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름 음악을 꽤 오래 들었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안 유명한 음악들도 많이 듣게 되어서
세간에 잘 알려지지 못했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아티스트들에 대한 소개글들을 써볼 까 생각중입니다.
그런데 정작 글을 쓰려니까 제가 대중음악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다는 점을 깨닫게 되네요.
제가 듣는 아티스트의 스타일이 어떤 음악적 기조에서 나온 것인지 모르겠는건 물론, 정확히 어떤 장르인지 부터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더 나아가서 어떤 장르에 해당하는지를 알게되도 문제가 생깁니다.
록의 예를 들자면
프로그레시브 록, 개러지 록 등 많은 장르를 들어왔지만 항상 그냥 이건 이런 느낌이고 저건 저런 느낌이지 라는 정도로만 들어와서 이들이 정확히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수가 없네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해당하는 장르에 입각해서 아티스트를 설명하는 것도 어렵고..
락뿐만이 아니라 슈게이즈?글로파이?다운템포? 대체 이게 정확히 뭣들인지 모르는게 너무많네요.
물론 위키피디아 등을 뒤지며 인터넷상에서 공부하는 법도 있지만, 조사하는 데에도 너무 오래 걸리고 전문성이 떨어지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는지라!
혹시 대중음악에 대해 다룬 책이나 영상매체 없을까요?
옛날이 아니라 최근 대중음악계를 다룬 것이라면 더더욱 좋겠네요
무라마사 노래 하나 조공드리고 갑니다..





그냥 음악 많이 들으면 다 알게 되던데, 글 쓰시기 전에 다른 분들 글을 최대한 많이 읽으세요 그러면 저절로 다 익히게 됨. 본문에 언급된 단어들은 정말로 락을 많이 들으시고 그에 관련된 리뷰,칼럼들을 읽으신 경험이 있으시면 웬만해선 모르기 힘든 용어들임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