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생각하는 명반은 1. 음악사에 큰영향을 끼친 앨범 2. 그 시대의 상황이나 흐름을 잘 보여주는 앨범
힙합을 예로 들면 칸예의 mbdtf가 1번의 예시라고 생각합니다. 칸예가 남들보다 휼륭한 리릭시스트거나 랩을 말도 안되게 잘하는건 아니지만 이 앨범에서 칸예가 보여준 프로덕션같은것들이 후에 나오는 앨범들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죠. 2번의 예로는 켄드릭 라마의 1,2집이 좋은 예시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켄드릭의 휼륭한 랩핑이 뒷받침되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앨범에서 켄드릭이 가사로써 풀어낸 현 시대의 흑인사회에 대한 얘기가 진국이라고 생각됩니다.
1,2번의 요소들과 함께 당연히 휼륭한 앨범 퀄리티가 뒷받침되에야 명반이라 부를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기준에선 1순위 비트 2순위 리릭입니다 ㅎㄷㄷㄷㄷ
1. 음악사에 큰영향을 끼친 앨범
2. 그 시대의 상황이나 흐름을 잘 보여주는 앨범
힙합을 예로 들면 칸예의 mbdtf가 1번의 예시라고 생각합니다. 칸예가 남들보다 휼륭한 리릭시스트거나 랩을 말도 안되게 잘하는건 아니지만 이 앨범에서 칸예가 보여준 프로덕션같은것들이 후에 나오는 앨범들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죠.
2번의 예로는 켄드릭 라마의 1,2집이 좋은 예시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켄드릭의 휼륭한 랩핑이 뒷받침되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앨범에서 켄드릭이 가사로써 풀어낸 현 시대의 흑인사회에 대한 얘기가 진국이라고 생각됩니다.
1,2번의 요소들과 함께 당연히 휼륭한 앨범 퀄리티가 뒷받침되에야 명반이라 부를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자는 MBDTF나 Led Zeppelin IV 후자로는 Nevermind나 Yeezus가 있겠네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