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hiphople.com/kboard/29411049 - [ The VOLUME ] 리뷰 정리
https://www.youtube.com/watch?v=3FRwcncgIvY [ K-FLIP ] Official Stream Video
오늘의 앨범
앨범소개
[The VOLUME] 두 번째 앨범은 식케이, 릴 모쉬핏의 [ K-FLIP ] 입니다.
식케이의 정규 [ FL1P ]이 생각나기도 하는 네이밍이네요.
제가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두 사람이라 조금 기대를 하고 들었던 앨범입니다. 가보겠습니다.
앨범 리뷰 - Beyond
"한국 힙합에서 가장 트렌디한 아티스트들이 누구인가?"
위의 질문에 답으로 따라오는 래퍼들은 한국에 몇 없을 겁니다. 하지만 그 중 항상 포함되어 있는 사람을 꼽자면 Sik-K, 그리고 휘민이 아닐까 싶어요. 한국에서 이 정도 퀄리티의 팝 앨범과 힙합 앨범을 모두 가진 아티스트는 이 둘을 빼고 보면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본작 [ K-FLIP ] 은 모든 곡에 한국인들의 음원이 샘플링되어있지만, 그와 동시에 미국 본토에서는 조금 식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건재한 레이지 스타일의 비트를 차용해 가장 트렌디하면서도 한국적인 색을 잘 담아낸 앨범입니다. 앨범의 타이틀과 동일한 제목의 첫 곡 "K-FLIP"에서는 한국의 사이키델릭 락 밴드 실리카겔의 "Desert Eagle"을 샘플링하여 앨범의 인트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주었고, KC에 새로이 합류한 JMIN과 함께 다시 한 번 KC의 패밀리십을 다지는 "KC2"에서는 박재범의 "병X(FUCKBOY)"을 샘플링하여 챈트로 사용하였고, 곡의 인트로에는 인플루언서 천인학의 보이스를 차용하여 곡의 재미를 더해주었죠. 그리고 뒤따른 3번 트랙 "LALALA"에서는 오케이션의 동명의 곡을 샘플링하여 OG에 대한 리스펙을 보여주었고, 연이은 "INTERLUDE", "SELF HATE"에서는 김사월의 "달아"를 샘플링하여 원곡과는 전혀 다른 스타일의 사운드를 연출해내기도 하였고, 가장 폭발적인 사운드를 보여준 앨범의 마지막 트랙 "PUBLIC ENEMY"에서는 The KOXX의 "zeitgeist"를 샘플링하여 외국 힙합에서도 잘 들어보지 못한 비트를 선보였습니다.
앨범의 게스트 또한 앨범의 완성도에 크게 기여했어요. 김하온, JMIN, 노윤하, Wuuslime은 가장 트렌디한 비트 위에서 가장 트렌디한 래퍼들이 어떻게 벌스를 채워나갈 수 있는지 보여주었고, 5번 트랙에 참여한 호미들은 앞서 나열한 아티스트만큼의 큰 감흥은 주지 못했지만 나쁘다고 생각이 들지는 않는 수준의 역량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이들을 모은 식케이 역시 두 장의 KCTAPE 믹스테이프 때의 폼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역량을 보여주며 앨범을 잘 이끌어나갔고, 위에서 설명한 릴 모쉬핏의 프로듀싱 능력 역시 이 앨범을 완성도 높은 수작으로 만드는데 일조했죠. 다만 정말 조금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앨범이 조금 짧다는 것 정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K-FLIP ]은 한국의 아티스트들이 외국 힙합 아티스트들의 사운드에도 꿀리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앨범이에요. 식케이와 릴 모쉬핏 모두 국내는 물론 국외에서 꽤나 인지도가 높은 아티스트들로서, 로컬라이징이라는 키워드에 대해 많은 고심을 한 것으로 보여지는 앨범입니다. 국내의 잘 만들어진 사운드를 외국의 트렌디한 사운드와 이렇게 잘 묻어나게 섞어낼 수 있다는 것에 프로듀서로서도 많은 감탄을, 또 앨범을 거듭할 수록, 발매되는 곡을 거듭할 수록 발전하는 식케이의 폼에 또 한 번 감탄을 했던 작품이죠.
감히 말씀드리건대, 이 앨범은 올해 막바지에 다다르더라도 올해 가장 트렌디한 앨범일 것이라고 예상해봅니다.
----------------------------------
- 추천 트랙 및 [ K-FLIP ]의 볼륨.
추천 트랙 : 전곡.
[ K-FLIP ]의 볼륨 : 91%
- 흠 잡을 곳을 찾기 힘든 퀄리티지만 비교적 짧은 길이와 "두고두고 한국 힙합에 남을 수 있는 명반인가?" 라는 의문은 충족하지 못함.
그러나 전 트랙 모두 자주 찾아들을 수 있는 앨범이며 군 전역 이후 식케이의 커리어에 기억될 수 있는 음반이라는 점을 고려해
91%를 부여.
다음 리뷰할 국내 앨범을 밑에 남겨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