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에는 이상할 정도로 관심이 안 생기는데 비트메이킹은 관심이 들더라고요
내년 연말정산이 꽤 나올 것 같다는 계산이 되서 내년 초 즈음 장비 갖추고 시작해보려고 합니다(전업할 생각은 없고 취미로 타입비트 만들어다 사운드클라우드 올려보고 싶어요)
질문 몇 가지 좀 간추려보았는데요
1. 애플 유저여서 DAW는 맥으로 로직 쓸 것 같고요. 장비로 패드 달린 마스터키보드 한 대 구비하려고 하는데 혹시 더 갖춰야 할 게 있을지?
2. 기타를 조금 다룰 줄 알고 악보 볼 줄 알고 건반이나 화성학같은 이론은 아예 모릅니다. 출퇴근길에 볼만한 비트메이킹이나 화성학, 음악 이론 관련 유튜브 채널이 혹시 있을지?
3. 추천할만한 작곡이나 프로듀싱 관련 사이트나 커뮤니티, 서적 등이 있을까요?
뭐 드릴 건 없고 답변 도와주신 분들께 포인트 조금씩 드리겠습니다.




화성학 같은 음악 이론은 몰라도 할 수는 있는데, 다만 한계가 있습니다
길게 보실거면 화성학은 공부하시는게 좋아요
'백병동 화성학' 추천 드립니다
그런데 힙합비트 정도는 감으로 만드실 수 있어요
1. DAW 하나 키보드 하나로 시작하셔도 문제 없습니다. 로직은 내장악기들도 잘 갖춰져있어요!
2. Genius에 Deconstructed 컨텐츠 도움 많이 되더라고요
3. Cymatics에서 무료 샘플을 엄청 많이 뿌려서 꼭 챙기세요!
1. 충분하실 것 같습니다! 마스터 키보드만 있어도 엄청 편해지고, 드럼 패드나 샘플러같은 건 나중에 관심이 많이 생기실 때 구매하셔도 괜찮을거에요
2. 비트메이킹 시작하실 때 볼만한 채널로는 J. Rent 추천드립니다! How to make 형태의 영상이 많고,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기 쉽게 담아내는 채널이라고 생각해요. 그 외에 쟁쟁한 뮤지션들이 비트메이킹하는 모습은 유튜브에서 찾아서 보고 있으면 시간이 금방 갑니다.. 한국에서는 스머글러스 채널 추천드립니다
3. 인터넷에서 긁어 모을 수 있는 무료 샘플(Free sample pack로 검색하면 엄청 많아요)들은 사이트를 불문하고 필요하신 만큼 찾아보시면 유용합니다!
유료 샘플 구매 의사가 있으시다면 Splice(구독, 정액제)를 강력 추천드리고, 더 필요하시다면 샘플 팩 단위(앨범같은 느낌)로 파는 사이트들도 있긴 하지만 스플라이스가 압도적입니다
작곡 사이트라고 하면 한국에 큐오넷이 있긴 한데, 연령대가 좀 있고 힙합보다는 아이돌-발라드-록, 화성학보다는 믹싱이나 룸 어쿠스틱에 관심이 많은 커뮤니티 분위기라서.. 규모가 있는 작곡 커뮤니티는 도저히 못 찾겠더라구요.
오디오인터페이스랑 모니터링 헤드폰 언급이 없네요.
필수입니다! 소요예산은 2개 합쳐서 50정도면 무난하겠네요.
헤드폰은 베이어다이나믹 DT240Pro 쓰고 있습니다. 괜찮을까요?
오인페는 어떤 게 좋을까요? (마스터키보드-기타-맥 이렇게 연결할듯합니다)
헤드폰은 일단 그 정도로 이어서 쓰셔도 될 것 같구요,
오인페는 기타 등 외부 악기 연결해서 쓰실 거니까
그래도 Steinberg 의 UR22C / UR24C / UR44C 중에서 사시면 좋을 거 같아요.
https://www.youtube.com/watch?v=oqeOJcW1IxI 여기도 참고해보시구요!
화성학보다 사운드, 비트 카피 많이 해보시는게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힙합 포함 요즘 대중음악에 대단한 화성학 필요한 경우 거의 없어요 수많은 탑 프로듀서들도 화성학 모르고 악보 못 보는 사람들 수두룩 빽빽입니다
특히나 요즘 음악 트렌드가 멜로디나 화성보다 리듬과 사운드가 극단적으로 강조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특히나 화성보다도 본인의 센스를 키우고 사운드 연구를 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맥이라고 해서 무조건 로직 써야하는것도 아니니 자신에게 맞는 DAW 써보면서 찾아보세요. 에이블턴 라이브나 FL STUDIO나 리퍼나 맥에서도 대안이 아주 많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