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비에서 대놓고 마약찬양하고 테러리스트 연상케하는 마스크 쓰고 나오는데 간지라 하잖아요. 외힙의 기준을 들이민다 하더라도 옛 명반들에나 통하는 가혹한 환경을 나타내기 위함이다뭐 이런 프레임은 그만 들이밀면 좋겠고..요즘 미국 래퍼들의 곡이나 뮤비에서 그런 명분을 들이미는.게 의미가 있나요 ㅎㅎ
갱스터 랩 얘기를 해볼까요 ? 하나의 컨셉이든 아니든간에 수 많은 래퍼들이 폭력 마약 갱단 등 퇴폐성 찬양에 여성비하를 밥 먹 듯이 하는 건 분명한 사실이고, 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 저런 음악들을 좋아서 찾아 듣지 않습니까? 또 툭 하면 게이같다 뻐킹 푸쉬같은 말을 쓰죠 .
흔히 쓰이는 리얼 오쥐라는 말을 생각해봅시다. 이런 힙합프레임에서 보면 양흥원이 안경 쓴 모범생 출신인 것 보다는 일진이었던 사실이 더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와 본토의 상황은 다르지만 분명히 전반적인 문화의 분위기는 같지 않습니까 . 실제로 대부분의 현역 래퍼들은 그것을 따라하고 있구요
팬들도 이런 음악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이 음악을 처음 듣게 되었던 이유가 뭐든 간에 저런 것에 익숙해지고 수용하게 되죠.
좋게보면 열린 마음으로 예술을 대하게 되는 것이지만,나쁘게보면 알게 모르게 세뇌당하는 것이죠. 힙합스러운 것은 이런 것이다라고 말이죠. 그리고 어느새 자극적인 힙합뮤비 보고 얼굴을 찌푸리는 사람들을 "십선비"나 "음알못"의 프레임으로 접근하게 되는 겁니다.
다양한 힙합이 존재한 다는 사실, 철학적 메시지가 잘 가미된 몇 몇 앨범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이 문화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바꿔 놓는 것은 아닙니다. 또 힙합 내부의 문제점을 해결해 주는 것도 아니구요. 이러한 점을 팬들 뿐만 아니라 많은 현역 래퍼들도 착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이중성이니 뭐니 하는 소리가 나오는 것이죠.
저는 그래서 힙합을, 특히나 외힙은 판타지 정도로 의식할 때가 많습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쉽게할 수 있는 외도죠. 그렇게
감인하고 듣는다면 별 위화감 없이 거친 내용들을 받아들일 수 있고, 청각적, 사고적 쾌락을 느낄 수 있거든요. 공연장 분위기도 워낙 상이한 경우가 많아서 이렇게 생각하는게 편하더군요.
그런데 중요한 것은 저 처럼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겠지만, 이 문화의 여러 팬들, 그리고 현역 래퍼들의 생각은 모른다는 겁니다. 저런 힙합의 다소 부정적인 면들이 있는 그대로좋아서 듣고 창작을 하는 사람도 많다는 겁니다. 창작자들은 대부분 유명세나 돈 때문에 말 바꾸기 일쑤지만요 ㅎㅎ
결국 팬들이 음악의 당위성에 대한 명분을 찾고 어쩌고 하는 일이 무의미합니다.
아마 래퍼들의 생각도 다 다르겠죠 . 현재의 이센스처럼 힙합 본연의 모습에 가까운 것을 지향하는 사람이 있는가히면,
빈지노처럼 힙합에 너무 집착하는 것은 싫다고 하는 사람도 있구요.
요즘 엘이 게시판보면 팬들의 이중적인 면에 좀 어이가 없기도 해서 글을 써 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힙합은 어떤 거죠
갱스터 랩 얘기를 해볼까요 ? 하나의 컨셉이든 아니든간에 수 많은 래퍼들이 폭력 마약 갱단 등 퇴폐성 찬양에 여성비하를 밥 먹 듯이 하는 건 분명한 사실이고, 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 저런 음악들을 좋아서 찾아 듣지 않습니까? 또 툭 하면 게이같다 뻐킹 푸쉬같은 말을 쓰죠 .
흔히 쓰이는 리얼 오쥐라는 말을 생각해봅시다. 이런 힙합프레임에서 보면 양흥원이 안경 쓴 모범생 출신인 것 보다는 일진이었던 사실이 더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와 본토의 상황은 다르지만 분명히 전반적인 문화의 분위기는 같지 않습니까 . 실제로 대부분의 현역 래퍼들은 그것을 따라하고 있구요
팬들도 이런 음악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이 음악을 처음 듣게 되었던 이유가 뭐든 간에 저런 것에 익숙해지고 수용하게 되죠.
좋게보면 열린 마음으로 예술을 대하게 되는 것이지만,나쁘게보면 알게 모르게 세뇌당하는 것이죠. 힙합스러운 것은 이런 것이다라고 말이죠. 그리고 어느새 자극적인 힙합뮤비 보고 얼굴을 찌푸리는 사람들을 "십선비"나 "음알못"의 프레임으로 접근하게 되는 겁니다.
다양한 힙합이 존재한 다는 사실, 철학적 메시지가 잘 가미된 몇 몇 앨범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이 문화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바꿔 놓는 것은 아닙니다. 또 힙합 내부의 문제점을 해결해 주는 것도 아니구요. 이러한 점을 팬들 뿐만 아니라 많은 현역 래퍼들도 착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이중성이니 뭐니 하는 소리가 나오는 것이죠.
저는 그래서 힙합을, 특히나 외힙은 판타지 정도로 의식할 때가 많습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쉽게할 수 있는 외도죠. 그렇게
감인하고 듣는다면 별 위화감 없이 거친 내용들을 받아들일 수 있고, 청각적, 사고적 쾌락을 느낄 수 있거든요. 공연장 분위기도 워낙 상이한 경우가 많아서 이렇게 생각하는게 편하더군요.
그런데 중요한 것은 저 처럼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겠지만, 이 문화의 여러 팬들, 그리고 현역 래퍼들의 생각은 모른다는 겁니다. 저런 힙합의 다소 부정적인 면들이 있는 그대로좋아서 듣고 창작을 하는 사람도 많다는 겁니다. 창작자들은 대부분 유명세나 돈 때문에 말 바꾸기 일쑤지만요 ㅎㅎ
결국 팬들이 음악의 당위성에 대한 명분을 찾고 어쩌고 하는 일이 무의미합니다.
아마 래퍼들의 생각도 다 다르겠죠 . 현재의 이센스처럼 힙합 본연의 모습에 가까운 것을 지향하는 사람이 있는가히면,
빈지노처럼 힙합에 너무 집착하는 것은 싫다고 하는 사람도 있구요.
요즘 엘이 게시판보면 팬들의 이중적인 면에 좀 어이가 없기도 해서 글을 써 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힙합은 어떤 거죠
양아치 문화 맞음 뭐 파티음악? 좉또 씨부레 한국힙합 래퍼들 쇼미나 언프리티 나와서 하는짓봐라 그래놓고 파티음악이 시초래 평론가부터 해서 꼰대래퍼들 /어케보면 피타입이 말한거 맞음 폭력적인 잡종문화 그에 대해 반박한 래퍼들 산이나 슈퍼비 산이도 대중들과 타협해서 사랑노래해서 모르겠고 슈퍼비도 쇼미나와서 맨처음 컨셉이 앨뷸런스 준비해놔야겠네~ 니들 오늘 제삿날 그러면서도 피타입이 말한것에 대해 반박하고 디스했지 어케보면 웃기지 엔터테인? 나는 미디어를 이용한다? 전부다 개소리 돈벌기위한 수단일뿐 센척과 허세가 가득함과 동시에 양아치 문화 맞음
냉정하게 생각해보니 칼들고 막 목 짜르는 연출보니
중2병 집단 같은 생각도 들더라구요 ㅋㅋ(팬임 팬이니깐 뮤비삼)
본문에 답하면
그냥 패션 자체도 양아치로 봄
한국이든 미국이든 일본이든
그런데도 즐기는거죠 걸러가거나 익숙해지거나
동경하면서
요즘에는 한국힙합도 본토에 가까운 음악들이 나오고 하다보니 급식 친구들이 잘못 받아들이면 확실히 부정적이긴 할 듯 ...그러다보니 힙합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자연스레 느는 것 같습니다 . 저 또한 솔컴시절부터 듣지 않았다면 극혐했을 지도
군대때도 고참한테 서울새끼 힙합듣는다고 까이고
제대후 20대후반 친한 친구가 나이가 몇인데
힙합 듣고 힙합 입냐고 하고 20년이 지나도
바뀌지 않는거 같아요
근데 전 남 눈치 안보고 즐기고 있죠
그리고 그걸 강하게 주장할수있는 성격을 만드는데
힙합음악이 많이 도움을 준거 같아요
근데 비단 한국뿐만 아니라
다른나라도 마찬가지 같아요
양아치같지 않은 힙합도 물론 있는데
역시 남에게는 자극적인것만 보여지고
기억에 남으니 더 부각되는거 같고요
근데 전 힙합의 솔직한 면도 좋아해서 반만 인정할수 있을것같아여
그게 전부로 치자면 무리일거같아요
분명 다른 면도 많은데 말이죠
일찐이라하면 일방적으로 나보다 약하단 이유로 죽을민큼 괴롭히고 자기보다 강한사람앞에서만 고개 숙이는 모습이 대부분이니까 더 그런거같음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