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은 어그로가 아닙니다. 제 말에 동의하지 않으시는 분들? 님 말 다 맞습니다.
전 진심으로 비프리를 한국힙합 최상위 one of them 이 아닌
ONE N ONLY. 홀로 꼭대기 위에 서있다고 감히 칭할 수 있습니다.
커리어 내내 자신의 최고치와 고점을 갱신하는 모습 또는 기존의 캐릭터를 자유자재로 바꾸고 변화하여
이렇게 다채롭고 퀄리티 높은 디스코그래피를 쌓아올린 건 비프리가 유일합니다.
그의 첫 시작을 같이한 믹스테잎 들과 정규1집 [FREEDUMB].
이때까진 그가 루키로서 두각을 나타낸 것은 맞으나
그 당시 워낙 뛰어나고 건재한 랩퍼들이 많았고
큰 주목과 관심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허나 2집 희망때부터 평단과 대중의 호평과 찬사를 받기 시작하며
앨범 장인의 모습을 서서히 보여주던 그는
그후 선보인 하이라이트 컴필앨범에서 대부분 곡을 캐리하는 미친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이곡은 2013년에 나온 곡 이지만 지금 나와도 경탄을 금치 못할
죽여주는 그루브와 유려한 플로우로 시작하는 그의 벌스는 지금도 와...! 하는 소리가 나올만큼 대단합니다.
추후 레디의 파트가 너무나도 초라해지고 비교될 정도로 말이죠
여기서 불씨를 제대로 피운 비프리는 추후 나오는 3집
지금도 손꼽히는 한국힙합의 마스터피스. [Korean Dream] 에서 정점을 찍습니다.
대다수는 hot summer 라는 엄청난 명곡을 대표곡으로 기억하시겠지만
전 키스에잎과의 찰진 호흡을 보여준 이 그루비한 곡을 정말 사랑합니다.
콕재즈의 유려한 비트는 지금 들어도 전혀 촌스러움이 없고
둘의 벌스는 더 이상 세련될 수 없을 정도로 감각적입니다.
듣다보면 어느새 훅 가사에 맞춰 고개를 끄덕거리는 자기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 입니다.
랩의 최우선 가치는 두말 할 것 없이 그루비함에 존재하며
그 이전에 아무리 노력해서 쓴 다음절 라임이나 보여주기식 화려한 스킬들은
천부적인 목소리톤과 리듬감에서 오는 비프리의 명품 그루브 앞에서 한없이 초라해집니다.
그루브란 영역에서 비프리는 남들이 가지지 못한 사기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음악인으로써 지금까지 그를 가장 빛나게 해주는 강점이 됩니다.
굳이 비프리의 정규 앨범이 아닌 사이드 프로젝트에서도
그의 재능은 한없이 빛납니다.
저는 이렇게 단순한 라임구조만으로 이정도의 수준높은 그루브를 형성하는 래퍼를 흔하게 본적이 없습니다.
일련의 사건들과 방향성의 전환으로 레이블을 나간 이후로도,
트렌드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승화하고 또 재해석하여 여전히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홀로서기에도 성공합니다. 이 앨범 역시 지금 들어도 촌스러운 구석이 거의 없습니다.
그후
코홀트 소속으로 트렌드의 최정점에 서있으면서
화려한 스킬까지 과감없이 보여주던 이 시기 비프리의 랩실력은
한국힙합 올타임 통틀어 빈지노나 버벌진트의 프라임타임과
감히 비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트에 철저히 맞춰진 미니멀한 플로우로 랩하는 요즘의 비프리가 심심하신 분들에게
이 시절 작업물들을 극히 강추합니다.
그 후 갈고 닦은 아티스트의 면모와 역량을 마음껏 뿜어낸 [MacGyver] 앨범을 발매하였으나,
퀄리티와 별개로 이 시기에 비프리는 다음 레벨을 위한 과도기에 있었다고 봅니다.
그리고 드디어 지금 FREE THE FUCKIN BEST 모습의 시초인
[free from hell] 이라는 기념비적인 앨범이 발매됩니다.
직접 프로듀싱한 미친 비트위에 늑대같은 랩을 보여주는 비프리...
그는 이제는 돌이킬 수 없을 만큼 완전히 흑화됩니다.
저로서도 쉴드 불가능한 지속적인 외부 사건들은
오히려 그의 캐릭터를 'BEAST'로 정립시켜주는 장치로서 기능하게 됩니다...
지금이든 앞으로든 국힙 역사에 꼭대기에 위치하며 영원히 언급될 이 마스터피스 앨범은
미국에서조차 철저히 비주류 로컬장르인 멤피스랩을 차용해왔으며
한 개인이 한 장르를 재해석함에 있어 얼마나 철저히 연구하고 승화하고 본인화 시켰을때
그 노력에서 나올 수 있는 퀄리티의 정점을 보여줍니다.
이 앨범부터 저는 비프리는 이미 다른 모든 래퍼들과 한 단계 다른 클래스에 있다는 점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고 이건 앞으로도 비프리가 스스로 뛰어넘어야 할 최고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훌륭한 곡들도 많지만 특히 이 앨범의 대표적 킬링트랙인 현상금 사냥꾼의 비트는
비프리가 플레이어 이전에 프로듀서로서도 이미 다른 경지에 있다는 것을
리스너들에게 다시 한번 각인시키며
소위 꼽히는 국힙 탑 랩퍼들중에
비프리만큼 랩이랑 프로듀싱 두가지 영역을 동시에 최상위로 구현하는 래퍼가 있느냐?
단언코 NONE. 비프리가 유일합니다.
두 부문에서 인정받는 더콰이엇보다
랩이나 프로듀싱의 수준에서 최소 한 티어이상 비프리가 위에 있다고 생각하며
비프리가 성격적 결함없이 쇼미 심사위원하면서 씬에서 처세술 잘 했다고 가정하면
(물론 그러면 비프리가 아니겠지요...)
국힙 대부의 자리는 비프리가 차지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논란의 최근작 FREE THE BEAST 2
이전 명작의 바이브를 이어서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라는 리스너들의 예상을 완전히 뒤엎어버립니다.
비프리는 절대 안주하지 않으며 자기복제란 단어는 비프리 커리어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국내힙합 역사를 통틀어, 이정도로 상스럽고 저질스러운 감성을 이렇게 퀄리티 높게 발현시킨 선례가 있습니까?
취향의 문제를 넘어 비프리는 절대 매사에 진지하고 거북하게 접근하지 않으며
오히려 듣는 이로 하여금 흥미와 폭소, 무지성 턴업을 불러일으키고
힙합의 본질. 무식하고 뒤없이 즐겨보자 라는 원초적인 가치를 자기만의 방식으로 전파합니다.
말그대로 뉴웨이브는 'NEW WAVE'를 창조해냈고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봅니다.
대중적 인기, 상업성과는 별개로 저는 비프리를 한국힙합 최고의 아티스트, 음악가로 평가합니다.
'FREE THE GOAT'
행보가 이례적이고 음악 잘하는 건 동의하지만
요새 이런 글이 왜이리 계속 올라오는 느낌이지..
한국에서 가장 칸예에 근접한 래퍼라 생각합니다.
현재 활동 열심히하는 국힙래퍼들 다 ㅈㄴ 유치하게 만들어버림.
비프리 느끼면 다른거는 수준 낮아서 듣기도 힘들어짐 ㅋㅋㅋ
진짜 비프리는 그저 압도적임.
맞말추
확실한건 진짜 야마있는 거 같아요
🇰🇷🐐 🐐♑
ㅇㅈ
비프리를 놔두고 다른 사람을 goat라고 말하고 싶을 때에나 '감히' 말한다고 해야 하지 않을까요
괜시리 반발감을 일으킬거같아 조심스레 표현했지만 대중적 인기, 상업성 다 제껴놓고 커리어만 평가했을때,
홀로 되뇌이는건 '비프리 미만 잡' 입니다.
factos 👍
진짜 프리형 만큼 많이, 다양하게, 좋게 내는 사람 없음
게시글이 너무 길어질거 같아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곡들만 추려내어 소개했지만
시간이 되신다면 비프리의 디스코그래피를 초창기부터 순서대로 들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런 사기적인 커리어를 구축하고 래퍼로써 황혼기에 가까운
지금까지 최고의 폼을 유지하는 플레이어는 비프리가 유일무이합니다.
???: 너네들 또 나 인성논란있으면 다 떨어질거잖아 빨리 꺼져 차라리 지금 꺼져
한국에서 가장 칸예에 근접한 래퍼라 생각합니다.
선 논란, 그 후 그것들을 다 불식시키는 앨범퀄리티까지. 비슷한거같네요
근접까지는 아니고..저는 창모가 그나마 비슷하다고 생각함
Ugrs로 어그로 끄는건 확실히 코리안 칸예 그자체
창모란 아티스트에 대한 가십은 잘 몰라서 그런데 어떤 어그로가 있었을까요?
리스닝 파티 열기
앨범 발매일 정하고 미루기 ㅋㅋㅋㅋㅋㅋ
음악적 퀄리티를 보면 창모보다 더 부합하긴 하죠 창모도 잘하지만
이건 비상사태 내 슬리퍼 베르사체 ~
글에서 비프리를 사랑하는 마음이 물씬 묻어나네요
모든 내용이 100% 사실
근데 진짜 예전에는 몰랐고 못 느꼈는데 요새 진짜 대단한 아티스트라고 느껴져요 탑이라고 불려도 손색이 없는
ㄹㅇ국힙원탑 한국에 이런 아티스트가 있단 게 존나 고마움
근데 1집 Freedumb 아닌가여?
제가 헷갈렷네요 ㅋㅋㅋ
프프서, 희망, 할랄 컴필, 코드림 시절도 좋지만 야마가 나간 프더비의 비프리도 좋다
ㅆㅇㅈ 비프리처럼 음악하는 사람이 잘되야됨
진짜 비프리가 한국의 칸예가 아닐까 그리고 이미 비프리는 최고봉에 올라온 논란의 사나이가 아닐까 그리 생각하고있었는데...
나는 goat 너는 염소 !
프더비 1.. 진짜 앨범 들으면서 소름 돋았던건 처음이었죠
GOAT
저도 프더비1 이후로는 무조건 국힙사상 최고라고 생각해왔음
1집 freedom이라 쓴거보고 스크롤 내림
근데 스크롤이 생각보다 오래 내려가서 다시 올려서 읽음
개추
사실 2집때부터 팬이 되기 시작해서 1집이 제일 많이 안돌려봐서 그러긴 한거같아요 ㅋㅋ 수정했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범접할 아티스트가 없음.
잘하는 래퍼 분명 많지만 작업물의 양과 질로 다 찍어누름
꼬우면 앨범내든가ㅋ
한국에서 유일무이한 커리어
앨범마다 변신하는게 진짜 대단함
글을 너무 잘 쓰셔서 비프리가 GOAT는 아니다라고 생각하던 사람도 설득됐을 듯 ㅋㅋㅋㅋㅋ
가장 힙합다운 모습이라 생각해요. 솔직히 인성 논란 때메 팬심도 떨어지는 부분도 있지만 음악은 계속 찾게 되는 모순 ㅋㅋ
그정도일줄은...
하는짓이 유치하든 안하든
힙합 한번이라도 들어봤던 사람들이
상상해본 낭만을 현실로 구축한 사람인듯함
너무 멋진 아티스트
실망한적도있지만
절대실망할수없네요
현재 활동 열심히하는 국힙래퍼들 다 ㅈㄴ 유치하게 만들어버림.
비프리 느끼면 다른거는 수준 낮아서 듣기도 힘들어짐 ㅋㅋㅋ
진짜 비프리는 그저 압도적임.
유일무이하죠
저는 더콰이엇이요.
전 프더비1에서 ek랑 함께한 개새x가 그렇게 좋더라구요
프더비 2 Honestly 제귀엔 그루브가 넘 좋아요..
아니야~ 이것도 귀엽고 ㅋㅋ
FREE THE FUCKING BEST
근데 진짜 커리어 말도 안된다 ㅋㅋㅋ 저기에 콰란티노까지
사람들이 비프리하면 코리안드림 프더비 많이들 말씀하시지만
그 당시만해도 크게 주목 받을 수 있다고 말할 순 없지만, 웨얼유엣 컴피티션도 열었었고..
초창기때 1집 freedumb, 자유의뮤직ep, 혹은 로드투프리덤, 더티켓, 하우투메잌믹스테잎 등
가볍게 들을 수 있거나, 진중하거나 각 앨범들만의 비프리만이 뽐낼 수 있던 매력이 있었다고 생각하네요.
개인적으로 지금들어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매순간 진화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뮤지션.
그냥 뱉는걸로 그루브 만드는건 스윙스랑 비프리가 탑이라고 생각해요
프더비는 진짜 압도적이었죠
이제는 나이도 좀 있는 편이라 힙합 좀 멀리하고 살다가 연말에 그해 잘뽑혔다는 앨범들 몰아들었는데 다른건 귀에 들어오지도 않더군요
굳이 한국의 칸예를 뽑는다면 비프리밖에 없다고 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직까진 이센스, 빈지노 투탑
King.
진짜 아티스트로썬 넘사벽임ㅋㅋ
행보가 이례적이고 음악 잘하는 건 동의하지만
요새 이런 글이 왜이리 계속 올라오는 느낌이지..
최근에 앨범이 나왔으니깐요 ㅋㅋ
Free the goat
정성추..
뭔 창모가 한국의 칸예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비프리면 몰라도
비프리 독보적이긴 하지만 최고라고 칭하기에는 매력적인
래퍼들이 너무 많은 듯...힙합 역사가 먼저 시작된 미국에서도 현시점 최고의 래퍼 하나를 꼽는 건 불가능한데(수준이 아니라 시간을 말하는 것)우리나라에서 지금 시점에 최고를 논하기에는 아직 갈 길이 남았다고 봄.
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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