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흥미로운 통계가 많네요.
RIAA는 미국 레코드 공인협회입니다.
* 다이아몬드 앨범은 1000만장 이상을 판매한 단일 앨범입니다.
1. 정통 힙합 중 단일 앨범으로 가장 많은 앨범을 판 가수는 "아웃캐스트"입니다. 11.00x MULTI PLATINUM 이니까 대략 천백만장 정도. (그런데, 이 앨범은 두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그러니까, 순수 앨범이 팔린건 550만장. 근데 앨범이 두장이니까 팔린 장수는 1100만장인거죠.) 다이아몬드 받았습니다.
2. 2PAC은 일반 힙합가수들과 달리 GREATEST HITS, 즉 베스트 앨범이 정규 앨범보다 많이 팔렸네요.
다이아몬드 받았습니다. 천만장(이것도 두장짜리.),
정규 앨범상 가장 많이 팔린 ALL EYEZ ON ME(이것도 두장짜리.)는 8백만장 정도.
동부와 서부의 아이콘으로 대변되던 2PAC과 대립(?)하던 비기의 최고판매 앨범은 LIFE AFTER DEATH(이것도 두장짜리.)입니다. 천만장 팔렸네요. 다이아몬드 받았습니다.
3. EMINEM의 가장 많이 팔린 음반은 THE EMINEM SHOW, THE MARSHALL MATHERS LP네요. 둘 다 천만장 팔렸네요. 두 앨범 다 다이아몬드 받았습니다. 진짜 대단하다고 밖에는.
에미넴이 대단한 이유는 "두 장짜리"가 아닌 단일앨범으로 천만장을 팔아제꼈다는 겁니다. 흑인만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했던 힙합을 백인 트러블 메이커가 다이아몬드 앨범을 두 장이나 냈다는 건 에미넴이 힙합사에 시사하는 바가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겠네요.
4. U CAN'T TOUCH THIS로 초기 힙합붐을 일으켰던 MC HAMMER의 PLEASE HAMMER DON'T HURT 'EM 역시 다이아몬드 앨범입니다.
4. 위에서 정리한 대로 힙합사에 다이아몬드 앨범은 총 6장입니다. 아웃캐스트 1장, 2PAC 1장, 에미넴 2장,
비기 1장, MC 해머 1장.
P.S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다이아몬드 정규앨범은 마이클 잭슨의 THRILLER, 이글스의 GREATEST HITS. 2900만장 팔았네요. 많이도 팔았네요. -_ -
어? 넬리는 다이아몬드 못 받았나요? 넬리빌 장난 아니게 팔렸었는데..
2002년에 앨범판매 1위가 에미넴이 아니고 넬리였던걸로 기억하고 있었거든요.
넬리빌보다 컨트리 그래머가 판매량이 도리어 더 높습니다.
미국 내에서의 집계만 해당하다보니 넬리빌은 6백만장, 컨트리 그래머가 9백만장이었네요.
0
질문자께서의 핵심 포인트는 넬리빌 2002년도에 그렇게 팔렸는데 다이아몬드 못받았냐는게 질문의
핵심이 아닌가 싶어서요. 그 넬리빌보다 컨트리그래머가 판매량이 더 높은데 다이아몬드 못받았다는 게
제 답변이고요. ㅎㅎ
그리고 2002년이면 에미넴이 The Eminem Show 냈을 때네요. 이 앨범 다이아몬드에요.
근데 이유가 넬리빌은 앨범 서티피케이트가 2003년까지 마지막으로 되어있고, 에미넴 쇼는 2011까지
집계가 되어있네요. 추측이긴 하지만 넬리빌도 현재 상황에서는 분명 천만장 넘겼을것 같은데.
에미넴 앨범은 시간을 두고도 계속 팔리는 스테디셀러인 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네. 맞아욤. 그 때 넬리가 하도 잘 나갔어서 당연히 천만장 넘었을 줄 알았어요. 아니었구나ㅋㅋ
넬리도 재기에 성공하면 예전 앨범도 다시 팔리게 될턴데 아쉽아쉽...=3
에미넴은 리커버리로 확실히 재기하면서 덩달아 아직도 MMLP와 에미넴쇼를 팔아제끼고 있으니까요.
2002년에 앨범판매 1위 에미넴 아니였나요???2위가 넬리였던걸로 기억하는데...어쨌든 다들 대단하네요 천만장이라니ㄷㄷㄷ
저건 '미국'에서만 팔린거 계산한거에요
일매릭은 얼마나 될지 궁금하네요
일매틱은 멀티 플래티넘도 아닌 그저 플래티넘입니다.
즉, 백만장~2백만장 사이의 음반이 미국내에서 팔렸다는 것...
단 일매틱의 서티피케이트도 2001년이었기 때문에 10년이 넘게 지난 지금은
아마도 훨씬 더 팔렸을 거라 생각합니다. 클래식의 판매량은 무시할 수가 없기 때문에.
나스의 최대음반 판매량은 일매틱도 스틸매틱도 갓즈 선도 아닌,
It was Written, I Am.. 두 앨범이 멀티 플래티넘입니다. 미국 내에서만 2백만장씩.
자료 조사해보면서 좀 놀랐던게,
우리가 명반이라고 칭송하는 많은 앨범들이 막상 미국 내 판매량을 보면 그리 높지 못하더라고요.
P.S 그리고 실제 판매량은 정확히 알 수가 없죠. 아무리 공인 판매량이라 하더라도 이건 믿을 수
있는 공신적인 자료가 되지는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매틱은 상업적으론 '실패'한 음반입니다. 일매틱 나오고 난 후에 시상식때도 일매틱은 처참히 무시당했죠. 퀘스트러브가 인터뷰했을때 그 광경을 보고, 나스가 굳은 결심을 한것처럼 보였다고 했죠. 그 후로 상업적인 2집이 나왔구요.
맞습니다. 그 이후로 나스는 2,3,4집까지 평론가들에게 외면당하고 상업적으로도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긴 했지만 대성공이라고까지는 보기 힘들었고... 일매틱을 발매하고 나스는 상당히 블랙뮤직계의 상징적인 존재가 됐는데, 상업음악 노선을 택하고 그 이미지마저 붕괴가 되버렸죠. 그 이후로 음악적인 밸런스 잡는 데 고뇌를 많이 했다고 어느 인터뷰에서 본 기억이 납니다. 나스를 다시 일으켜준 앨범이 스틸매틱이죠.
'미국'에서만 팔린거라니;; 전세계 판매량 다합치면 몇장일까 ㄷㄷ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