제 댓글 좀 똑바로 쳐 읽으셈 ㅋㅋㅋ
매드몬스터가 일부 아이돌이 보여준 잘못된 행실만을 묘사하고, 아이돌에 대한 대중들의 일반적인 편견을 연기함? 그니까 컨셉 자체가 ‘아이돌씬을 좀먹는 좆병신 아이돌’ 이냐고 ㅋㅋ 글을 좀 똑바로 쳐읽고 답글을 달아라
’그리고 비약이 좀 심한게‘ 이 뒤부터는 내 댓글이랑 전혀 관련없는 얘기임 내가 맨스티어가 대중들이 힙합을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데에 기여했다고 했냐? 어휴 ㅋㅋ
별생각 없으시다고 말하신거 치곤 화가 많이 나셨네.
내가 맨스티어가 대중들이 힙합을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데에 기여했다고 했냐?
->
맨스티어가 하는건 풍자같은 게 아니라 일부 래퍼들로 인해 형성된 힙합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을 가져와서 그걸로 힙합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자 하는 행위이자 조롱임
"힙합에 대한 안좋은 인식 가져와서 힙합에 대한 편견"(?) 을 가지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공감 어쩌고저쩌고.
아니 일단 글을 너무 못쓰세요... 그러니까 이미 힙합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갖고있는 사람은 뭘해도 부정적인데 쟤네가 그걸 어떻게 바꿈? 그럼 나머진 일반대중들인데, 그런 사람들이 쟤네보고 힙합은 안멋지네요 하고 돌변하겠냔거임.
이걸 일일이 설명해야해서 좀 힘드네...
이해가 좀 되셨나.
전 대중의 힙합에 대한 인식 변화를 얘기한 적이 없는데 왜 자꾸 허수아비만 패심? 님은 그냥 제 댓글을 이해를 못 하신듯
제가 국어 7등급도 이해할 수 있게 간단히 다시 정리해드림
1.대중들은 힙합에 대한 안 좋은 편견이 있다
2.맨스티어는 그러한 점을 이용하여 힙합에 대한 안 좋은 편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공감과 표를 얻는 비열한 개그를 한다
이해가 되셨나요? 제 주장은 여기서 끝입니다 뭐 힙합의 대한 이미지가 망가진다 이딴 얘기는 한적이 없어요 ㅋㅋ
저기... 국어 등급은 자학개그인가요?
글을 진짜 존나게 못쓰세요.
대중들이 힙합에 대한 안좋은 편견이 있으면 그 편견을 만든 사람을 바꿔야지, 왜 맨스티어를 패나요?
님이 평소 안좋아하던 집단.
예를 들어
배달기사, 국회의원, 개념없는 꼰대, 돈밝히는 여자
이런 집단 비꼬는 개그하면 님도 웃을거잖아요.
그럼 그 시각을 바꾸는걸 그걸 따라하는 개그맨이 바꿔야하나요? 그 직업 가진 사람이 바꿔나가야 하나요?
사고구조가 굉장히 특이하신거같음.
하나만 하세요. 하나만.
맨스티어가 비열한 개그를 하는 유튜버인지,
그런 개그가 아닌 진지한 음악을 해야하는 사람들인지.
맨스티어 자체가
-음악한다고 깝치며, 생각없이 일도 안하고 여자나 밝히고, 일도 안하면서 시스템 탓만하는 자칭 홍대 래퍼 를 연기하는거임.
님이 써놨네
한국 래퍼들은 다 저럼? 저렇지 않은 래퍼가 훨씬 많지 않아?
근데 저런 래퍼들의 부정적인 면만 한없이 확대하고 과장해서
웃음거리로 조롱하고 있잖음 ㅇㅇ
반면 매드몬스터는 어떰?
기본적으로 스노우 필터 최대로 적용한것부터
남이 아닌 자신을 웃음의 소재로 쓴거임
그리고 매드몬스터가 아이돌에 대한 “풍자”임?
아니잖아 그러니까 아이돌 팬들도 재밌게 보지
매드몬스터가 개그랍시고
마약하는 아이돌 학폭한 아이돌 갑질한 아이돌
이런거만 쏙쏙골라 따라했으면 아이돌팬들이 재밌어했을까?
누군가를 따라했다는거 말고는 어떤 공통점도 없는
두 케이스를 들고와서 왜 너네는 쟤들처럼 쿨하지못해?
이러고 있으면 어떡함 제발 생각을 하고 글을 써
"한국 래퍼들은 다 저럼? 저렇지 않은 래퍼가 훨씬 많지 않아?" 이건 대체 뭔 소리임.
랩하는 사람이 100이면 그 중 반 이상은 저럼. 쇼미더머니 가보잖아? 반이 아니라 80이 저럼.
이건 힙합 뿐만이 아님. 어떤 집단에 가더라도 허수가 대부분임. 즉 맨스티어같은 애들에 사람들이 공감하는건 그런 애들이 눈에 채이게 많다는 얘기임. 이걸 부정하고 싶고 힙합하는 사람 대다수가 정말 열심히 죽자살자 연습하고 허슬하고 노력한다면.
지금 힙합에 대한 이미지가 왜 이렇게 됐을까? 이게 단순히 맨스티어 하나 때문에 생긴 이미지라고 생각하는건 착각임.
즉 명예로운 죽음같은거지 "아~ 힙합하는 사람들 다 그렇지 않은데 맨스티어때문에 이미지 조졌네~"
그냥 각설하고, 맨스티어 방패세우지 말고, 차분히 성적표를 받아들고 오답노트를 작성해야 하는게 힙합하는 사람들의 자세임.
저거에 반응하고, 아니라고 부정하고, 욕할게 아니라.
추가로 매드몬스터가 아이돌의 "긍정적인" 면만을 보여줬다고 생각함? 조롱 1도 없이?
아하 그러니까 님 말은 매드몬스터가 보정떡칠하고, 아이돌 클리셰 가사 떡칠해서 노래내고, 아이돌 팀내 불화, 센터 기싸움 들먹이는건 자학개그고,
맨스티어가 한 음악한다고 깝치며 엄마한테 돈이나 빌리는 등등은 래퍼들 조롱이다?
이건 진짜 피해의식 아님?
그럼 당장에 bts 랑 비교하는걸로 화내는 bts 팬은 단 한명도 없는데, ap 거절했다는걸로 힙합팬 50%는 불타는건 어떻게 설명할거? ㅋㅋ
나보고 생각을 하고 글을 쓰라고 하기전에 본인부터 먼저 차분하게 생각을 정리해보길 바람.
우선 100중 80이 짜치는 홍대래퍼란거에 동의 못함
애초에 통계가 있는 것도 아니고
나는 쇼미 안가보기도 했고 대부분의 대중도 마찬가지임
님의 생활반경이 어떤지는 모르겠으나 대부분의 사람이 접하는 래퍼는 빈지노 박재범 등등의 영향력이 훨씬 큼
일반인이 체감하는 클리셰적인 음지 래퍼의 비중은 절대 크지 않을거임
그럼에도 맨스티어는 래퍼라면 다 그러는 것처럼 부정적인 면만 확대 전시하고 있는거 ㅇㅇ
그리고 매드몬스터랑 맨스티어를 계속 비교하는데
매드몬스터가 설령 아이돌 불화 센터싸움 이런거 패러디한대도
웃음의 초점은 언제나 매드몬스터를 연기하는 개그맨들한테 가있지
다른 아이돌들한테 불똥이 튀지 않음 ㅇㅇ
ap거절얘기는 내가 히스토리를 몰라서 뭐라 못하겠는데
다떠나서 bts팬이 안긁히면 힙합팬도 안긁혀야함?
아무리 생각을 정리해봐도 님이랑 나는 의견 좁혀질 일 없을듯하니
답댓 다는건 자유지만 더이상 얘기할 필요 없을듯함 님 의견도 일리는 있고 존중함
난 솔직히 좀 부끄러움.
힙합팬들이 힙합에 자부심을 갖는게 아니라, 고작 개그유튜버가 하는 행동들에 일희일비한다는게.
님 말대로 힙합하면 맨스티어가 아니라, 빈지노 창모 등이 대중에게 가깝다면 더더욱 이런 반응이 이해가 안감.
오히려 얄미운 대중들은 "맨스티어빨면 힙찔이(그들의 표현)들 광분한다 ㅋㅋ" 하며 더 신나하고 있다는거 앎?
좀 초연할 필요가 있음. 맨스티어가 비비지못할 멋진 음악 만들어서 더 하입받게 하면됨.
내가 래퍼인데 윗문장 지키기어렵다? 그럼 난 자존심 상해서라도 몸 사릴거같음. 모 래퍼처럼 인스타로 맨스티어 저격하며 찌질대는 대신.
난 힙합이 찌질이 취급당하는게 제일 싫음.
근데 솔직히 지금 맨스티어로 불타는글 정독해보면 찌질이 취급 당해도 싼거같음.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