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보게 될 글은 순수하게 힙합 음악을 즐기는 리스너라면 큰 충격을 받게 될 수 있는 글입니다.
뒤로가기를 누르면 다시 믿고싶은걸 믿고 듣고싶은걸 들으며 살면됩니다.
하지만 스크롤을 내린다면
토끼굴이 얼마나 깊은지 알게될겁니다.
선택하세요.
당신이 생각하는 힙합이 표방하는 가치는 뭔가?
누구는 'keep it real'을 이야기한다. 자신에게 진실하고 솔직한것이 힙합이라고 한다.
하지만 래퍼들에게서 그것을 느낄 수 있나?
난 신세대 기믹 래퍼들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맙딥, 스눕독, 그 이외에 수없이 많은 아이콘들의 과거사와 행적은 죄다 구라다
시장에 나오는 순간 '상품'이 되기 때문에 진실하고 솔직한 것과는 당연히 거리가 멀어진다
누구는 힙합은 파티에서 시작된 음악이기 때문에 그냥 존나 흔들고 즐기는게 힙합이라 한다
아는척 하고 싶은 사람들이 꺼내드는 논리지만 그것만으론 이 문화의 반도 설명 못한다
투팍과 켄드릭 라마, 이들의 음악이 왜 흑인 시위현장에서 울려퍼지는지 1도 모르는거다
누군가는 말한다
힙합은 음악이 아니라 문화라고.
거기엔 랩 음악만이 아닌 비보이,그래피티,디제이 등이 있고
서로 평화와 화합을 노래하며 선의의 경쟁을 추구한다는..
그런 케케묵은 얘기를 한다.
근데 정말 그런가?
앞서 말한 요소들은 사실상 사람들이 말하는 '힙합'과 아예 관련이 없다.
당장 엘이 커뮤니티에서도 그 누구도 비보이,그래피티,디제잉에 대해 논하지않는다.
이건 한국만이 아니라 '본토'에서도 마찬가지다.
당신이 이름을 들어봤을 가장 유명한 힙합 매거진들에선 오로지 '래퍼'들의 이야기만 한다.
포럼도 마찬가지다.
올림픽에 브레이킹이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뉴스 이외엔 그 어떤 소식도 오르내린적이 없다.
이런 상황에서 백날 랩뮤직과 힙합은 다른거라고 떠드는건 그냥 아집이다.
내가 이 얘기를 왜하냐고?
힙합이 어떤 '가치'를 표방하는지에 대해 얘기하기 위해서다.
내가 앞서 말한 비보이,그래피티,디제이가 있고 선의의 경쟁이 어쩌고 하던 때가 딱 80년대다.
런디엠씨,라킴,슬릭릭,퍼블릭 에너미 진짜 '황금기'로 대표되는 시대의 힙합.
물론 엘이 회원의 절대 다수는 이들의 음악을 즐겨듣지 않을 것이고,
그게 사실 본 글의 요지이기도 하다.
저 전설적인 틀딱들은 실제로 '표방하는' 가치가 있었다.
힙합에서 적극적으로 '마약 사용'에 대해 반대하는 움직임이 있었다하면 믿겠는가?
'drug free mind'라는 단어가 '힙'하게 느껴졌다는 시절이 있었다면 믿겠는가?
물론 이후로 랩 음악은 상업화되기 시작하고 갱스터랩의 등장으로 인해 어쩌고저쩌고..
이건 모두가 다 아는 얘기고, 난 그런 말을 하려는게 아니다.
지금부터가 진실이다
과거의 행적을 속인 fake 기믹 래퍼가 씬에 많다?
요즘 것들은 가사가 뭐라는지 들리지도않고 타락한 음악을 한다?
예전에는 디제잉도 있었고 그래피티도 있었는데..떼잉 쯧..?
이 모든것들은 손톱만큼도 안중요하다
진짜 말그대로 nobody gives a fuck이다
내가 앞서말한 힙합 거장들 인터뷰든 글이든 직접 찾아봐라
요샌 왜 브레이킹 안하냐? 이러는 사람도 없고
라떼는 안이랬는데 요새 애들은 ㅉ 이러는 놈도 거의 없다
그런 이야기 하는 놈들은 아는척하기 좋아하는 '타 인종' 기자,평론가들이다.
그렇다. '타 인종'
'비(非) 흑인'들이다.
그들은 힙합 음악의 '가사의 가치'가 떨어지는것을 슬퍼하며
브레이킹과 힙합 음악이 멀어진 현실에 한탄한다.
그렇다면 흑인들은?
아까 말했다.
'걍 좆도 신경 안쓴다'
왜?
이제부터가 진짜다.
내가 아까 말한 화합,선의의 경쟁, keep it real, 어쩌구..
그딴 거 하나도 안 중요하다.
이 문화는 오직,
'흑인에 흑인에 의한 흑인들을 위한 문화이다'
그 이외의 모든 가치는 무가치하다
이게 진실이다
몇몇 사람들은 콧방귀 낄 것이다.
'힙합을 흑인들이 다 해먹는걸 모르는 사람도 있나?'
부터
'근데 왜 에미넴이 여전히 최고임? ㅋㅋㅋ'
같은 반응까지
에미넴 이야기를 안할수가 없다
몇몇 무지한 사람들은 에미넴이 차별을 뚫고 정점에 오른 아티스트라 생각하지만
에미넴 본인도 밝혔듯 에미넴은 백인이라 성공할 수 있었다.
(Let's do the math: if I was black, I would've sold half)
동시에 에미넴은 데뷔때부터 지금까지 단 한번도
'흑인들에게 기는 포지션'이 아닌적이 없다.
'난 백인인데 니들보다 잘함 ㅋㅋㅋ'이라는 태도를 내세운적이 단 한번도 없다는거다.
만약 에미넴이 한번이라도 그런 애티튜드를 표방했으면 진작 드레한테 축출당했을거다.
에미넴은 노빠꾸를 표방했지만 이 문제에 대해서는 늘 줄타기하고 다녔다는걸
오랜 팬들이면 알거다.
(Though I'm not the first king of controversy
I am the worst thing since Elvis Presley
To do black music so selfishly
And use it to get myself wealthy)
그리고 이렇게 몸 사리고 다닌 에미넴임에도 그를 향한 공격은 늘 존재해왔다.
가장 대표적인게 lord jamar의 '백인은 힙합의 손님' 발언이다.
한국의 커뮤니티에서는 그의 발언을 지극히 인종차별적이라 매도하고
'그럼 에미넴이 최고니까 손님이 왕임?' 등으로 웃어넘겼지만 본토 반응은 전혀 달랐다.
에미넴이 엄연히 goat 라인에 서있는 래퍼임에도 불구하고 찬반 논쟁이 이어졌으며,
척 디 등의 전설적인 원로 래퍼들도 말은 유하게 했지만 결론은 같았다.
'타 인종은 힙합의 손님이 맞고 흑인들을 존중해야한다.'
그리고 에미넴은 결국 자신이 힙합씬의 손님일뿐이며 흑인들을 모셔야한다는것을 인정한다.
이건 몹시 단편적인 일화일 뿐이다.
맥클모어가 켄드릭을 제치고 상을 받자 먼저 켄드릭에게 사과 문자를 보내고
자신이 받을 상이 아니었다며 미안해하던 모습,
백인 관중을 무대로 세워놓고 n-word를 왜 쓰냐며 쪽을 주던 모습,
심지어 그 일에 대한 해명을 곡에서 풀어쓸 때도 굉장히 애매한 태도를 보이던 모습.
켄드릭 정도가 그나마 흑인 문화에 대한 자아비판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래퍼임에도 이렇다.
더 나아가면 끝도 없다.
제이지가 직접 락네이션으로 스카웃한 거장 래퍼
제이 일렉트로니카의 가사를 진지하게 뜯어본적 있는가?
이런 사람도 og로서 존경받는다.
qtcq 출신의 살아있는 전설 큐팁, 블랙스타의 탈립콸리.
이런 사람들 sns 가서 무슨 말 하는지 한번 살펴봐라.
아무리 그럴싸하게 포장해도 단 하나로 귀결된다.
'우리 흑인 만만세 영원하라'
이것이 곧 힙합이고, 힙합이 망했으면 망했지 '그들'은 이것이 변하기를 원치않을것이다.
이제 이런 시선을 가지고 그동안 '힙합씬'에서 일어났던 일들을 되살펴보길 권한다.
키스에이프가 협박당해서 계약서를 썼던 일부터 시작해서
아시아인들이 어떻게든 씬에 나가보려 몸부림치다 결국 케이팝 뒤로 숨어버린
그 일련의 사건들 전부 말이다.
"
I must say, by your songs I'm unimpressed, hey
But I love to see a Black man get paid
And plus, you havin' fun and I respect that
"
https://m.youtube.com/watch?v=vvcW6oEbdtg&pp=ygUSYnJhbmR5IGphY2sgaGFybG93
전에도 비슷한 글 쓴적이 있는데 저도 래퍼들을 사람으로서
존중하긴 좀 힘들다고 생각함..
힙합은 랩뮤직이 아님
놀랍게도 이제 힙합은 랩뮤직이외에는 없음
대중적으로 관심을 제일 많이 받는게 힙합음악이라고 힙합=힙합음악이 되는게 아님..
힙합은 태생부터가 문화라서 힙합은 그냥 문화가 맞음
글 내용의 대부분은 동의함
다만, 힙합이 단지 음악장르가 아닌 흑인들만의 거리문화라 타인종들이 그 영역을 철저히 존중해주는거라고 생각함
이말에 공감함. 하지만 흑인들의 경계시선은 아직 남아있다고 생각해요
그럼 결국 "판소리를 흑인이 한다고 생각해봐" 따위의 비유가 딱 맞는 거였네요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다만 끝나고나서 안풀리는게 있는데 결국 아시아 사람들은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다만 말하고 싶은게 있어요.
1. 힙합을 랩뮤직이라고 칭하지 않는게 아집이라는 말에 동의하지 못하겠습니다. 당장 인스트루멘탈 힙합이라는 장르도 있고, 10년대로 넘어오면서 무지막지하게 많은 장르와 믹스된 것이 힙합입니다. 물론 고유의 색이 시간이 지나며 흐릿해져 오곤 있지만 아직까지는 랩뮤직과 힙합의 경계선이 있는것 같습니다.
2. 백인래퍼들이 힙합을 한다고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흑인들도 있지만, 최근 그런 말들은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당장 언급하신 로드자마의 발언에 유튜브 댓글들은 대부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맥클모어의 2,3번째 행동은 상황파악이 잘 안되어 모르지만, 켄드릭에 대한 행동은 그저 리스펙의 의미가 더 큰 것같습니다.
3. 물론 힙합이 타 인종에 대해 더욱 엄격한 것은 맞고, 고쳐져야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너무 소수의 케이스를 가지고 일반화 하시고 계신거 아닌지요..
1.여기서 말하는 랩뮤직=힙합이라는 이야기는 그래피티,브레이킹 등 힙합을 구성하던 요소가 사실상 전부 사라지고 음악만 남았다는걸 뜻함 힙합 '음악'장르 이야기를 하는게아님
2.그거야 당연히 에미넴 팬들이 수가 많고 그 팬들 상당수는 흑인이 아니니까요 '힙합 커뮤니티' 안에서는 에미넴을 인정하는것과는 별개로 그래도 이건 흑인거니까 네가 당연히 숙여야된다 라는 의견이 절대다수
3.소수케이스아닙니다
개인적으로 그냥 알빠노?하고 좋은 음악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작성자님의 글에 대부분 동의합니다만, 그러한 정서가 한국 등 미국의 흑인 힙합 커뮤니티 외에서 '힙합 음악'을 하는 사람들이나 힙합 팬들에게 큰 제한을 줘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좋은 음악 하는 사람들과 리스너들을 응원합니다.
어렴풋이 알고 있기에 글 내용이 크게 놀랍진 않네요
하지만 이런 부분에 대해 자세히 생각하지는 않아봤어서 유심히 읽었습니다
근 며칠간 본 글 중에서 가장 눈 뜨이는 글이네요.
국게에서 볼 땐 마냥 똥글러인줄 알았는데
외게 오니 사람이 달라졌네요
그렇게 생각 안 해본 부분도 있고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힙합이 뭔지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되는 글입니다
추천 드려요👍👍
해외투어 나가서 브라자 벗기는 국힙래퍼들
사실상 그거 좋아하는 초록머리 너드들은 케이팝으로 분류함
가사 당연히 모를거고 야 너 저런 게이팝 왜 좋아하냐 물으면
"동양남자들 귀엽잖아. 징그러운 마초들 촌스러워." 라고 대답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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