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이맘때쯤 연말결산을 하는 시기죠.. 저도 재미로 국내힙합 음반 베스트 10을 꼽아보고자 합니다.
1. 던말릭 [선인장화]
너무나 반가운 JU의 귀환.. 그리고 이 앨범을 플레이하면서 시종일관 고개를 끄덕거리며 리듬을 타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내가 너무 좋아하는 힙합의 느낌. 비트와 랩... 그 위에 얹힌 확실한 메시지.. 뚝심있는 아티스트 던말릭의 훌륭한 붐뱁 앨범.
2. 스월비 [Undercover Angel]
2005년부터 힙합을 들었는데.. 여자 아티스트가 이런 완성도의 앨범을 내는 시대가 오다니 참 감개무량하다. 감히 여성랩퍼가 랩을 제일 잘한 앨범이라고 말하고 싶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아티스트. SUI의 뛰어난 프로덕션 역시 이 앨범의 일등공신.
3. 하이어뮤직 [Red Tape]
올해 가장 많이 돌린 앨범. 많은 멤버들이 참여했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한 쪽에 치우침 없이 신구멤버들의 조화와 매력이 빛났다. 빵빵한 사운드 또한 앨범의 매력요소이며 후반부 아우릴고트의 퍼포먼스는 화룡정점.
4. 하이라이트 레코즈 [Legacy]
하이라이트 레코즈의 다음 장을 성공적으로 열게 한 앨범이라고 본다. 새로 영입한 아티스트들의 가능성과 매력을 엿볼 수 있었음. 베스트 멤버로 저드와 스월비를 꼽고 싶다.
5. Ph-1 [X]
개인적으로 기대 이상의 퀄리티로 많이 놀랐던 앨범. 많은 참여진들이 고르게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줬고 비트면 비트, 랩이면 랩, 다 하이 퀄리티인 근본이 흘러넘치는 앨범. 피에이치원이 왜 육각형 래퍼인지 여실히 보여준 앨범이다.
6. 넉살 [1Q87]
넉살은 참 좋은 이야기꾼이다. 1집과는 전혀 다르면서도 아주 바람직한 완성도의 앨범을 들고 돌아왔다.
7. 김심야 [Dog]
대중성을 생각하고 만들었다는 인터뷰에 너무 얽매일 것 없이 그자체로 좋은 음악이다. Simo와 솔스켑과 cjb95, 250의 비트를 어떻게 한 앨범에서 듣겠나... 후반부가 특히 좋음.
8. 비프리 [Free The Beast]
(디젤 톤으로) 음악 만드는 솜씨에 있어서는 참 난 사람이다. 앨범을 꽤 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음반을 가지고 돌아온다는 것은.. 참 대단하다는 말밖에는 안 나온다. 날것그대로의 거친 에너지가 너무 잘 드러나고 곡 대부분의 프로덕션을 담당했는데 곡도 참 잘 쓴다. 그냥 음악에 대한 이해도가 너무 높다고밖에 말할 수 없다. 개인적으로 올해의 앨범.
9. 큐엠 [돈숨]
연말 나온 좋은 2개 앨범 중 하나. 큐엠은 가사 참 잘쓰고 그만큼 잘 뱉는다. 청각적인 쾌감이 정말 좋았던 앨범. 역시 래퍼는 랩을 잘해야지.
10. 뱃사공 [777]
연말에 나온 좋은 2개 앨범 중 마지막 하나. 두 앨범 다 처음부터 너무 좋았다. 뱃사공은 이제 물이 오른 거 같다. 랩은 더 늘었고 가사는 원래 잘 썼고.. 비트도 그 동안 하던 음악이랑 색깔이 많이 바뀌었는데 나는 이쪽이 훨씬 좋고 더 오래 들을 거 같다.
Honorable Mention
빌스택스 [Detox] - 참 멋있게 나이들어가는 형. 음악도 사람도.
코드쿤스트[People] - 따뜻한 음악, 따뜻한 사람.
Tabber [Deep End Mix Tape] - 올해의 신예라고 생각함. 앞으로가 매우 기대되고 본인만의 색이 뚜렷해 보여줄것이 훨씬 많다고 본다.
피셔맨 [The Dragon Warrior] - 이 앨범도 너무 좋았는데 글을 다 쓰고 나니 생각이 났다. 청량한 사운드가 본인만의 영역을 분명히 구축한 느낌..참여진 또한 음악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느낌이라 더 좋았다.
올해는 참 좋은 음악이 많았네요. 참 힘든 시기지만 음악 덕분에 항상 위로를 받습니다. 올해 쇼미도 정말 좋았고... 빨리 상황이 나아져 음악인들이 공연도 하고 돈 많이 벌었으면 좋겠네요. 저도 공연 가서 놀고 싶고요 ㅎㅎ




파운더가 읎다니..
딥플로우는 좋은 아티스트지만 앨범 단위로 듣게 되지는 않더라구요. 개인적 취향입니다
가로사옥?
개인적으론
파운더
디톡스
1Q87
돈숨
가로사옥
Flame
500000
Sitcom of the year
선인장화
Free the beast
순위x
순위 상관없이
Detox
FOUNDER
Flame
500000
선인장화
1Q87
돈숨
가로사옥
777
Undercover Angel
진심 공연 너무 가고싶음 ㅋㅋㅋ좋은 앨범은 많았는데 라이브로 듣질 못한게 너무 아쉬움 ㅠㅠ
Is Anybody out there...!!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