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드릭은신이야신님께서 여럿 잘 정리해놓으셔서 굵직한건 그 글에서 보시면 될 듯 하고 전 엘이에서 언급 안된것들 위주로 짧게 몇개 올려봅니다.
1. 빨강+파랑
댄서들 티셔츠에서부터 보이는 빨강과 파랑의 조합이 뮤비 전체를 관통하여 자주 보입니다. 빨간 인테리어의 페라리를 타고있는 파란색이 들어간 옷을 입은 켄드릭, 머스타드의 빨강과 파랑 코디 등. 어? 컴튼에서 빨강이랑 파랑이면 그거 아냐? 라고 생각하신다면 그거 맞습니다.
블러드와 크립스입니다. 이 디스곡을 통해 블러드와 크립스가 화합의 장을 이뤘었죠. 이를 뮤비 전체에서 본인의 업적과 현재 웨스트사이드의 분위기를 의도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보입니다.
2. 팔굽혀펴기
켄드릭은 17회의 팔굽 한세트를 했습니다. 18세 미만은 뭐다?
3. A Minor
이 가사를 아이들이 하는 놀이로 표현을 했네요..
4. 중반부의 댄서들
릴 웨인 가사 직후에 두명의 댄서가 등장하여 엄청 빡센 춤을 춥니다. 찾아보니 후버 스톰프, B-walk, C-walk, 크럼프, 뉴올리언스 댄스 라네요. 1번의 크립스, 블러드와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5. 휘트니의 춤
휘트니는 집에서 B-walk를 췄습니다ㅋㅋ
6. 올빼미
여기선 올빼미의 시점과 켄드릭의 시점 두가지 장면이 나옵니다. 올빼미의 시점에선 케이지가 없고 켄드릭이 정면으로 보입니다. 그 와중에 켄드릭의 존재는 거대해보이죠. 다만 날개를 펼치면 바로 덤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허나 켄드릭의 시점에선 올빼미는 새장에 갇혀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그저 드레이크처럼 노래를 부르는 것 외엔 할 수 있는게 없죠.
마침 올빼미의 색깔도 갈색과 흰색이 반반 섞여있네요. 그리고 켄드릭이 드레이크를 포식자라고 표현했듯이 올빼미 또한 포식자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러한 포식자를 가둬서 노래만 부를 수 있게 했군요.
7. 폰트
뭔가 어디서 본거같은ㄷ
아.
이상입니다.
오
4
삼
와우
그저GOAT
개추
그냥 드레이크 반 죽여놓은거 같음
반 죽인거면 봐줬네
많이 봐준듯요
머스타드는 노랑색 아닌가요 ?
홀그레인 머스타드가 맛있죠 또
Good
저런 의미들이 있는지는 또 몰랐네요ㄷㄷ
켄드릭은 뮤비마저 분석하는 맛이 있어서 너무 재밌습니다ㅋㅋ
근데 혹시 광대는 뭔지 알 수 있을까요?
Not Like Us 라이브에서도 나왔던 저 광대는 LA의 살아있는 전설 중 하나인 Tommy The Clown입니다. 댄스의 장르 중 하나인 크럼핑의 시초인 Clowning의 창시자이자 광대가 주를 이루는 댄스크루인 'Hip Hop Clown'의 리더이며 항상 평화와 순수재미에 기반한 댄스 스타일을 만들었습니다.
평화와 순수와 화합의 상징인 LA 레전드 중 하나를 섭외함으로서 상대편은 이번 디스전 때문에 부글부글하며 끓고 있겠지만, 본인들은 이 디스전을 정말 순수하게 즐기고 있고 화합의 장을 열며 이 험악한 분위기 속의 평화로운 상태를 드레이크쪽에 과시?하려고 한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당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