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 당시 뉴비였던 던말릭에게 래퍼로서 예우를 갖추고 랩게임을 성사시켰던 딥플로우가 태도적으로 더 멋지다는 생각이 들 수 밖에 없네요.
그니까 저스디스의 논지가 "그만큼 QM이 디스한 게 파급력이 없었기에 나는 딩고에서 똥꼬쇼를 펼치고 쇼미에 프로듀서로 뽑혀도 사람들이 좋아해주고 하하호호~해준다. 그게 QM이 체급이 안 된다는 뜻이다"인 거 같은데
그렇게 치면 지금 쇼미 유튜브 선공개 클립이 나오면서 다시 저스디스-VMC 디스 사건이 수면 위로 떠올랐고 저스디스가 힙합 커뮤든 유튜브든 어디서든 엄청 욕을 먹고 있으니
이제는 QM의 디스가 파급력을 가졌고 그만큼 체급이 커졌다 할 수 있다는 건가?라는 모순점도 생깁니다
그렇게 따지면 QM은 랩 활동을 하거나 인지도를 키움으로써 체급을 키운 게 아니라 단순히 방송에 나왔다, 이 사실 하나만으로 저스디스가 말하는 "체급 키우기"에 성공한 거니까요. 아무리 봐도 이상하긴 하죠.
저스디스 논지가 완전히 헛소리라고 할 순 없어도 어색할 수 밖에 없는 건
아마 옛날에 자신이 취한 행동, 말들을 이제 와서 본인이 일관되고 논리적인 사람이었던 것처럼 포장하려고 하다 보니까 생기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딥플로우처럼 본인이 옛날에 취했던 행동에 어딘가 잘못된 점이 있음을, 혹은 지금 스탠스가 달라지게 됐음을 스스로 인정해야지.
You 좆망한 거 밈으로 써먹고 노바뱀이라는 키워드도 쿨찐마냥 드립으로 써먹는다고 끝이 아닌데.
뭐 사람이란 본래 남에게는 한없이 엄격했다가 자신에게 한없이 관대해지는 간사한 동물이기 때문에 저스디스가 범인인 이상 이렇게 구는 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잘못했다는 건 늘 인정하기 어렵고 본인이 잘못하고 있음을 인정한다는 건 더 어려운 일이죠. 그것도 본인 이야기를 쓰고 파는 래퍼라는 직업군을 가진 사람한테는.
다만 본인이 좋아하는 "체급" 면에서 보자면, 체급도 클대로 큰 양반이 본인의 미래 커리어를 길게 보고 앞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은 빠르게 인정하고 수용해나가야지,
인정 한 번 없이 쿨한 척 유쾌한 척 당당한 척 얼렁뚱땅 넘어간 문제라면 언제든 다시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걸 알아야 되는 것 아닌가, 이 부분이 좀 아쉽네요.
댓글이 참ㅋㅋ
본문 공감됩니다. 신관예우라고 받아주던 딥플로우 새삼 멋있다는 생각 들어요. 이 전까진 그런 생각 없었는데 이 일로 이렇게까지 끌고 와서 인터뷰 하는거 보니 딥플이 기본적인 상대에 대한 존중이 있었다는 생각이.. 그 이후 행보로도 꾸준히 신인들 서포트하는 모습도 보여줬구요.
체급을 왜 대중성으로 따지는지..
굳이 따지자면 그건 커리어에서 나오는거고 디스코그래피가 만들어주는거지
qm 디스한것도 화제가 안된것도 아님. 적어도 씬안에선
님, 진지해지지 마요 ㅋㅋㅋ 벽에다 이야기 하는게 더 효율 있음
딥플은 던밀릭과 디스전 할만 했죠
딥플은 지금 저스디스만한 인기도 대중적 파급력도 없어요. 그러니 저스디스와 입장이 다름. 이미 쇼미 전부터 발언 했다하면 몇 페이지 도배되고 킬링벌스 조회수 몇천만 찍고 각종 공연 축제 0순위인 저스디스는 딥플로우와 다르죠. 냉정히 인기는 몇십배 차이남.
그러니 딥과 다르게 저스디스는. 큐엠같은 인기도 관심도 음악도 노잼인 인지도 없는 래퍼와의 디스를 받아줄 필요가 없음. 스윙스가 말했죠. 급도 안되는 새끼 디스를 내가 왜 받냐고ㅋ 그 새끼에게 클라웃 나눠주고 배불려줄 일있냐고 했죠.
넵! 수고하세요!
넵! 반박못하죠?
ㅋㅋㅋㅋ 그렇게 생각하세요. 추종하는 그분이 잘하시는 거 하면서
ㅋㅋㅋㅋ 열심히 부들대세요.
뚱띵이 래퍼들이 도태되는걸 지켜보시면서
오히려 그런 높은 위치에 올라선 사람이기에 더 문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스윙스가 급도 안 되는 애 디스를 안 받는다던가, 에미넴이
요새 웬만한 래퍼들 디스를 무시하는 건 단순히 체급이 안 돼서가 아닙니다. 이름도 안 팔리는 애가 명분도 제대로 안 서면서 디스하는 것 때문이죠.
막말로 더게임이 에미넴에게 10분 넘는 디스곡을 썼을 때 에미넴이 대응을 안 했던 거에 대해서, 만약 더게임이 정말 명분이 제대로 섰던 상태에서 디스를 하고 에미넴이 내뺐던 거라면 에미넴 위상이 제대로 살았을까요? 듣는 리스너들부터 "아 이건 명분이 제대로 된 거 같지가 않은데? 그냥 에미넴이랑 한 판 붙어서 스포트라이트 받아보고 싶은 거 아냐?"라는 생각이 들었기에 그냥 하나의 해프닝에서 끝난 거죠.
반대로 QM이 저스디스를 디스한 게 단순히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위한 디스였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현재 거의 없죠? 그러면 얘기가 달라지는 거예요. 명분도 충분하고, 힙합 리스너들에게 나름 주목도 받고 있는 래퍼한테 디스를 받고도 회피하는 건 사람들 입장에서는 쫄튀로 밖에 안 보이니까요.
님, 진지해지지 마요 ㅋㅋㅋ 벽에다 이야기 하는게 더 효율 있음
아 어그로꾼인가요? 요새 엘이를 안 들어와서 저런 사람인 줄 잘 몰랐네여 ㅋㅋ
네 ㅋㅋㅋ 밑에 또 개판난 글 있어요. 지금 인기글 중에 쿤디판다 관련 글 ㄱㄱ
아니면 구글에 닉네임 힙합엘이 검색해보면 웃기 좋은 글 많아요 ㅋㅋ
스윙스가 수많은 악플이나 스닉디스 받으면서도 일일이 상대 안하는 건 걔들 배만 불려주기때문이라고 직접 밝혔죠.
명분이나 이유가 디스에서 뭐가 중요하냐던게 스윙스에요.
님은 스윙스를 예시로 들었지만 완전히 틀렸습니다. 스윙스가 한 말의 반대로 말하고 계시네요.
배만 불려준다는 게 그런 의미 아닌가요? 애초에 의도 자체가 자기 이용해서 돈 벌어먹고 하잎 받아보고 싶어하는 애들 쳐내고 싶은 거겠죠. 그런 의도가 아닌 게 뻔히 보인다면 얘기가 달라지죠.
그거야 한줌 인터넷 힙찔이들 시각이죠. 스윙스를 디스했던 짜바리들도 지들만의 명분을 내세우지만.
스윙스 입장에선 욧도 의미없는 디스고. 짜바리가 의도했거나 안했거나 스스로 못 뜨는 래퍼들의 주목 창구로밖에 기능하지 않아요. 그걸 님같은 팬들이야 명분있다 우기는 거고.
그런 디스를 왜 받아줘요 징징거리지말고 지 스스로 체급을 키워야죠. 받아주는 사람도 얻을게 있어야 하는 겁니다 특히 요즘은 더욱 ㅋ
그리고 재차 말하는데 스윙스는 디스에 명분따위 없다 했어요 우기지말고 인터뷰나 찾아보세요 ㅋ
단순히 체급만 논하는 게 아닙니다. 명분이 확실하다면 오히려 그 자리에 올라가있는 사람이기에 그런 체급 낮은 애한테 한 방 먹는 거죠.
이미 리스너들은 저스디스의 이런 행보를 비웃었고, 이제는 쇼미더머니 유튜브 클립 댓글이나 이런 데서 골수 팬들이 하는 말 듣고 라이트한 팬들도 생각이 바뀐다면 그 때는 되돌릴 수 없는 상태인 겁니다.
저스디스가 정말 QM이 단순히 핫바리라 디스에 응해주지 않은 거라면 오히려 그 판단이 독이 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라이트한 팬들이요? 착각하시는거 같은데 전혀 흔들리긴 커녕 더 늘고만 있죠. 애초에 그들은 큐엠도 모르고 큐엠이나 힙찔이들의 논리 자체에 별로 공감하지도 않아요ㅋ
심지어 힙합리스너들 사이에서도 저스디스 말은 틀린 적이 없죠. 인터넷 한줌 힙찔이들의 착각일뿐.
언더 언더거리고 힙합 거리는 형들은 거의 다 생계도 힘들어서 음악 접고 있는데 뭔 힙합이 어쩌고 진짜가 어쩌고 풀 렝스 앨범내라고 닥달하고 예전처럼 미디어 욕하던때로 돌아오라고 하냐
이게 저스디스의 말이죠. 다 맞말입니다. 그딴거 필요없죠.
예전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시는게 좋아요. 과거 발언은 과거고 난 바뀌었다고 말하는게 용감하고 솔직한 거죠 우리 회사 때문에 그랬어같은 핑계대거나, 아직도 짜치는 힙합 수호자 마인드인척하며 순진한 애들 돈 빨아먹는 게 더 웃기죠.
반미디어에서 친미디어로 노선 바꾼 것 자체를 문제 삼는다고 생각하신다면 잘못 생각하신 것 같네요. 애초에 그랬다면 던말릭부터 엄청 까였겠죠 그에 비해 여론은 그런 경향이 거의 없는 상태고.
저스디스가 바뀐 걸 자꾸 이상하게 포장하려 하는 게 문젭니다. 님 말대로 스스로 바뀌었다고 말하는 게 용감하고 솔직한 건데 정작 저스디스가 욕한 딥플로우가 정확히 그랬고 저스디스가 못 그런쪽에 가까운 것 같은데요.
쇼미7 무대 피처링 나갔을 때 회사핑계대던 것도 저스디스.
바뀌었다고 솔직하게 못 말하고 계속 어쭙잖은 컨셉질로 쿨찐 행세한 것도 저스디스.
체급핑계댄 것도 저스디스.
정확히 저스디스 욕하시는 거 같은데요 그냥?
ep에서도 말하고 여러 인터뷰에서도 자기 생각 바뀌었다고 계속 말했는데요.
래퍼라면 랩으로 돈 벌 생각이 우선이다 안그러면 니가 그렇게 사랑하던 힙합을 너는 미워하게 될 거라고 했는데요. 그리고 그게 팩트고 현실이죠. 누구보다 솔직한.
돈 없어서 생계때문에 수많은 선배 잘나가던 레전드들이 음악 접고. 정통 따지는 리스너들이 주는 돈으론 절대로 인생 못 산다는게 저스디스의 말입니다. 그리고 팩트죠.
님은 전혀 모르고 부들대시는거 같은데요?
뭘 포장하고 뭘 말 못했다는 거죠?
정확히 저스디스가 뭐라 했는지도 모르고 답정너 하시는거 같은데요 그냥?
딥플로우처럼 회사 때문에 어쩔수 없었어 징징대는게 감성팔이고 핑계죠. 돈 때문에 돈 벌려고 했어라고 똑바로 말 못하고 말이죠.
아 물론 저는 저스디스가 좋은 음악으로 잘 나타나고 추후에 본인 상태를 솔직하게 잘 밝히면 계속 좋아할 겁니다. 지금 이러는 게 멋없다는 거지. 저스디스 안티라 오해하진 말아주세요.
최근에 낸 ep나 수많은 인터뷰에서 똑바로 생각을 밝혔는데 뭔 컨셉질에 쿨찐이라고 하시는지
솔직하게 밝혀도 까고싶다 부들거리시는데 님은 그냥 게으른 안티죠
팻두의 대표곡 보리콘다 247만 조회수
쇼미우승후보 던말릭 대표곡 마천루 피처링 저스디스 조회수 31만 회
팻두 승
혹시 씹새끼 당사자임?ㅋㅋㅋ
큐엠이 대충 딥플로우보다 더 유명한 뭐 더콰이엇 디스를 했다 치죠. 그거 더콰가 받을까요? 앰비션 뮤직 래퍼들이 다같이 나서서 큐엠 니 랩실력은 니 이름처럼 의문 그 자체라면서 대응을 할거 같나요 대응 안하죠 ㅋ
냉정하게 큐엠은 극소수 팬 아니면 저스디스 긁은 래퍼 정도로만 알려져있죠.
억울하면 그런 디스 안하고도 유명하든가요. 대중적 히트곡이 있든가 , 히트곡 없어도 옛날 허승처럼 마잌스웨거와 무의미 같은 걸로 듣자마자 이새끼 쟛되게 잘한다급 소리 듣든가요. 대중적으로나 음악적으로 터진게 아무것도 없죠?
그러니까 그 디스 안받는거에요.
댓글이 참ㅋㅋ
본문 공감됩니다. 신관예우라고 받아주던 딥플로우 새삼 멋있다는 생각 들어요. 이 전까진 그런 생각 없었는데 이 일로 이렇게까지 끌고 와서 인터뷰 하는거 보니 딥플이 기본적인 상대에 대한 존중이 있었다는 생각이.. 그 이후 행보로도 꾸준히 신인들 서포트하는 모습도 보여줬구요.
체급을 왜 대중성으로 따지는지..
굳이 따지자면 그건 커리어에서 나오는거고 디스코그래피가 만들어주는거지
qm 디스한것도 화제가 안된것도 아님. 적어도 씬안에선
ㄹㅇ 체급=대중적인지도 이딴식으로 동일시하는것도 좆같음
어떻게 이 발언과 행동이 이해가 됩니까.
다른거보다 콕스빌리 디스했던거때매 체급드립은 설득력이 없음 차라리 이젠 잃을게많다하고 안받아줬으면 멋은 없어도 이해는 되는데 멋도없고 이해도 안되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