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오늘날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힙합 음악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랩이 포함되어야 할 것 같고요.
이 글에서 하신 말씀은 아닌데 다른 글에서 쇼미가 힙합 경연 프로그램이 아닌 이유로 랩에만 치중해서 다른 요소가 거의 없다는 점을 들으셨는데, "인식"의 측면에서 본다면 그래도 힙합 경연 프로그램이라고 하는 게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 같기도 합니다. 물론 쇼미는 힙합 문화에 딱히 제대로 된 존중은 없었겠지만...
루츠는 분명 힙합이기는 하지만 '얼터너티브'라는 수식이 붙어도 이상하지 않고 어쩌면 붙어 마땅한 그룹이죠. 정말 '대안적인 힙합'을 지향한 게 아닐지...
PBRNB 붐 이후로 팝랩과 얼터너티브 알앤비의 경계선이 무너지면서 힙합음악으로 분류하는 데에 있어서 랩의 역할이 더 중요해졌다고 봐요 저는 굳이 알앤비와의 구분 아니더라도 데스그립스나 제이펙 같은 음악들이 앨범에서 랩을 걷어내고 인스트루멘털만 묶어서 낸다면 힙합보단 일렉으로 구분되지 않을까라는 의문이 드는데 힙합도 전자음악이라고는 하나 기존 일렉트로니카씬과 힙합씬의 DJ들은 매우 괴리되어 있잖아요 그럼 문화적으로나 음악적으로나 어디까지가 힙합이냐는 거죠 저는 결국 시대가 지나면서 힙합이 대안적 색채를 더 많이 띄게 될 수록 랩을 하고 랩에서 어떤 문화정서를 반영하고 있는가가 더욱 더 힙합음악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가 될 거라고 봅니다 그런 관점에서 루츠 또한 힙합으로 낄 수 있다고 보고요
힙합의 고전적 문법을 따르는 장르들은 랩이 없이도 명확하게 구분이 가능하겠으나 앞으로 나올 대안적 음악들을 힙합으로 분류시키냐를 논할 때 중요하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아요 그라임씬이 힙합과는 별개의 개러지 클럽씬으로 존재하다가 UK힙합씬이 커지면서 융화된 것처럼 국악씬?이랑 한국힙합씬이 계속 교류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음악적으로 한 데 섞인다면 힙합으로 구분 못할 것도 없다고 봅니다
힙합 음악의 "정의"에는 랩이 꼭 포함되지 않을 수 있을 것 같긴 하네요.
근데 오늘날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힙합 음악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랩이 포함되어야 할 것 같고요.
이 글에서 하신 말씀은 아닌데 다른 글에서 쇼미가 힙합 경연 프로그램이 아닌 이유로 랩에만 치중해서 다른 요소가 거의 없다는 점을 들으셨는데, "인식"의 측면에서 본다면 그래도 힙합 경연 프로그램이라고 하는 게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 같기도 합니다. 물론 쇼미는 힙합 문화에 딱히 제대로 된 존중은 없었겠지만...
루츠는 분명 힙합이기는 하지만 '얼터너티브'라는 수식이 붙어도 이상하지 않고 어쩌면 붙어 마땅한 그룹이죠. 정말 '대안적인 힙합'을 지향한 게 아닐지...
저는 역시 전자음악이어야 힙합이라고 생각해서 우우
PBRNB 붐 이후로 팝랩과 얼터너티브 알앤비의 경계선이 무너지면서 힙합음악으로 분류하는 데에 있어서 랩의 역할이 더 중요해졌다고 봐요 저는 굳이 알앤비와의 구분 아니더라도 데스그립스나 제이펙 같은 음악들이 앨범에서 랩을 걷어내고 인스트루멘털만 묶어서 낸다면 힙합보단 일렉으로 구분되지 않을까라는 의문이 드는데 힙합도 전자음악이라고는 하나 기존 일렉트로니카씬과 힙합씬의 DJ들은 매우 괴리되어 있잖아요 그럼 문화적으로나 음악적으로나 어디까지가 힙합이냐는 거죠 저는 결국 시대가 지나면서 힙합이 대안적 색채를 더 많이 띄게 될 수록 랩을 하고 랩에서 어떤 문화정서를 반영하고 있는가가 더욱 더 힙합음악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가 될 거라고 봅니다 그런 관점에서 루츠 또한 힙합으로 낄 수 있다고 보고요
이를테면, 프리모 비트에 성악을 하면 가곡이 되는 거고, 산조 가야금 연주에 포에트리 슬램을 하면 힙합이다. 라는 말씀으로 이해했는데 정확할까요?
힙합의 고전적 문법을 따르는 장르들은 랩이 없이도 명확하게 구분이 가능하겠으나 앞으로 나올 대안적 음악들을 힙합으로 분류시키냐를 논할 때 중요하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아요 그라임씬이 힙합과는 별개의 개러지 클럽씬으로 존재하다가 UK힙합씬이 커지면서 융화된 것처럼 국악씬?이랑 한국힙합씬이 계속 교류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음악적으로 한 데 섞인다면 힙합으로 구분 못할 것도 없다고 봅니다
고견 감사합니다.
개념적으로나 그렇지 실상은 힙합=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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