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작곡을 다른 프로듀서와 함께해서 이 아티스트는 단독 프로듀싱으로 실력을 증명해야 한다"
이런 생각을 지금 시대에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거 같아요
특히 지디,지코 같은 아이돌형 프로듀서들한테 엄격한 잣대를 들이미는데
지디는 테디, 지코는 팝타임과 작업을 항상 하기에 솔로 프로듀싱 능력은 알 수 없다...
물론 단독 프로듀싱으로 작곡하고 앨범을 구상하면 정말 훌륭하고 높게 평가하는 요인이겠지만
그렇지 않다고 저평가 되어야 할 이유는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전 음악 사대주의라.. 예시 들게 외국 음악인데 천재 프로듀서라 불리는 윌아이엠,칸예,팀버랜드,퀸시 존스 등
이런 사람들 음악에 붙는 작곡가 엔지니어만 많게는 열댓명에 대 여섯명이 기본으로 붙죠..
그냥 댓글보다가 지디가 미디도 못 만진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길래 욱 해서 써봤습니다..
조승규 같은 축구선수가 실력으로 까인다고 축구 기본기도 없다는 꼴이나 똑같지 않습니까
솔직히 미디같은 기술적인거 잘 다루는거 보다 쩌는 멜로디 한줄 구상하는 능력이 훨씬 어렵고 대단하다고 생각하네요
단독 프로듀싱을 하는것처럼 천재 마케팅을 해서 욕을 먹는거임
진심으로 대중이 무지하지 않다고 생각하시나요?
아티스트가 작곡한다 하면 천재 베토벤의 이미지만 생각하면서 아티스트가 가짜 작곡가네 뭐네 하면서 여론몰이 하는게 무지하지 않은거임?
지디가 작곡에 참여한단게
사내 작곡가들이 써준 비트 위에다
가사와 탑라인을 얹는 정도긴 하나
사실 히트곡을 만드는 데에 있어
미디를 다루는 것보단
매력적인 랩메이킹과 훅의 지분이 더 높아서...
https://youtu.be/L-6Fu3F6i28?si=MKVevJbsnFMvgTYH
진짜 미디 못 다루는 빅나티는 어떻게 생각함
K-haled
프로듀서가 앨범이나 음악의 전체적인걸 주도해아하는거지 비트까지 만들 필요는 없는데...이런 관점에선 리슨업은 잘못된 예시임
단독 프로듀싱을 하는것처럼 천재 마케팅을 해서 욕을 먹는거임
대중들은 작곡이면 자기가 미디찍고 믹싱마스터링까지 다하는 줄 앎
대중의 무지함 & 마케팅잘못 둘다 있다봄
1) 단독 프로듀싱을 하는것처럼 천재 마케팅을 해서 욕을 먹는거임
- 단독 프로듀싱 인척 한 적이 단 한번도 없습니다
- 천재 마케팅을 한 적이 없습니다
- 개ㅆ히트곡들 작사 작곡을 수도 없이 했고 그 노래들 작사 작곡 했다고 항상 팩트만 말했습니다
- 마케팅은 맞죠 근데 천재 마케팅? ㅋㅋㅋㅋ 작사 작곡 했다고 마케팅 하는 천재 가 맞겠죠
2) 대중들은 작곡이면 자기가 미디찍고 믹싱마스터링까지 다하는 줄 앎
- 그냥 작사 작곡 했습니다 하면 대중들은 그게 끝인줄 압니다
믹싱 마스터링 미디 프로듀싱 이런게 뭘하는지 있는지도 모르는사람 천지입니다
- 대중들은 작사 작곡 외에 뭐가 더 있는지 제대로 모르는 것이지 지디가 미디 믹싱 마스터링 다 했다 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 그래서 작사작곡이라하면 그냥 그사람이 만들었다!! 라고만 생각하는 대중들의 무지 덕에
- 님처럼 천재, 단독 프로듀싱인척 마케팅 했다고 만델라 효과로 없는소리 하시는 분들이 있죠
- 지디는 늘 초이스 37 테디 등 프로듀서들 샤라웃 했어요 단 한번도 혼자 한척 한적 없고 천재는 마케팅이 아니라 팩트입니다
천재마케팅을 안했다고요?? 데뷔초 못보셨나?? ㅋㅋㅋㅋㅋ
천재가 아닌데 천재인척 마케팅을 안했다는겁니다
작사 작곡 직접하는 아이돌이라고 마케팅했고 그 곡들의 결과가 좋아서 천재 타이틀이 붙은거죠
천재는 자칭이 아니라 타칭이라는겁니다
그게 천재마케팅이 아니면 뭐 지올팍처럼 유튜브 바이럴돌리면서 제목에 직접적으로 천재라고 써있어야 천재마케팅인가요..? 그시대에?
작사 작곡 해서 작사 작곡 했다고 말도 못해요? ㅋㅋㅋㅋ
천재 인척 안하려면 했어도 안했다고 구라쳐야 되는구나
그시대에 ‘직접’ 작사 작곡 가능한 가수가 그것도 아이돌이 전무 했는데 그게 얘는 가능하다고 한게 천재인척 했다는거?
님 논리는 서울대 24학번 김병신이요 하면
이새끼 잘난척하네 수준임
스스로 작사 작곡이 가능한 아이돌 그룹 리더로 마케팅 한거고 천재 타이틀이 따라 붙은거지
작사 작곡 제가 했어요 말했다고 천재인척 했다는건….
천재인척 안하고 마케팅하려면 어떻게 해야되는지 알려주세요
ㅋㅋ뭘또 무지함까지는건지 참
진심으로 대중이 무지하지 않다고 생각하시나요?
아티스트가 작곡한다 하면 천재 베토벤의 이미지만 생각하면서 아티스트가 가짜 작곡가네 뭐네 하면서 여론몰이 하는게 무지하지 않은거임?
네 님 최고 ^^
에휴진짜
병신
저는 오히려 그런 천재성 이런 말들 때문에 진짜 미디던 악기던 편곡 하는 사람들의 크레딧이 더 축소되고 작편곡의 기술과 비중이 저평가 당하는것 같아여 결국 난이도나 실 작업 난도 자체에서 둘은 비교 자체가 안될 정도로 힘든 부분인데
빅뱅 첫 히트곡이자 아이돌 역사에 남을 거짓말이
단독 작사작곡이라 그때부터 천재 작곡돌 이미지가 있었고
당연히 마케팅 적으로 통하지만
거의 20년째 수백곡의 히트곡에 공동이든 단독이든 작사 작곡 편곡 크레딧이 있는 지드래곤이
'미디도 못만진다'던가... 이건 조금 그렇네요..
별개로 댓글의견 말마따나
근거없는 마케팅과 극에 치우친 아이돌 팬 성향 같은건
문제긴하죠...근데
데뷔 19살 부터 35살이 된 지드래곤은
언제쯤 이런 논쟁에 벗어날수 있는지
도대체 뭘 더 어떻게 해야하는지...
애초에 지디는 본인 스스로를 과대평가됬다고 밝힌적도 있습니다
https://hiphople.com/kboard/23970303
그 인터뷰 직후 발매된 지디앤탑1집은 또 대박을 쳤지만요
YG 나와서 앨범 내면 증명되겠죠
증명에 증명을 거듭해도
툭하면 까이는 스윙스에 비하면 그래도 양반입니다
맞는 말씀
당연하게도 아티스트에게 이런 논쟁은 늘 공백기에 생기죠
스윙스 당신은 도대체 어떤 싸움을 해온것입니까...
지디가 작곡에 참여한단게
사내 작곡가들이 써준 비트 위에다
가사와 탑라인을 얹는 정도긴 하나
사실 히트곡을 만드는 데에 있어
미디를 다루는 것보단
매력적인 랩메이킹과 훅의 지분이 더 높아서...
개씹햭추
미디를 만질줄 아나란 말은 제가 좀 말이 과했던거 같고
그렇게 국대 팝음악에 영향력 있는 사람이 요즘 음악을 안내니까
그러면서 맨날 천재소리는 꼬박꼬박 듣고 있는데, 그 천재성을 발휘 안하고
맨날 할머니같은 협찬옷만 추렁추렁 입고 카메라빨만 받으니 거기에 대한 아쉬움으로
셀럽이라고 이야기한거에여
비슷한 나이대에 빈지노도 국힙의 영원한 아이돌로 박제될 수 있음에도
결국에 노비츠키 냈고 감떨어졌다 어떻다 그런 피드백 감수하고도
음악 계속 내서 커리어 갱신 하잖아여. 결국 호평받았지만요 ㅋㅋ
지디가 그렇게 좋아라하는 칸예도 보세요.
한국이었으면 그냥 고영욱급으로 매장당할 온갖 말도안되는 짓거리하고도
자기 본업을 하니까 사람들이 좋아하잖아여~
칸예도 강남에 놀이동산 하나 세울 만큼 돈 벌만큼 벌어도
관자놀이에 허연털이 스멀스멀 올라오는데도 본업을 안놓잖습니까
세문단 다 완전히 틀린말은 없네요
지드래곤의 롤모델인 칸예나 퍼렐만 봐도 서른이든 마흔이든 본업 잘하니까 좋아하는거죠
탑라인, 훅 잘짜는게 비트 잘찍는거보다
곡의 색깔, 인기, 돈 모든거에 더 기여가 크지 않나요?
이거 잘하는거 자체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곡 전체를 혼자 만들었다 이런건 아니지만요.
애초에 앨범의 대부분을
본인이 탑라인 다만들고 비트하나하나
다찍고 믹싱해서 내고서 대중적으로 팔리는 래퍼는
거의 창모뿐이고 그다지 효율적인 생산방식은 아닌거 같아요.
요샌 근데 샘플링도 욕 먹던데 ㅋㅋㅋㅋㅋ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