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에서 말하고자하는 내러티브에 맞춰야하는 것도 있고 온/오프라인에서 본 현지인들의 생각을 토대로 쓴 글이라 어느정도의 일반화가 들어가있는 점 양해해 주세요.
Don't say you hate L.A. when you don't travel past the 10 (10번 넘어가지도 않으면서 LA 싫어한다고 하지마)
여기서 10은 LA에 있는 10번 고속도로를 뜻하는데 처음 Dodger Blue를 듣자마자 이 부분이 너무 공감가서 웃었던 기억에 써봅니다.
화살표 그린 부분이 10번 고속도로
보통 LA라고 하면 city of Los Angeles와 greater Los Angeles area 혹은 Los Angeles County가 있습니다. 후자는 정식으로는 LA가 아닐지라도 여기 사는 사람들은 많은 경우 나는 LA 주민이다, 라고 하는 편입니다. 사실 이것도 도시마다 다르긴 한데…위 지도에서 네모 안에 있는 지역이 south central 로 통하는 곳인데 여기 사람들은 웬만해선 자기는 LA 주민이라는 정체성이 있습니다. 켄드릭의 출신지인 Compton과 이번에 그래미 수상하면서 샤웃아웃했던 Inglewood등도 여기에 속합니다.
10번 위쪽으로는 Downtown, West Hollywood, Beverly Hills 같은 트렌디하거나 부유층인 동네가 많은 편입니다. 타지인들이 (토박이들이 transplants라고 하는데 이건 약간 경멸이 섞인 표현임) 보통 이 지역에서 사는 경우가 많죠. 이 타지인들은 단순히 LA에서 취직이 됐거나 하는 평범한 이유로 오는 사람도 많겠지만 보통 토박이들이 transplants라 욕하는 경우는 모델이나 가수하겠다며 이사오는 철부지 부잣집 자식들이 많은 현실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비교적으로 백인 중산/부유층이 더 많이 사는 지역입니다. 물론 LA 물가 집세는 어딜가나 비싸고 사람사는 곳이 다 그렇듯 여기도 못 사는 사람있고 노숙자도 많고 암튼 그렇긴 한데 10번 밑에 비교하면 그렇다는 겁니다. 10번 밑으로는 앞에서 얘기한 South Central 이 있는데 여기는 흑인/라틴계/빈민층이 비교적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말하자면 저 고속도로를 기준으로 인종/소득계층/지역문화 같은게 확 갈린다는 거죠.
10번 고속도로를 넘지 않는다, 라는 구절은 10번 위쪽에서 살고 거기서만 지내는 사람들이 그 밑 지역에는 얼씬도 안하고 더불어 지저분하고 못사는 동네라며 무시하는 경향, 혹은 연예인 되겠다며 바글바글 몰린 윗 지역에만 살면서 "LA는 연예인병 부자들밖에 없는 나르시스트들의 도시" 같은 말을 하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밑에 지역이 가난하다는게 틀린 말은 아니긴 한데...타지에서 온 부잣집 애들이 거기서 몇세대동안 나고 자란 토박이들 더럽고 가난하다며 무시하면 그 사람들은 솔직히 기분나쁠 수 밖에 없죠. LA 토박이들은 LA가 Beverly Hills같은 겉으로 번지르르하고 부자들만 있는 지역이 아니라 여러 인종, 문화, 계층들이 모여 사는 굉장히 diverse한 곳이라는 걸 알기때문에 타지인들이 LA의 작은 한 부분만 보고 "LA는 이런 곳이다" 라고 판단하는 걸 굉장히 싫어하는 편입니다. 토박이들도 LA 욕 겁나 하기는 하는데 약간 "내새끼 까도 내가 까" 이런 심정?
Dodger Blue의 가사는 LA의 다양한 문화와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고 이해할 노력도 하지 않으면서 LA를 함부로 욕하지 말라는 의미가 담겨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플러스 알파로 하나 더하자면 저렇게 고속도로 번호 앞에 the를 붙여서 the 5, the 10, 이런식으로 말하는건 남가주에만 있는 문화로 고속도로를 어떻게 부르냐에 따라 캘리포니아 북쪽에서 왔는지 남쪽에서 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5번 고속도로는 캘리포니아 전체를 가로지르지만 LA 사람들은 the 5 라고 하고 샌프란 사람들은 I-5 라고 부름. 고로 LA 출신 래퍼가 the 5, the 101, the 405 이런식으로 말한다면 고속도로 얘기를 하는 거임.
제가 한국말 어휘력이 딸려서 제대로 이해가 가게 썼는지 잘 모르겠지만…재미로 읽으시라고 한 번 써봤습니다. 맞춤법 틀린 거 있으면 상냥하게 알려주시면 ㄱㅅ
개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