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M0jEngxUFz4?si=M9Dc-X2xqWv4YArY
칸예 팬들을 범주화 해가면서 비꼬는데 평론가가 이러면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공격적인 언사로 인기가 많은 건가 싶기도
'칸예의 행동 때문에 앨범을 평가절하 하는 거 아니냐. 작품과 창작자를 분리해라.' -> '작품 안의 가사에 직접적으로 들어가 있는 걸 대체 어떻게 분리함? 내 두개골과 두뇌를 분리하는 것 같은 걸 바라는 거임?'
그렇다네요 영어는 잘 못해서 대충 들었습니다
근데 그 음악 안의 가사부터 ㅈ같아서 그건 분리할 수가 없다는 뜻인 거 같아요
나만 좋으면 그만이야~
'작품 안의 가사에 직접적으로 들어가 있는 걸 대체 어떻게 분리함? 내 두개골과 두뇌를 분리하는 것 같은 걸 바라는 거임?'
예술과 예술가의 도덕성 문제에서 나름 타당성이 없지 않은 논리는 될거 같기도?
저도 음악과 창작자를 분리한다는건 작가주의 성향이 짙은 랩음악에서는 더욱더 말이 안된다고 생각해요
저는 분리해도 된다 주의고 저는 음악과 창작가 별개의 음악도 잘듣는 편이긴한데 저 말 자체에서 꽤 논리가 있어서 이해가 됩니당.
저도 대체적으로는 분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정확히 말하려면 '분리'라는 것에 대해 더욱 자세히 얘기해야겠죠. 작품을 이해하는 영역과 평가하는 영역도 어느 정도 구분해서 말해야 된다고 보는데 이러면 말이 길어지는 것 같고.. 아무튼 저 얘기에서 판타노 입장은 '애초에 이 경우는 작품과 창작자의 분리가 아니라 작품 속에 직접적으로 부적절한 내용이 있으니 작품 자체에 대한 온당한 평가이다'라는 게 아닌가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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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식견 배워갑니다
행동은 분리할 수 있어도 가사에 ㅈ같이 써놨는데 어떻게 그걸 따로 생각함이 젤 맞는듯요
그렇군요. 좋은 식견 배워갑니다
네 저도 이런 의미에서 말한거였습니당👍
들어보니 전 납득이 되네요
작품과 창작자를 분리하란 소리가 어이가 없음
그 논리라면 MBDTF 피폭에서 10점 절대로 못받았음 ㅋㅋㅋㅋㅋ
칸예 팬이지만;
근데 개인적으로 앨범 이전의 일이나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서 5집은 더 고평가받는거 같음.
저분도 그 얘기 하시는 거 같네요
뇌와 두개골을 분리한다는 비유 좋네
jik가 더 좋다는 점에선 어느정도 동의
나만 좋으면 그만이야~
근데 가사가 악해도 음악의 전체적 퀄이 좋으면 상관없다는게 작품과 창작자를 분리해야한다는 거의 논지 아닌가?
보통은 창작자의 작품 이외의 개인적 삶과 작품을 따로 봐야한다는 뜻으로 마니 쓰죠
사실 음악은 개인적 경험이 마니 들어가기 마련이라 좀 애매하긴 한데
다른 분야로 넘어가서 폴란스키나 카라바조같은 애들이 보통 이런 논쟁의 단골소재
가사는 명백하게 작품 내적인 요소이죠 물론 음악 예술에서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는 중요한 논제이겠으나 작품과 창작자의 분리처럼 작품 안팎의 경계를 어디다 긋느냐의 문제는 아니라고 봐야죠
고등학교때 배운 건데 문학작품을 해석하는덴 4가지 관점이 있습니다. 이에따라 창작자를 배재하고 해석할 수도 창작자를 적극 이용해서 해석할 수도 있지요
이 넘 원래 음악은 음악으로만 봐야한다는 애 아니었나
근데 그 음악 안의 가사부터 ㅈ같아서 그건 분리할 수가 없다는 뜻인 거 같아요
가사에 유대인부터 테일러 언급까지 별게 다 들어가있긴하니 뭐
ㅇㅎ 그럼 이해가되네여 ㅋㅋ
그 음악에 가사도 포함된다는 뜻
그리고 포함하는게 맞는듯 아무튼 음악을 틀면 가사가 들리니까
그쵸 가사도 중요한 부분중 하나이니..
가사던 사운드던 뭐 하나라도 좋았으면 됐을일
칸붕이들 울겠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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