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소울의 재구성, 소울 커버 앨범 13 (1)
많은 사람이 커버송은 원곡을 넘어설 수 없다고 말하지만, 그렇다고 시작도 전부터 커버송을 문전 박대할 이유는 없다. 커버송은 그 나름의 감상 포인트가 있다. 생각보다 많은 커버송이 원곡과는 다른 지점에서의 해석을 요구한다. 원곡을 경험했던 이들은 커버송을 큰 부담 없이 즐기게 된다. 커버송은 감상자와 원곡이란 경험을 공유하여 일정한 공감대를 형성해내기 때문이다. 다만, 커버송에서 그 공감대는 일정 수준만 유지된다. 나머지는 온전히 커버 뮤지션의 몫이자 재량이다. 커버 뮤지션은 자신의 스타일로 더 끌어갈 수도, 원곡의 느낌을 중시할 수도 있다. 커버송의 매력은 감상자들이 만족할 만한 적절한 타협점을 찾는 데 있다.
소울 음악을 커버한 앨범을 열세 장 골라 두 편에 나누어 소개해보려 한다. 알앤비/소울 뮤지션은 물론이고 록, 재즈 뮤지션의 앨범까지 포함시켰다. 앞서 말했듯, 커버송은 경험재로서의 비중이 큰 음악인 탓에, 감상자들마다 의견이 많이 엇갈릴 수밖에 없다. 나는 본문에 언급되는 곡 대부분을 원곡으로 먼저 접했기 때문에, 원곡 고유의 느낌이 많이 훼손된 경우엔 그리 좋은 인상을 받지 못했다. 지극히 주관적인 감상평일 수밖에 없단 이야기다. 따라서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은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자신의 앨범을 고르면 될 것 같다. 자, 각기 나름의 매력을 지닌 소울 커버 앨범 열세 장이다.
Seal – [Soul 2]
제목에서 유추할 수 있듯, 이 앨범은 씰(Seal)이 발표한 앨범 [Soul]의 후속작이다. 이 두 앨범의 트랙 리스트를 비교해보면, [Soul]을 작업할 때 이미 [Soul 2]에 대한 계획을 세웠을 거란 추측이 가능하다. 후속작의 수록곡들이 전작보다 더 대중적인 성격을 띠기 때문이다. 소울 커버의 단골손님인 알 그린(Al Green)의 "Let's Stay Together"와 마빈 게이(Marvin Gaye)의 "What's Going On"이 수록되었고, 팝 리스너들에게는 너무나도 익숙한, 빌 위더스(Bill Withers)의 "Lean On Me"까지 수록된 본 앨범은 다분히 대중 친화적이다. 고전 소울 팬들이 사랑하는, 테디 펜더그래스(Teddy Pendergrass)의 "Love T.K.O.", 로즈 로이스(Rose Royce)의 "Love Don't Live Here Anymore"와 "Wishing On A Star"도 본 앨범에서 빼놓을 수 없는 걸작들이다. 씰 특유의 허스키한 목소리 덕분에 소울 명곡들은 한층 더 호소력 있게 다가온다.
가이 세바스찬(Guy Sebastian)의 [The Memphis Album]은 컨셉이 독특한 앨범이다. 막연하게 60, 70년대 전후의 소울 음악을 포괄적으로 다루거나 모타운(Motown)의 곡들을 중심적으로 커버했던 기존의 소울 커버 앨범들과는 달리, 가이 세바스찬은 '멤피스 소울'이란 구체적인 장르를 컨셉으로 잡았다. 모타운의 달달한 사운드와 서던 소울의 강렬함의 접점에 놓인 멤피스 소울은 리스너들에게 소울의 특유의 거친 질감을 어느 정도 느끼게 하면서도 큰 부담을 주지 않는다. 알 그린의 "Let's Stay Together"와 오티스 레딩(Otis Redding)의 "(Sittin' On) The Dock Of The Bay"같은 잘 알려진 수록곡들은 감상자가 멤피스 소울을 한결 더 친숙하게 느끼게 한다. 함께 수록된 레이 찰스(Ray Charles)의 "Hallelujah I Love Her So"는 멤피스 소울이라기보단 리듬앤블루스에 가까운 곡이지만, 가이 세바스찬 나름대로 매끈하게 마감한 덕에 큰 이질감은 들지 않는다. 짜임새가 좋은 멤피스 소울 앨범이다.
본 앨범을 한 마디로 설명하자면, 원곡의 질감과 보이즈 투 맨(Boyz II Men) 사운드의 적절한 타협점을 짚어내지 못한 앨범이다. 보이즈 투 맨의 현대식 창법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기존의 소울 음악 고유의 분위기가 희미해졌다. 특히, "Close The Door"에선 테디 펜더그래스와 필리 소울의 끈적한 느낌을 지나치게 다듬어 원곡의 느낌이 훼손된 느낌이다. 물론 매력적인 지점도 있다. 보이즈 투 맨은 소울과 록을 효과적으로 접목했던 듀오 홀 앤 오츠(Hall & Oates)의 "Sara Smiles"를 흑인 음악적 감성에 한층 더 가까이 끌어당겼고, 스타일리스틱스(The Stylistics)의 소울 넘버 "You Make Me Feel Brand New"는 자신들의 강점인 서정적인 크루닝 알앤비로 잘 소화해내기도 했다. 깔끔한 마감이 돋보이지만, 만족스러운 만큼이나 아쉬움도 남는 작품이다. 고전 소울 스타일이 부담스러웠던 이들에겐 상당히 접근성이 좋은 앨범일 것 같다.
상업적으로나 비평적으로나 시원치 않은 반응을 자아냈던 [Throwback, Vol.1] 이후, 보이즈 투 맨은 대중적인 소리에 집중하기로 한다. 기존의 작품이 특별한 방향성 없이 소울 음악이라는 다소 광범위한 음악을 커버했던 것과는 달리 이 앨범에서는 대중들에게 친숙한 모타운의 곡들을 커버했다. 마빈 게이, 템테이션스(The Temptations),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 스티비 원더(Stevie Wonder), 미라클즈(The Miracles)의 히트곡들을 전면에 내세워 골드 레이팅을 달성했으니, 썩 성공적인 전략이었던 셈. 본 앨범은 이전의 앨범과는 달리 소울 음악이 가진 고유의 질감을 나름 잘 표현한 작품이다. 앨범의 마지막은 보이즈 투 맨이 모타운 소속이었던 시절에 발표했던 "End Of The Road"의 아카펠라 커버로 장식했다.
Craig David – [Signed Sealed Delivered]
이런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시 엘이 짱ㅎ
물론 원곡빨이 있겠지만 보이즈투맨 저 2007년 앨범은 2009년 Love앨범과 더불어 진짜 최고의 커버앨범들중에 하나죠, 곡 하나하나 버릴곡이 없는 정말 명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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