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솔컴에 앞서 신의의지가 닦아놓은 '공감되는 이야기'를 통한 2세대의 시작에 많이들 호응이 있었고
특히 키비와 더 콰이엇은 People & Places vol.1 컴필과 여러 피처링으로 인지도가 꽤 쌓였던터라 기대치가 컸습니다
그리고 그만큼의 반응도 왔죠. 특히 당시는 다음절 라임에 대한 관심이 컸는데 최적화가 나와서 한계를 찍어버리니 다들 감탄에 감탄
대신 절대적 지지는 아니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결국 전세대와의 괴리감 ㅡ 마스터플랜으로 대표되는 철학적이고 진중한 자세와 다르다는 것이었죠
사실 떠나는자 라든지 밤으로의 비행 같은걸 생각하면 충분히 깊이 있는 곡들이긴 한데, 이외에도 프로듀싱이 너무 밋밋하다 (이는 몇년 후 샘플링을 엘피판으로 안하고 mp3로 한다고?의 논란으로..)든지, 라임에 치중해 메시지가 없다든지 (다음절 라임엔 따라붙을 수밖에 없는 논란) 그런 얘기로 은근 시끌시끌했습니다. 약간 '요즘 애들 버릇 없다' 투로 신의의지, 솔컴으로 대표되는 새 세대의 음악에 은근히 거부감 있는 이들이 있었죠.
그외 사소한 포인트로 키비의 라임이 약해진거랑 제리케이의 엇박랩이 어색한거.. (다 지금보면 말도 안되는 거지만)
해서 반응이라면, 전체적으로 좋긴 좋았는데, 뭔가 팝적인 느낌이 있었달지, 그전 세대 힙합을 고수하는 이들도 꽤 있었던 복합적인 호응쯤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솔컴에 앞서 신의의지가 닦아놓은 '공감되는 이야기'를 통한 2세대의 시작에 많이들 호응이 있었고
특히 키비와 더 콰이엇은 People & Places vol.1 컴필과 여러 피처링으로 인지도가 꽤 쌓였던터라 기대치가 컸습니다
그리고 그만큼의 반응도 왔죠. 특히 당시는 다음절 라임에 대한 관심이 컸는데 최적화가 나와서 한계를 찍어버리니 다들 감탄에 감탄
대신 절대적 지지는 아니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결국 전세대와의 괴리감 ㅡ 마스터플랜으로 대표되는 철학적이고 진중한 자세와 다르다는 것이었죠
사실 떠나는자 라든지 밤으로의 비행 같은걸 생각하면 충분히 깊이 있는 곡들이긴 한데, 이외에도 프로듀싱이 너무 밋밋하다 (이는 몇년 후 샘플링을 엘피판으로 안하고 mp3로 한다고?의 논란으로..)든지, 라임에 치중해 메시지가 없다든지 (다음절 라임엔 따라붙을 수밖에 없는 논란) 그런 얘기로 은근 시끌시끌했습니다. 약간 '요즘 애들 버릇 없다' 투로 신의의지, 솔컴으로 대표되는 새 세대의 음악에 은근히 거부감 있는 이들이 있었죠.
그외 사소한 포인트로 키비의 라임이 약해진거랑 제리케이의 엇박랩이 어색한거.. (다 지금보면 말도 안되는 거지만)
해서 반응이라면, 전체적으로 좋긴 좋았는데, 뭔가 팝적인 느낌이 있었달지, 그전 세대 힙합을 고수하는 이들도 꽤 있었던 복합적인 호응쯤 되겠습니다
1헐
기본적으로 솔컴에 앞서 신의의지가 닦아놓은 '공감되는 이야기'를 통한 2세대의 시작에 많이들 호응이 있었고
특히 키비와 더 콰이엇은 People & Places vol.1 컴필과 여러 피처링으로 인지도가 꽤 쌓였던터라 기대치가 컸습니다
그리고 그만큼의 반응도 왔죠. 특히 당시는 다음절 라임에 대한 관심이 컸는데 최적화가 나와서 한계를 찍어버리니 다들 감탄에 감탄
대신 절대적 지지는 아니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결국 전세대와의 괴리감 ㅡ 마스터플랜으로 대표되는 철학적이고 진중한 자세와 다르다는 것이었죠
사실 떠나는자 라든지 밤으로의 비행 같은걸 생각하면 충분히 깊이 있는 곡들이긴 한데, 이외에도 프로듀싱이 너무 밋밋하다 (이는 몇년 후 샘플링을 엘피판으로 안하고 mp3로 한다고?의 논란으로..)든지, 라임에 치중해 메시지가 없다든지 (다음절 라임엔 따라붙을 수밖에 없는 논란) 그런 얘기로 은근 시끌시끌했습니다. 약간 '요즘 애들 버릇 없다' 투로 신의의지, 솔컴으로 대표되는 새 세대의 음악에 은근히 거부감 있는 이들이 있었죠.
그외 사소한 포인트로 키비의 라임이 약해진거랑 제리케이의 엇박랩이 어색한거.. (다 지금보면 말도 안되는 거지만)
해서 반응이라면, 전체적으로 좋긴 좋았는데, 뭔가 팝적인 느낌이 있었달지, 그전 세대 힙합을 고수하는 이들도 꽤 있었던 복합적인 호응쯤 되겠습니다
그시절 실시간 반응을 기억하는 사람이 있을런지...
20년 전이라 까마득하긴 하죠
댄스디님 등판 하셔야될듯
1헐
기본적으로 솔컴에 앞서 신의의지가 닦아놓은 '공감되는 이야기'를 통한 2세대의 시작에 많이들 호응이 있었고
특히 키비와 더 콰이엇은 People & Places vol.1 컴필과 여러 피처링으로 인지도가 꽤 쌓였던터라 기대치가 컸습니다
그리고 그만큼의 반응도 왔죠. 특히 당시는 다음절 라임에 대한 관심이 컸는데 최적화가 나와서 한계를 찍어버리니 다들 감탄에 감탄
대신 절대적 지지는 아니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결국 전세대와의 괴리감 ㅡ 마스터플랜으로 대표되는 철학적이고 진중한 자세와 다르다는 것이었죠
사실 떠나는자 라든지 밤으로의 비행 같은걸 생각하면 충분히 깊이 있는 곡들이긴 한데, 이외에도 프로듀싱이 너무 밋밋하다 (이는 몇년 후 샘플링을 엘피판으로 안하고 mp3로 한다고?의 논란으로..)든지, 라임에 치중해 메시지가 없다든지 (다음절 라임엔 따라붙을 수밖에 없는 논란) 그런 얘기로 은근 시끌시끌했습니다. 약간 '요즘 애들 버릇 없다' 투로 신의의지, 솔컴으로 대표되는 새 세대의 음악에 은근히 거부감 있는 이들이 있었죠.
그외 사소한 포인트로 키비의 라임이 약해진거랑 제리케이의 엇박랩이 어색한거.. (다 지금보면 말도 안되는 거지만)
해서 반응이라면, 전체적으로 좋긴 좋았는데, 뭔가 팝적인 느낌이 있었달지, 그전 세대 힙합을 고수하는 이들도 꽤 있었던 복합적인 호응쯤 되겠습니다
우와 감사합니다 그 시절의 평가가 어땠는지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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