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윙스에 대한 무분별한 비난과 욕이 많이 보이는데요. 연기든, 주짓수든, 사업 확장이든 하고 싶은 걸 멋있게 잘하는지 못하는지는 스윙스가 알아서 할 일 아닐까요. 그리고 황동혁 감독이 오징어게임 캐스팅 언급하지 전부터 연기학원 다녔다는데 인스타에 영상을 올리든 말든 하고 싶은 거 하지도 않고 미루기만 하는 인생들이 고나리질 할 부분은 아니긴 해요. 아님 하고 싶은 거 다 해놓고 시간이 남아서 스트레스 풀 데 없으니 인터넷에 해소하는 걸 수도 있겠죠.(건강한 해소법은 아닌 듯;;)
앨범이랑 랩이 별로다, 본업은 언제 하고 앨범은 언제 나오냐고 비판할 수는 있죠. 그게 마니아 커뮤니티의 존재 이유기도 하고요. 근데 식케이와 스윙스의 디스전만 놓고 보면 식케이는 확실한 대응을 한 적도 없고 카피 같은 레퍼런스에 대해서도 그냥 무응답으로 지나갔어요. 탑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마찬가지고요. 블라세에 대해서도 가사 지웠다고 했는데 블라세는 한 마디 대응이라도 했나요?
디스전만 놓고 보면 스윙스가 식케이의 음악적 약점들을 까발리고 디스한 다음 응답을 기다리는 입장이지, 식케이는 곡에 가끔 1줄 정도 언급하는 거 외엔 한 게 없어요. 몇 년 사이 대중과 마니아 모두를 매료시킨 뱅어도 없었고, 작가적 개성이 충만한 가사와 매력적인 랩을 들려준 것도 아니고요. 다들 식케이가 랩으로 뭘 찢었다, GOAT가 됐다 호들갑인데 스윙스와의 불편한 관계를 떠나서 식케이가 정말로 힙합 장르 안에서 뭘 그렇게 신선하고 획기적인 걸 발표했는지 저는 모르겠네요. 플리키뱅 정도로 개성 있는 랩을 채운 앨범을 낸 것도 아니고, 키드밀리랑 노윤하 정도로 가사를 잘 쓰거나 스핏을 한 것도 아니고...
AV배우 출연한 비디오에 사운드 빵빵한 트랩 앨범들 여러 개 낸 건 알겠어요. 인플루언서들과 브랜드들이랑 협업해서 아웃핏도 모델처럼 근사하게 세팅하는 것도 알겠고요. 근데 누가 식케이의 가사와 라임과 훅을 따라 부르는지 저는 체감이 안 되네요. 밈도 없고 유행도 없고 붐이 된 적이 아예 없는데 그런 게 진행되고 있는 장소가 따로 있는 건지.... 있다면 저도 진심으로 가보고 싶네요. 회사 건물이랑 끼리끼리 공연장 말고요.
애초에 식케이가 힙합 장르 안에서 스윙스, 이센스, 빈지노, 버벌진트, 오케이션 정도로 증명하고 이뤄낸 게 없는데 뭔 앙숙, 라이벌처럼 언급되는 것 자체가 웃기다고 생각해요. 이건 식케이한테 살짝 미안하기도 한데 24Flakko가 이센스 디스곡 내고 도발할 때가 생각나거든요. 식케이가 스윙스한테 불만 있는 거 떠나서 씬 안에서 대체 뭘 해냈고 뭘 그렇게 상징적으로 해나가는 중일까요? 스윙스까지 갈 필요도 없는 게 식케이는 힙합 장르 안에서 구축해놓은 자신만의 아트 영역이 기리보이한테도 비교가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장르를 만든 것도 아니고, 유행된 곡과 훅도 없어요. 식케이와 스윙스 둘 사이에 둘만 아는 불편한 무언가가 있겠죠. 그걸 참고 참다가 식케이가 작년부터 꺼낸 것 같고요. 근데 그게 정확히 뭔지도 모르는데 다른 사람들이 커뮤니티에서 왈가왈부하는 게 의미가 있나 싶기도 하고...
별개로 저도 이제 스윙스의 최근 작업물들이 대부분 별로고 앨범에 대한 기대가 없긴 합니다. 비장하게 옛날 스윙스 다시 소환할 필요도 없고 다음 정규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씬에서의 입지가 달라질 것 같긴 하네요. 암튼 정리하자면 너무 흥분해서 온갖 이유로 무분별하게 비난하는 모습이 보기 안 좋다는 말이었습니다.
(*추천글에 댓글로 남긴 글인데 수정해서 올립니다.)
“ 식케이의 랩과 표현력은 제외고요 ” ㅋㅋㅋ
그냥 식케이 좆같다 한마디 시원~하게 해주세요 !!
장문으로 길게 쓰실 필요 없습니다 !!
식케이는 대형 레이블 소속으로 앨범도 여럿 냈고 국내,외에 분명히 자기 영역을 구축한 래퍼입니다.. 저도 식케이 별로 안 좋아하지만 24flakko랑은 비교가 안되는 체급이에요;; 님이 지금 쓴 글이 식케이가 빈지노 이센스 급이라는 호들갑과 반대방향으로 대응되는 호들갑이라는걸 최소한 인지는 하고 있으세요
아니.. 작성자분이 어떤 과대평가 댓글을
보고 오셨는지는 모르겠지만
혼자서 버벌진트 빈지노 등등 들고와서
쉐도우 억까 하고 계신건 본이시잖아요..
본인이 무슨말을 하고 계신지도 모르는것같아
참 안타깝습니다..
딱 제 생각하고 똑같으시네요 동의합니다
스윙스 얘기하는데 식케이 소환 -> ??
아 댓글로 먼저 남긴 스윙스 연기로 억까 하는 추천글에 식케이 얘기가 있길래 따라해봤어요
근데 스윙스와의 관계 빼고 얘기해도 식케이에 대한 과대평가는 팩트인 것 같아서 나열 좀 해봤습니다 뭔 반응 있을까 궁금하기도 해서 ^^;
무분별한 비난과 욕은 식케이가 더 많이 먹지 않았나용
제목부터 본문까지 악감정 그득그득 하시네용
구지 다른 아티스트 이름들까지 끌고와
하나하나 비교하는거 보면..
제목은 뭐 다분히 의도적으로 쓴 거라 끓어오를 분들은 온도 계속 올리시면 될 것 같아요.
굳이(구지X) 다른 아티스트 이름 언급한 거에 대해 불편해 하실 필요 없는 게, 어떤 아티스트들 언급해도 그게 식케이에게 불리하다고 느껴진다면 그건 약점이긴 하다는 인정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아니.. 작성자분이 어떤 과대평가 댓글을
보고 오셨는지는 모르겠지만
혼자서 버벌진트 빈지노 등등 들고와서
쉐도우 억까 하고 계신건 본이시잖아요..
본인이 무슨말을 하고 계신지도 모르는것같아
참 안타깝습니다..
음... 뭐 길게 얘기할 거 없이 '코리안 카피캣'에서 스윙스가 던진 식케이의 음악과 행보에 대한 질문과 의문만 얘기해도 식케이가 억까 당한 적은 없다고 봐요. 그에 대해 식케이가 답을 꺼낸 적도 없고 음악적으로 증명하지도 않았다고 보거든요.
그리고 제가 바로 전에 썼던 글에 '한국적인' 에 대한 언급이 있어서 오해가 있긴 했는데, 식케이에게 국적과 상관 없이 오리지널리티가 있냐는 얘기를 했어요. 저는 없다고 봅니다.
식케이 음악이랑 행보는 제데로 들어보셨는지
의문이네요 ㅎㅎ 아직도 본인이 본인글을 보고도
모두가 긍정할만할 정당한비판이라고 생각하시는
건가요ㅜㅜ 이번 앨범에서 전곡 한국곡 샘플링을
통해 누구보다 로컬라이징을 찾으려한게
식케이고, 올해 냈던 컴필들과 식케이의 디스코그라피들을 단순 카피캣 음악으로 치부하시는건 음악을 듣는 식견이 좁으신거 같아 아쉬울 따름입니당
과거에 곡과 앨범을 통해 버벌진트 샤라웃한 점, 휘민의 프로덕션 컨셉이었지만 그에 동의하고 같은 방향의 앨범으로 완성시킨 점, 표절에 가깝게 느껴지는 과거의 많은 곡들 제외하고 최근 싱글들과 앨범에 창의적인 곡들이 있었다는 점. 개인적으로 모두 인정합니다.
식케이는 카피캣이었고 영원히 카피캣일 거라고 한 적 없어요. 트랩 하기 훨씬 이전부터 기본적으로 랩에 재능은 있다고 생각했었고요. 물론 수퍼비, 저스디스, 김심야, 양홍원 급은 아니지만요. 단지 논란이 되고 창작가로서 의심을 받을 수 있을 포인트가 너무 많은 행보였다는 건 누구도 부정을 못하니까 그걸 언급할 뿐이죠.
댓 쓰실 거면 글에 대한 얘기부터 하시죠 논점흐리기 말고
싫다는 말을 너무 길게 쓰시네요
싫은 건 맞고요. 저는 적어도 식케이의 힙합 장르 안에서의 태도와 음악이 왜 설득력이 부족한지 근거를 대면서 싫다고 말하고 있죠.
이번 앨범도 사운드 좋게 들었고 휘민의 프로덕션 컨셉 흥미롭게 생각하고 있어요. 식케이의 랩과 표현력은 제외고요.
“ 식케이의 랩과 표현력은 제외고요 ” ㅋㅋㅋ
그냥 식케이 좆같다 한마디 시원~하게 해주세요 !!
장문으로 길게 쓰실 필요 없습니다 !!
이유 말하지도 않고 없이 '좆같다!'고만 말하는 것만큼 야만적이고 무식한 게 없는 거거든요. 물어뜯길 먹이를 주는 태도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억까가 아닌 나름의 이유와 근거를 구구절절 님이 읽기에 피곤하고 길다고 느껴질 정도로 작성한 겁니다.
흥분하지 마시고 식케이가 아티스트로서 해결하지 못한 논란에 대해 어떤 시원~한 증명을 했는지 얘기해주세요.
식케이는 대형 레이블 소속으로 앨범도 여럿 냈고 국내,외에 분명히 자기 영역을 구축한 래퍼입니다.. 저도 식케이 별로 안 좋아하지만 24flakko랑은 비교가 안되는 체급이에요;; 님이 지금 쓴 글이 식케이가 빈지노 이센스 급이라는 호들갑과 반대방향으로 대응되는 호들갑이라는걸 최소한 인지는 하고 있으세요
바로 이런 반응을 원해서 언급한 거예요.
근데 사실 포지션이나 씬 안에서 증명한 걸 놓고 보자면 크게 다를 것도 없죠. 활동 기간의 차이 정도는 있겠네요. 같은 맥락으로 제이켠도 언급하려다가 참았네요.
그니까 누구도 공감못할 비유를 의도적으로 했다는 말씀이시죠? ㅋㅋ.. 굿굿
아뇨;; 둘이 음악적 태도도 비슷하고 근거도 없이 이뤄놓은 거 많은 사람들한테 뜬금포로 들이박는 거 비슷한 거 맞아요;;;;;
24뭐시기 얘기만 빼면 대체로 공감
있어보이는척 글만 길게쓴다고 설득력있는게아님
낄낄대기만 좋은 짧은 글에 좋아요 누른다고 정신승리가 승리가 되진 않음
3줄요약
1. 스윙스와 식케이의 디스전에서 식케이는 제대로 된 반응을 보이지 않았고, 스윙스는 식케이의 약점을 지적한 후 응답을 기다린 모습이다.
2. 식케이가 힙합 장르 내에서 큰 혁신이나 개성을 보여주지 않았고, 그가 스윙스와 라이벌처럼 언급되는 것이 웃긴다고 생각한다.
3. 최근 스윙스의 작업물에 대한 기대는 없지만, 무분별한 비난은 보기 좋지 않다고 여긴다.
댓글로 썼던 거 복붙한 거라 두서가 없었는데 정리 감사요
개소리 잘 못봤습니다
전반적으로 공감하는데 깨진 것들은 또 글 내용은 눈가리고 아웅하고 넘어가지
열폭할 필요가 없는게... 어차피 스윙스가 안티가 많아서 그런거임
지보다 못난거같은데 잘나가니까 질투하는거지 ㅋ 식케이도 같은 맥락
다만 팩트만 나열하면 식케이는 좃밥이 맞음
동나이대인 창모나 씨잼 수퍼비 비와이 정도면 모를까 걔는 음악적으로 큰 반향을 들고온게 없음 그냥 외힙 번역버전 열심히 만드는 유튜버같음
흠... 그정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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