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whY X Talib Kweli - International Wave

'BewhY' X 'Talib Kweli' 글로벌 힙합 프로젝트
[International Wave] 발매

지난 해 한국 힙합의 세계화를 표방하며 기획, 제작한 ‘Tablo’ X 'JOEY BADA$$’의 프로젝트 싱글‘Hood’를 성공적으로 히트시키며, 독보적으로 한국과 미국 힙합 음악의 가교 역할을 해온 루미넌트엔터테인먼트가 1년 만에 다시 한번 두 번째 글로벌 힙합 프로젝트의 시동을 걸었다.

두 번째 글로벌 힙합 프로젝트의 그 첫 번째 주인공은 바로 미국 힙합의 거장 ‘Talib Kweli (탈립콸리)'이다. 'Talib Kweli (탈립콸리)'는 힙합 뮤지션 모스뎁 (Mos Def)과 블랙스타 (Black Star)라는 힙합 듀오로 데뷔 후 전세계 힙합 팬들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았으며, 이후 '뉴욕 힙합의 뿌리'라고 불리며, 20년간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힙합 슈퍼스타이다.

여기에 “쇼미더머니 시즌5” 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한국힙합의 신성이라 불리고 있는 ‘비와이(BewhY)’가 작업한 결과물은 발매 전 티저 영상을 공개할 때부터 동료 힙합 아티스트들의 SNS와 힙합 커뮤니티 등을 통해 퍼져나가며, 2016년 최고의 콜라보레이션 작품이라는 반응들을 얻고 있고, 동시에 미리 작품을 접해본 뮤지션들과 평론가들에게 수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타이틀 곡 "International Wave"는 불한당가로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랩/힙합 노래"를 수상하며, 한국 힙합 음악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공헌하고 있는 최고의 탑 클래스 프로듀서 ‘킵루츠(Keeproots)'의 작품으로 Funky한 느낌의 비트 위에 중독성 강한 HOOK을 들려주며 음악적 중심을 잡고 있는 ‘비와이 (BewhY)’의 랩과 현란한 스킬을 들려주는 ‘Talib Kweli (탈립콸리)’의 랩이 만나 진정한 월드클래스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었다.

한편 루미넌트엔터테인먼트는 “전세계 힙합 팬들을 겨냥해 제작된 만큼 다양한 해외 프로모션이 준비되어 있으며, 한국과 미국 힙합 레이블들간의 가교 역할 역시 지속적으로 해나갈 생각이다” 라고 전하며, “더불어 2017년 세 번째 시리즈를 통해 지속적으로 한국 힙합의 세계화에 앞장설 예정이다” 라고 밝혔다.

"Music for life music for love and all that's in between
Music is personal to me cuz it inform my dreams"

Q. 이번 프로젝트 곡의 가사 내용에 대해 설명해달라.

"음악은 사랑이고 음악은 인생이다"라고 생각하며, 다른 의식주를 가진 사람들이 음악을 통해서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다른 곳에서 살아도 힙합을 통해 하나의 일상언어를 만들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자 했다.

Q. 이번 프로젝트가 어떤 결과물을 얻었으면 좋겠나

이번 노래가 어떻게 될진 나도 모른다. 그렇지만 비와이가 나에 대한 욕망을 가지고 콜라보레이션 할 수 있는 아티스트라면, 그리고 세계적으로 음원을 성공시킬 수 있는 아티스트라면 반드시 성공할 거라고 믿는다. 그리고 내가 보기엔 비와이는 이미 충분히 잘해나가고 있는 거 같다.

"내 신발장 안 신발의 밑창은 항상 원했지
지금의 BewhY가 밟고 있는 곳"

Q. 이번 프로젝트 곡의 가사 내용에 대해 설명해달라.

현재 내가 느끼는 환경들과 상황, 감정을 그대로 표현했다. 한 마디로 지금의 나를 표현하는 데 집중했다.

Q. 이번 프로젝트가 어떤 결과물을 얻었으면 좋겠나

이 행보 자체를 신선하게 받아들여 줬으면 좋겠다. 나 역시 해외 진출의 꿈을 꾸는 아티스트로서 이번 프로젝트가 첫 도약이다. 많은 해외 팬들이 한국에 비와이라는 아티스트가 있다는 것에 관심을 가져줬으면 한다. 또한, 결과에 상관없이 많은 분이 노래를 즐겨주셨으면 좋겠다.

VIDEO

GALLERY

CONTENTS

GLOBAL PROJE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