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사 작곡 편곡에 이름을 올리지만,타 프로듀서도 같이 곡을 작업한 경우는 많은 것 같습니다.
블락비 지코,빅뱅 지드래곤,아이들 소연,몬스타엑스 주헌,bts 슈가 등등 꽤 여러 분 계시더라구요.
이런 경우 말고,대개 창모처럼(아이돌은 아니지만 예시를 들었습니다) 작사 작곡 편곡에 오로지 혼자 100퍼센트 본인의 이름으로만
곡을 작업하는 아이돌은 없나요?
프로듀싱하는 아이돌이라고 해서 보면 전부 공동 프로듀서가 있거나 편곡에는 참여하지 않거나 하더라구요.
물론 힙합도 마찬가지일 수 있고 여러 경우가 있는 건 맞습니다만 혼자 하시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근데 아이돌 시장으로 굳이 구분을 해서 딱 봤을 때는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믹스 마스터는 엔지니어와 협업한다고 쳐도 100퍼센트 단독으로 곡을 만드는 분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b1a4 진영이 단독으로 작사작곡편곡 다하는게 꽤 있는거로 알고있어요
https://youtu.be/aYru067971M
작사/작곡/편곡 진영
B1a4 히트곡들 보면 진영이 편곡한 곡이 꽤 많더라고요
B1A4 커리어 초창기에는 작곡가 분들이랑 협업하고 어느새부턴가 단독으로 곡 쓰더라구여 좀 신기하긴 했음
회사에서 진영의 재능을 알아본 건지,아니면 회사 전속 프로듀서가 공석이던지,외주 맡길 예산이 안 되는 건지 궁금하네요.
오호 그런가요? 찾아 들어봐야겠어요
음악저작권협회 기준 송민호 와 비투비 임현식이 작사 작곡 편곡 단독으로 한 곡들이 있습니다
송민호도 있어요??
송민호는 탑라인이나 랩 파트 주로 쓰고 본인 곡에서 편곡까지도 몇 번 이름 올린 걸로 알고 있는데 단독으로 만든 곡도 있나요?
생각보다 더 대단한 아티스트였네요;;
퀄리티는 제가 전문가도 아니고 들을 줄 몰라서 뭐 어느정도다는 모르겠지만 음저협이나 음원사이트 앨범 크레딧보면 love and a boy , ok man 이곡들은 다 단독이라고 표기해있고 love in da car 피라미드 바른말 이라는 곡들도 음저협에 편곡자는 표기는 없는데 작곡 표기에 송민호 단독 이니 이런 경우는 작곡자인 송민호가 편곡도 한거 일테니 편곡도 송민호 한거라고 한거 보면 될꺼 같습니다
와 진짜 피쳐링 래퍼들 벌스 빼면 싹 다 본인이 만들었네요;; 정보 진짜 감사합니다. 송민호 대단한 사람이었군요..
슈가 프로듀싱 노래 좋아합니다
프.로.듀.싱
시소같은거도 갠적으러 프로듀싱 맛깔나게
한거 같아여
돈도 인맥도 어마어마할텐데 굳이 비효율적이게 그럴 필요 없죠
걸크러쉬 붐과 함께 자기주도적인 아이돌이 인기를 끌 때도 있었죠. 비효율이더라도 조금이라도 참여해서 작사작곡에 이름 박고 뉴스 한 두개 더 타는 경우가 많은데 뉴진스 등장 이후로 분업화가 각광을 받고(250) 아이돌이 다시 퍼포먼스만 집중하게 된 감이 있네요. 우키팝님 영상 보고 정리한 생각입니당
->단독작사작곡은 더욱 각광 받을 수 밖에 없다
사실 사운드적인 구현은 더 잘할수있는 기술자가 있으니 안그런 아티스트들이 많은듯요 지코-팝타임만해도 그렇고
연예인 옷좀 입는다는 사람도 알고보면 코디, 스타일리스트 있듯이
방송같은데 아이돌이나 유명가수가 프로듀싱하는 장면 보면
정작 그사람은 옷은 멋있는거 입고와서 지시만 하고
작곡 찍는거는 컴터앞에 꼭 거드는 꾀죄죄하게 입은 사람들이
다 하던데여... 내가 방송 피디면 미디찍는거는 본인이 하는게
훨씬 멋있는 그림이니 그사람 보고 직접 하라할거 같은데.
왜 그런걸까여?
몰라서 묻는거임
GD도 단독으로 곡쓴거 있지않...없나?
아이들 전소연...?
찾아보니까 전소연은 멜로디메이킹 담당인 경우가 많네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