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랩의 종류:
A. 링 위의 랩배틀
B. 링 밖의 엔터테인먼트
C. 링 밖의 진짜 싸움
디스랩에 반응하는 종류:
1. 링 위의 배틀상황에서 디스를 들었다면:
1-a. 배틀랩을 주고받는다.
1-b. 반응하지 않고 기권패한다.
2. 누군가가 내게 엔터테인먼트적인 의미에서 디스를 걸어온다면:
2-a. 같이 디스랩을 주고받으면서 ‘링 밖의 랩배틀’을 한다.
2-b. 대화나 말싸움으로 해결한다.
2-c. 무시하고 넘어간다.
2-d. 전쟁이 시작된것으로 간주하고 물리적 적대행위를 한다.
3. 누군가가 내게 정말로 캐삭빵식 시비를 걸어온다면:
3-a. 대인배의 자세로 디스랩을 주고받으며 상대의 시비를 엔터테인으로 승화시킨다.
3-b. 대화나 말싸움으로 해결한다.
3-c. 무시하고 넘어간다.
3-d. 전쟁이 시작된것으로 간주하고 물리적 적대행위를 한다.
4. 랩배틀 상황이나 엔터테인적인 의미에서의 디스상황인데 상대가 수위조절을 잘못해서 진짜 시비가 되어버렸다면:
5-a. 대인배의 자세로 디스랩을 주고받으며 상대의 시비를 엔터테인으로 승화시킨다.
5-b. 대화나 말싸움으로 해결한다.
5-c. 무시하고 넘어간다.
5-d. 전쟁이 시작된것으로 간주하고 물리적 적대행위를 한다.
가치판단:
A, B 종류의 디스랩은 건강한 경쟁이 될 수 있음.
C 종류의 디스전은 지양해야함 (투팍 비기식 싸움으로 비화될 수 있음).
1-a, 1-b, 2-a, 2-b, 2-c는 모두 상식선의 반응으로 도덕적 문제가 없음.
2-d는 도덕적/법률적으로 문제있는 반응.
3과 4의 상황에서 3-a 혹은 4-a를 해내는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해내면 상당히 멋있음.
하지만 그걸 이유로 '래퍼면 무조건 랩으로 응수해라' 하는건 서운한소리.
이보다는 3-b, 3-c, 4-b, 4-c가 훨씬 안전하고 인간적인 방법.
물론 3-d, 4-d는 도덕적/법률적으로 문제있는 반응.
제이올데이님의 발언:
아마도 일부 힙합팬들이 ‘래퍼면 디스받았을때 디스로 응수해야한다’ 라고 말하는것에대한 응답으로 보입니다.
3과 4의 상황에서 3-a, 4-a의 반응만이 정답이라고 강요되는것에 답답함을 느낀것같습니다.
그래서 “3-a, 4-a는 틀린 반응이고 3-b, 4-b가 옳은 반응이다. 디스를 주고받는다면 결국 3-d, 4-d 상황으로 넘어가서 투팍비기 꼴 나는거다. 그러면 안된다.” 라고 말한걸로 보입니다.
3-d, 4-d 상황을 피해야한다는 맞말을 하려다가 “3-a, 4-a는 틀린 반응이다” 라는 틀린 말이 섞인걸로 보입니다.
비판을 받아야한다면, B종류의 디스전이 존재하지 않는것처럼 말하는것과 3-a, 4-a적인 반응이 백프로 오답인것처럼 말한 지점이 비판받을 지점이겠네요.
손심바님의 반응:
손심바님은 제이올데이님의 ‘가서 싸우는게 맞는거다’ 라는 발언에 대해서
3-b, 4-b가 옳다고 한게 아니라 3-d, 4-d가 옳다고 한걸로 (즉, 디스당하면 폭력으로 갚아야한다는 요지로) 독해한걸로 보입니다.
손심바님이 B종류의 디스전의 가치를 믿는 사람이고 3-a, 4-a의 멋을 아는 사람이고, 저도 거기 동의하는편이라
왜 제이올데이님의 발언에 반박했는지는 이해합니다.
다만 제이올데이님의 실제 발언취지와는 약간 유격이 있는 반응이었다고 생각합니다.
tldr: 싸울필요 없는 주제고 모두 맞말 틀린말 서로 섞어서 하고있는것같은데 서로서로 교통정리가 안되는게 아쉽네요.. 과거에 빽스토리가 있는 당사자들이어서 그렇다고 생각하면 더 아쉽구요.
막줄 공감합니다 둘이 무슨 아예 반대 의견처럼 얘기하는가 싶은데 그렇지 않아보이네요
네 맞아요. 디스전이 폭력사태로 비화되지 않길 원한다는점에서 심바님이든 제이올데이님이든 엘이분들이든 모두 위아더 월드로 한마음인데, 서로 오해하고있는것같아요.
말하고 싶은 결과는 같은데 거기까지가는 과정이 서로 달라서 이렇게 심화된게 아닐까 싶어요
그렇네요. 그리고 논리과정이 다른 이유는 아마 디스전에 대한 근본적 가치관에 차이가 있기때문인걸로 보입니다. 디스전에 대해서 많은분들과 대화를 해보면 '링 밖의 디스전은 건강한 엔터테인먼트일 수 있다' vs '배틀랩 맥락 밖에서의 모든 디스는 아무리 포장해도 시비에 불과하니 디스는 아예 안하는게 맞다' 이렇게 근본적 가치관에서 관점이 많이 갈리는것같아요.
저는 대체로 전자 입장이지만, 팬들끼리도 여러 디스전을 계기로 서로 편갈라서 몇년씩 으르렁거리는거 보면 이상(=디스전을 순전히 엔터테인의 영역에 머물게 하고싶은것) 과 결과(= 관전자들은 진심으로 서로를 싫어하게되는것) 사이에 괴리가 있는것같다는 고민도 듭니다.
저도 이번 논쟁을 보면서 뭔가 이해가 안되는 빠진듯한 부분이 있다고 느꼈는데 정리해주신 글을 보고 제이올데이님이 디스전이잘못된 방식으로 번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는 것을 놓친 것 같네요. 정리글 감사합니다
이글을 보고 느끼는건데
제이올데이님의 3-d 가는걸 피해야한다 라는걸로 의견을 도출하신거고 이글 보니깐 그렇게 해석이 되는구나 라고 생각을 하는데
그러기엔 제이올데이님의 말이 전 비약이 심하다고 생각을 해서 공감을 못얻은게 크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도 최대한 ‘선해’ 해보긴 했어요. 설마 갱스터식 폭력보복을 옹호했을까 싶어서요.
어느쪽이든 제이올데이님이 글을 잘 못쓰시긴 했죠..
ㅇㅇ 둘다 맞말 했음
정리 지렸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