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락 밴드 들고와서 ㅈㅅ하지만, 너무 극으로 차이나서 적어봅니다.ㅋ
https://youtu.be/1P__qjVB9Tc?si=uNnkY9pBhi01bIjA
System of a Down의 명곡인 Chop Suey! 는 많이들 아실겁니다. 이 곡을 만들때 멤버들의 아이디어를 정리하지 못하는 상황이였는데, 릭 루빈은 벽에 적허둔 것을 지우고, 아무 페이지에 적어뒀던 것들 중에 고르게 했고, 그것이 곡의 가장 핵심되는 부분이 되었는데 마치 마법 같았다고 합니다. 그 부분이 파더~파더~ 하는 파트 입니다.ㅋㅋ
이와는 반대의 경우도 있는데, Revolver Magazine과의 인터뷰 글에서 가져왔습니다.
Slipknot 3집 [Vol. 3(The Subliminal Verses)]는 릭 루빈이 프로듀싱 했는걸로 알고 있죠. 앨범을 만들 당시 밴드가 상당히 정신적으로 힘들어 하던 상황이였으며, 밴드의 핵심인 Shawn Crahan은 릭 루빈이 멤버들을 모아두고 서로 터놓고 얘기하며 밴드를 하나로 뭉치게 도움을 줬다고 하지만 보컬인 Corey Taylor는 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얘기했다고 합니다.
오 하느님, 그것은 내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제가 너무 형편없는 곳에 있었는데, 그 앨범을 만들 때 전반부에는 맨날 정신이 없었거든요. 기억이 잘 안 나네요. 그런 센스가 있었던 게 눈에 띕니다. 앨범이 나오기도 전에는 설렘이 가득했어요. 누군가가 이 곡을 파낼지 확신도 없었죠. 사람들이 'Duality'를 접하고 나서야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그런 앨범을 준비할 것인지 확신할 수 없었습니다. 우리도 그런 앨범을 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신할 수 없었죠. 그리고 그 녹음은 오늘날까지도 내 입에 너무 나쁜 맛을 남겼습니다. 듣기가 힘들어요. 확실히 그 중 많은 부분은 Rick Rubin 에 대한 내 생각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 제가 보기에 Greg Fidelman은 그 앨범을 프로듀싱했습니다. 왜냐하면 Rubin이 거기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단지 존나 없었을 뿐입니다. 그리고 그가 그랬을 때, 그는 방해받을 수 없었던 것 같았습니다.
Rick Rubin과 함께 작업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 저는 그를 4 번 정도밖에 보지 못했습니다. Rick Rubin 은 좋은 사람입니다. 그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일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저에겐) 그렇지 않았습니다. 나한테 아무것도 해줄 게 없었어요. 난 그 음반의 보컬이 마음에 안 들어요. 그 사람들이 사용한 것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한 테이크가 많았는데, 나한테 그런 것에 대한 질문은 별로 없었어요. 놀랍게 들리죠. 노래는 훌륭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엄청난 돈을 청구받았습니다. 그리고 제 생각에는 당신 이 무언가를 프로듀스한다면 당신은 거기에서 엿먹이는 것입니다. 당신이 누구인지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이게 뮤지션들 마다 다르지만, 릭 루빈 스스로가 자신이 음악에 대해 모른다고 하지만, 그들의 창작에 도움을 주는 것엔 대단하다 보는 이도 있는 반면, 쇼파에 누워서 뒹굴거리거나 스튜디오에 있는 시간이 많지 않음에 있어선 그를 프로듀서로 봐야하는지 의문을 품는 사람도 존재하는듯 하네요.
요즘 릭 루빈이 낸 책 읽고 있다가 생각이나서 적어봤습니다. 제가 느끼기엔 이 책 또한 방향성을 제시할 뿐 무언가에 대한 정답이 있는건 아닌듯 하네요.
이런 비하인드스토리 흥미로워요
예전에 슬레이어 앨범 나왔을때 릭루빈 엄청 욕하던데 슬레이어 음악을 잘 몰라서 왜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반응이 극과극이긴 한거 같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