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일반

뷰티풀너드가 래퍼기준에서 수준이 떨어진다는 의견에 절대 동의할 수 없는 이유.

dsaw22024.05.09 21:44조회 수 9336추천수 4댓글 73

[4K] Men's Tear(맨스티어) - AK47 Official M/V - YouTube

 

 

1벌스 전체적으로 뛰어나진 않고 그냥 무난한 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1벌스 후반부 들어가는

자신있게 올려 총기 합법화 

이 부분 비트랑 잘 맞아 떨어지고 랩 되게 잘했다고 생각해요. 프로 수준으로 봐도 전혀 모자라지 않다고 봅니다. 

여기서부터 1벌스 끝날때까지 그루브가 어느정도 있어요.

필요한건 오직~ 케이셉 라마 쉿  이부분은 왠만한 래퍼보다 훨씬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케이셉 라마 쉿 여기서 그루브가 존나 크게 느껴집니다. 이 지점에서 발생하는 그루브는 한국에 몇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존나 끝장나게 좋아요. 

전체적으로 무난무난하지만 후반부에 그루브가 좋아요. 요즘에 그루브 잘 챙기는 래퍼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듣다보면 그냥 무난하지만 후반부에 오 뭐야 그루브 뭐야? 하면서 놀라게 되는 그정도.

훅은 뭐 존나 잘뽑았따고 생각하고 훅뽑는것도 능력으로 치면 국힙 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2절은 뭐 4마디 8마디로 바뀔때마다 바뀌는 flow 그냥 존나 찰떡이고 내 차~에 올라타 그냥 완급조절 좆되고 그다음부터 바뀌며 들어오는 flow도 존나 좋고 굳이 구구절절 언급할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굳이따지자면 저 벌스한정으로 저스디스 이센스 빈지노한테 안밀린다고 생각해요. 단순하게 랩 뱉는 실력이 아니라 flow거 비트랑 잘 맞게 흘러가고 flow변화로 재미를 주는것까지 포함한다면요. 

 

1절 무난하지만 잘했따. 요즘에 그루브 살리는 래퍼 잘 없다. (지노이센 저스디스 이런 천상계 메이져 빼고) 

훅 존나 잘짯다.

지금 2024년이죠? 래퍼가 만명이 넘어가는 상황에서 2024년 1월1일부터 2024년 5월 초까지 힙합트랩 비피엠 비슷한 작업물 중에 훅 저정도로 잘짠거 있나요? 몇개나 되죠? 최소 10개는 되겠죠? 뷰티풀 너드가 래퍼치고 하한선이라면요.  

2절 말이 필요없음. 

 

힙합씬 기준에서 봐도 전체적으로 잘 뽑힌 곡이라고 생각합니다.

훅 짜고 곡 뽑는것도 실력에 포함된다면 국힙에서 하한선이다 식으로 평가 받을 실력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뮤비도 존나 잘뽑았구요. 곡에 맞게 뮤비뽑는것도 실력이라면 실력이겠죠? 

그리고 무슨 유튜브 컨텐츠의 힘을 입었네 어쩌네 하는데 

여기 뭐 발라드나 보컬이 나오나요? 벌스부터 훅까지 순수 랩으로 조지는 느낌의 곡인데 1000만 간거면 실력을 논함에 있어서 컨텐츠 빨이니 어쩌니 갖다 들이대며 저평가할게 아니라고 생각해요.

 

신고
댓글 73
  • 김심심Best베스트
    6 5.9 21:46

    못 만든 곡은 아니야 절대로

     

    근데 그렇다고 그렇게 잘 만든 곡도 아니야.....

  • AaxxccddBest베스트
    6 5.9 21:58

    걍 구린랩이라 생각함. 목소리가 8할이라 생각하는데 케이셉은 어떤 랩을 뱉어도 구리게 들릴거임

  • 소은자의지Best베스트
    4 5.9 23:38

    뷰너랑 별개로 넌 진짜 병신

  • 1 5.9 21:46

    힙합에서 전 기술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게 가사가 쏙 뇌에 꽂히냐는건데 일단 AK47는 뭔소리하고싶은지 한번들으니까 바로 꽂혔음

  • 6 5.9 21:46

    못 만든 곡은 아니야 절대로

     

    근데 그렇다고 그렇게 잘 만든 곡도 아니야.....

  • 그러십니까

  • 2 5.9 21:47

    빈지노가 인정하고 이센스가 관심을 보이며 탑10 몇달째 안착중

    실력으로 어쩌고 저쩌고 하는건 애초에 억까맞음 취향차는 있을수있어도

  • 5.9 21:51

    뭔소리를하시는건지..ㅋㅋ

  • 5.9 21:53

    약간 분석에 공감하긴 힘들지만 잘 만든 노래라는건 인정합니다

    맨스티어 별로 안좋아하는 저 조차도 가끔 샤워할때 우리동네는 밤마다 울려총성 ㅇㅈㄹ하면서 흥얼거려요 ㅋㅋㅋ

  • 5.9 21:53
    @으웟

    어떤지점에서 공감이 안된다는거죠?

  • 5.9 21:56
    @dsaw2

    분석도 분석인데 좀 글이 너무 중구난방이라 읽기 힘든게 있어서... 약간 정리를 좀 해서 쓰셔도 좋을듯

    굳이 공감안되는거 찾자면 플로우 찰떡, 완급조절 이런게 좀... 훅이 중독성이 있고 가사가 재밌는거지 벌스나 플로우가 좋은 랩이라고는 생각 안해서요

    제가 말한 잘만들었다는건 랩이라기보다도 그냥 노래 자체로서 중독성이 있어서 잘만들었다고 한거에요

  • 5.9 21:57
    @으웟

    1절 후반부에 그루브가 잇따고 생각하나요 없다고 생각하나요

  • 5.9 21:58

    없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이 있나요? 당신은 막귀입니다.

  • 5.9 22:05
    @dsaw2

    와ㅋㅋㅋ무슨 그루브를 말하는진 알것같은데 저거갖고 그루브를 잘만든다고 생각하먄 걍 막귀같은데

  • 5.9 22:08
    @Aaxxccdd

    그루브를 잘 만드는 래퍼다 라고한적 없음.

  • 5.9 22:09
    @Aaxxccdd

    요즘래퍼들 저정도도 못만드는 래퍼들 많음. 그래서 그루브 잘 챙기는 래퍼가 별로 없으니 좋았다 라고 평가한거구요.

  • 5.9 22:24

    전체적으로 그냥 무난하고 잘하는 느낌은 없지만 후반부에 그루브를 잘 만드네? 요즘 래퍼라고하는 애들 곡 들어보면 그루브 없던데? 그래서 어느정도 좋게 평가한거구요. 여기서 훅이랑 2절이랑 곡전체적으로 뽑은거 봣을 때 래퍼치고 절대 뒤떨어지지 않는다고 보는거구요.

  • 1 5.9 21:59
    @dsaw2

    솔직히 못느끼겠는데요. 전 포이즌이 오히려 느낌 지렸는데

    전 막귀하겠습니다

    여담으로 님 의견에 공감못한다고 상대를 무시하는 행동은 별로 좋은 대화 태도는 아닌듯

  • 1 5.9 21:53

    근거애 대한 내용이 없는데도 글이 겁나 기네

    동음 반복으로 라임을 살린 건가

  • 5.9 21:54

    벌스는 걍 그런데 훅은 진짜 존나 잘 짜긴 했음

    한국힙합어워즈 올해의 훅 있으면 걍 수상

  • 5.9 21:55

    찰지긴해

  • 1 5.9 21:56

    비트부터 무슨 몇년은 지난 소리갖다박앗는데 와ㅋㅋ 8년전에 나온 응프리스타일이 10배는 더 좋음

  • 5.9 21:56
    @Aaxxccdd

    그건 지금들어도 존나 좋아요 비교대상을 잘못잡았어요

  • 6 5.9 21:58
    @dsaw2

    걍 구린랩이라 생각함. 목소리가 8할이라 생각하는데 케이셉은 어떤 랩을 뱉어도 구리게 들릴거임

  • 2 5.9 21:56

    개그맨으로 치면 잘하는건데 플레이어로 치면 그냥 아마추어임 차라리 포이즌이 느낌있음 멍청트랩 너무잘함

  • 5.9 21:57

    Ph1 가사에서도 그랬듯 왠만한 래퍼들보단 낫죠

    반박 이유도 못대고 비꼬기만 하는 사람들보다 글쓴이님 처럼 소신 의견 밝히시는 모습 응원합니다

  • 1 5.9 22:00

    AK47 재밌게 들었고 코미디언이 이 정도 하는 게 진짜 기특하다고 생각했는데 님이 말하는 그 정도까지는 진짜 절대 아님ㅋㅋㅋ

  • 1 5.9 22:01

    포이즌이 센스 있는편이고 케이셉은 진짜 평범함

  • 5.9 22:02

    제가 생각하는 요즘 래퍼, 랩이라고 하는건 저스디스 빈지노 키드밀리 씨잼 이런애들 말고

    랩은 하고 래퍼긴 한데 아마추어는 아니고 작업물 올리는데 관심이 없다고 하면 아예 없는건 아니고 어느정도 있는데 이도저도아닌 그런애들 작업물 몇십개중에 한두개는 커뮤니티에서 어느정도 관심받는데 막 그렇다고 계속 붙잡고 들을 곡은 안되는 그런애들. 메이져 이름있는 래퍼들빼고는 대부분 여기에 포함되지 않나요. 래퍼의 기준을 메이져, 저스디스 키드밀리 씨잼 비와이 이런애들로 잡으면 안되죠 얘네는 천상계니까요.

  • 5.9 22:06
    @dsaw2

    그러니까 누구를 말하는거임 이름을 대보셈

  • 5.9 22:07

    코르캐쉬? 샤이버이토비? 오이글리? 디젤? 라드뮤지엄? 칸? 누굴 갖다대도 몇배는 잘하는데

  • 5.9 22:10
    @Aaxxccdd

    https://www.youtube.com/watch?v=Nv3ItEnJBLA

    코르캐쉬 네 케이셉 라마가 더 그루브 있어요.

  • 5.9 22:11
    @dsaw2

    더이상 말해봣자 벽이네 시간낭비햇노

  • 5.9 22:12
    @Aaxxccdd

    이 노래가 그루브있나요? 어느지점에서 그루브를 느끼세요?

  • 5.9 22:14

    다시듣고있는데 진짜 개토악질나오게 못해요. 케이셉 라마가 더 잘하는데요? 코르캐쉬보다 케이셉 라마가 훨씬 잘합니다. 위 곡 기준에서요.

  • 5.9 22:15
    @dsaw2

    님 걍 평소에 힙합듣지도 않으면서 뭐하러 꾸역꾸역와서 이러고잇음ㅋㅋㅋ

  • 5.9 22:15
    @Aaxxccdd

    님보다 오래듣고 랩도 님보다 잘할듯.

  • 5.9 22:20
    @dsaw2

    그... 자러가십쇼

  • @dsaw2

    코르캐쉬<케이셉 라마 여기서 이미 위에서 한 말들의 설득력이 싹 사라짐. 뭔 하루종일 그루브 타령이야 진짜ㅋㅋ

  • 5.9 22:44
    @애기물만두승이

    저곡 기준으로 ak47케이셉 벌스랑 비교하면 케이셉이 더 나음

  • 5.9 23:21
    @Aaxxccdd

    다시 찬찬히 보니 님은 제가 봤을 때 응 프리스타일을 비교대상으로 들고온거 자체가 그냥 지능이 너무 낮거나 막귀이신듯.

  • @dsaw2

    코르캐쉬<<케이셉 ㄹㅇ 동감합니다...

    너무 취향에 안맞음

  • 5.12 02:58
    @dsaw2

    님도 각잡고 낸 대표곡이랑 급하게 쓴 디스곡이랑

    비교하는 것부터가 병신 인증 하는 거 아님?

    코르캐쉬랑 비교하려면 2009는 가져와야죠

    뭔 디스곡 낸 거 가지고 대표곡이랑

    비교를 쳐 하면서 못한대

    2009나 소현성 프리스타일 정도는 돼야지

    퀄리티가 비슷할텐데;;

  • 5.9 22:03

    ㅋㅋㅋ 전혀

  • 2 5.9 22:07

    케이쎕 = 대학교 힙동 2학년

  • 5.9 22:24

    올려치지좀 마세요. 뭐 어중이떠중이 래퍼들 비교하시는것 같은데, 그사람들 내려쳐서 뭐가 남는데요. 맨티도 그렇고 그런 무명 래퍼들도 그렇고 이제 시작인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그렇게 비교질하면서 올려칩니까. 맨티 재밌게 듣지만 뭔 말같지도 않은 소리로 올려칩니까. 분탕질좀 재밌게 하든가 하세여

  • 5.9 22:26
    @연장든연장자

    어중이 떠중이라뇨ㅋㅋ 저사람들은 래퍼가 아니에요? 말같지도 않은 소리가 아니고 래퍼치고 못한다는 소리가 나오니까 래퍼라고 하는 그 어중이 떠중이까지 어느정도 포함시켜야죠. 그럼 저스디스 빈지노랑 비교해야하나요?

  • 1 5.9 22:33
    @dsaw2

    제가 맨티 실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갈 뭐라합니까? 맨티 실력을 긍정적으로 보려고 뭔

     

    "필요한건 오직~ 케이셉 라마 쉿 이부분은 왠만한 래퍼보다 훨씬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케이셉 라마 쉿 여기서 그루브가 존나 크게 느껴집니다. 이 지점에서 발생하는 그루브는 한국에 몇 없다고 생각합니다. "

     

    "훅은 뭐 존나 잘뽑았따고 생각하고 훅뽑는것도 능력으로 치면 국힙 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2절은 뭐 4마디 8마디로 바뀔때마다 바뀌는 flow 그냥 존나 찰떡이고 내 차~에 올라타 그냥 완급조절 좆되고 그다음부터 바뀌며 들어오는 flow도 존나 좋고 굳이 구구절절 언급할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굳이따지자면 저 벌스한정으로 저스디스 이센스 빈지노한테 안밀린다고 생각해요. "

     

    이렇게 과하게 고평가하시는데 뭔 소리를 듣고싶은거에요? 당신이 맨티가 어지간한 래퍼보다 낫다 하는 소리중 태반이 그루브가 어쨌고 훅이 탑티어고 순전히 주관적인 판단이면서 무명래퍼들 거진 내려치기하시는데 당신이 존중할 줄 아는 리스너면 이딴말 이렇게 가볍게 표현하지 않겠죠. 그냥 분탕질 치려는 메기로밖에 안보여요

  • 5.9 22:35
    @연장든연장자

    과하게 고평가라뇨? 비피엠 ak47이랑 비슷한 트랩중에서 래퍼라고 할수 있는 사람 작업물 가지고 와보세요. 그루브가 느껴지니까 그루브 이야기를 하는거죠. 그루브가 제일 중요한데.

  • 1 5.9 22:36
    @dsaw2

    당장에 내가 극혐하는 쇼미 나온 드릴ㅈ목단 아무나 데려와도 맨티보단 트랩 좋은거 만들어요. 그놈의 그루부 타령하며 누구도 공감못할 근거로 탑티어 운운하니 분탕질로 보이죠

  • 5.9 22:41
    @연장든연장자

    네 비피엠 비슷한 트랩 작업물 가져와 보세요.

  • 5.9 22:44
    @dsaw2

    https://youtu.be/GgxPzOhHPOw?si=YDEz53Re03S4Suea

  • 5.9 22:27
    @연장든연장자

    어짜피 이 사람한테 화내봤자 의미없는게 글 쓴것만 봐도 그냥 중학생같아서 ㅋㅋㅋ

    만약 2~30대면 안타까울뿐...

  • 5.9 22:28
    @연장든연장자

    그리고 코르캐쉬라는 사람은 6년 랩한사람이고 뮤비 조회수 10만도 찍었던 사람이에요. 어중이 떠중이랑 비교하면서 올리치니 어쩌니 별에별 이상한 사람이 같잖은 태클 걸어대네 씨발 존나짜증나게

  • 1 5.9 22:42
    @dsaw2

    당신이 하는 평가에 동의하는 사람들이 많길 바라면, 적어도 당신이 내린 평가를 보고 사람들이 납득하게 설명을 하세요. 설득도 못하면서 쌍욕쳐박지 마시고

  • 5.9 22:43
    @연장든연장자

    작업물이나 쳐 가져오세요 말같지도않은소리로 올려치니 분탕이니 하니 쌍욕이 나오지 니가 쓴 글부터 되돌아보세요

  • 5.9 22:45
    @dsaw2

    https://youtu.be/_h8T4vbbfCg?si=jEhCZkhgY6AYcLj-

  • 5.9 22:55
    @연장든연장자

    전체적으로 ak47이 훨 잘뽑은곡. 첫번째 얘가 젤 잘하는듯. 그루브도 좀 만질줄 알고 드릴은 들을줄 몰라서 잘 모르는데 그냥저냥 잘 했다고 생각함. 세번째애는 ㅁㄹ

    총평 : ak47 윈

  • 5.9 22:50
    @dsaw2

    https://youtu.be/KYVSxsakRdU?si=JGcrcjCxKgBtL1jV

  • 5.9 22:56
    @연장든연장자

    노윤하는 잘한다고 생각함

  • 5.9 22:52
    @dsaw2

    https://youtu.be/KlPgp4ysqec?si=7_8X24GBKjHKbC9s

    이건 거리가 먼듯하지만 루키들 노래도 좀 쳐 듣고선 욕하세여

  • 5.9 22:57
    @연장든연장자

    1벌스 듣고 그냥 껏음. 케이셉 라마보다 그루브 없음. ak47 케이셉 라마 벌스 승. 몇분 몇초 어디부분이 그루브있는지 말좀 해주세요

  • 5.12 03:00
    @dsaw2

    아무리봐도 코르캐쉬가 더 잘하는 거 같은디

  • 5.9 22:30

    인정이요. 다른 곡은 모르겠는데 ak47은 진짜 잘만든

    노래라고 생각합니다

  • 솔직히 랩 자체만 놓고 보면 그렇게 구리진 않음.

    근데 무슨 이정도 그루브를 만들 래퍼가 몇 안되고

    이센스 빈지노한테 안밀린다 이 정도로 올려치기 하는건

    씹ㅋㅋ그 수준이랑 비교하기엔 퀄리티가 ㅈㄴ떨어짐

    훅도 걍 중독성 있는 정도지 무슨 국힙 천장ㅋㅋ

    랩엔 가사도 포함인데 저 ㅈ박은 가사들은 쌩까고

    그루브 타령만 하는게 존나 어이없음

    말하는 래퍼들도 빈지노 이센스 저스디스 이 셋밖에

    없는거보면 국힙 제대로 듣지도 않는거 같은데

    분탕치지 말고 가십쇼...글 쓰는 법은 다시 배우고

    가독성 ㅈㄴ떨어집니다

  • 5.9 22:39
    @애기물만두승이

    네 그루브 내는 래퍼 별로 없는거 맞아요. 이센스 빈지노 오왼루피 나플라 옜날 스윙스 피에이치 원 우원재 등등 메이져거나 좀 굵진해진 래퍼들말고 그루브 1도 못내는 나 래퍼다 하는 사람들 많아요. 그렇기에 올려치는거구요. 그리고 특정한 부분에 대해서 그루브가 존나 뛰어나다고 했지 벌스 전체가 매우 뛰어나다고 한적 없어요. 저렇게 부분적으로도 그루브 못내는 그루브 거세된 래퍼가 얼마나 많은데요. 그 돼지는 벌스가 뛰어난거 맞구요

  • @dsaw2

    뭐 솔직히 전 그루브 못느끼겠는데 님이 느끼신다면 그렇다 치겠습니다. 근데 아무리봐도 저걸 잘 뽑힌 곡이라곤 곧 뒤져도 인정못하겠네요. 랩스킬은 나쁘진 않지만 나머지 부분들, 목소리 톤은 웃길라고 하는 거니까 그렇가치고 빼도 가사가ㅋㅋ걍 웃기게 만든 노래지 진지빨고 한 래퍼의 작업물로서 평가하면 수준 미달의 곡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한국에 그루브 못내는 래퍼들이 많다는건 인정하는데 쟤네가 그루브 잘낸다 말할수 있을 정도로 적진 않은거 같아요

  • 5.9 22:52
    @애기물만두승이

    여기서 랩 스킬이 왜나오나요? 이런사람들이 아는척하면서 댓글쓰는거였음?

    무슨 랩스킬이 있나요? 어느 지점에서요

  • 1 5.9 22:47

    케이셉=래퍼 평균만큼 치는거 아니다 근데 후반부 그루브 있어서 그루브도 못내는 래퍼가 많은거 감안하면 어느정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

    1절+2절+잘짠 훅 곡 자체가 잘 뽑힘. = 국힙치고도 잘 뽑은 곡. 곡 뽑는 기준으로 저평가 당할 대상이 아님.

    이렇게 결론내린겁니다. 케이셉이 한국 일반 래퍼의 평균치에 미치는 실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한적없어요.

  • 2 5.9 22:56
    @dsaw2

    같은 글 내에서 모순되는 댓글을 직접 다시네

     

    "프로 수준으로 봐도 전혀 모자라지 않다고 봅니다.

    여기서부터 1벌스 끝날때까지 그루브가 어느정도 있어요.

    필요한건 오직~ 케이셉 라마 쉿 이부분은 왠만한 래퍼보다 훨씬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

    "훅은 뭐 존나 잘뽑았따고 생각하고 훅뽑는것도 능력으로 치면 국힙 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

    저평가 대상 아니라는말 맞습니다. 근데 지나치게 고평가하면서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쌍욕박으면서 말씀하시면 누가 동의합니까

     

  • 5.9 22:59
    @연장든연장자

    "프로 수준으로 봐도 전혀 모자라지 않다고 봅니다. 이건 후반부 이야기

    필요한건 오직~ 케이셉 라마 쉿 이부분은 왠만한 래퍼보다 훨씬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 네 이것도 마찬가지고 지금도 그렇게 생각해요.

    이 부분만요.

    "훅은 뭐 존나 잘뽑았따고 생각하고 훅뽑는것도 능력으로 치면 국힙 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 네 국힙 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뭐가 모순인가요?

     

  • 5.9 23:02

    애초에 랩으로 조지는 곡이고 훅도 랩이라서 어느정도 힙합 듣는사람들이 듣게되는 것도 있고 거기다 조회수도 천만까지 갔는데 힙합씬 하한선이니 어쩌니~

    네 미친소리라고 생각합니다.

  • 5.9 23:22
    @dsaw2

    저도 뷰너 재밌게 듣고있던 입장에서 과도하게 까이는게 싫지만, 딱 실력만큼 평가받고, 더 발전해서 뷰너말고 맨스티어로 오래 볼 수 있음 좋겠어요

  • 4 5.9 23:38

    뷰너랑 별개로 넌 진짜 병신

  • 5.10 01:29

    븅신

  • 5.10 02:30

    그냥 컨텐츠의 힘을 받은 것도 사실이고, 곡이 괜찮은 것도(개인적으로) 맞다고 생각해요. 뭐 이센스, 빈지노보다 좋아하셔도 상관은 없죠 개인 취향이니까..

댓글 달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일반 [공지] 회원 징계 (2024.04.05) & 이용규칙23 title: [회원구입불가]힙합엘이 2024.04.05
[공지] 웹사이트 변경사항 안내 (24.03.18)3 title: [회원구입불가]HiphopLE 2024.03.18
인디펜던트 뮤지션 프로모션 패키지 5.0 안내 title: [회원구입불가]힙합엘이 2023.01.20
화제의 글 일반 손심바 듣는 사람한테까지 염병떠는건 뭐지 ㅇㅇ38 아니놀라 2024.05.19
화제의 글 일반 심바가 역대 원탑으로 찌질하고 역겨운 이유는9 치닝디핑 2024.05.19
화제의 글 음악 그냥 그 래퍼를 좋아한다? 그냥 그 래퍼 본인임 ㅇㅇ24 asnf 2024.05.19
267752 일반 뷰너 디스전의 인식 변화3 Thunday 2024.05.09
267751 일반 근데 힙합팬이면서 뷰너팬 일 순 없는건가요??16 성 파블로 2024.05.09
267750 인증/후기 래퍼 그리던 CITYPOEM, *굿즈를 나눠드립니다. (힙합의 밝은 부분을 담은)68 llleesang 2024.05.09
267749 음악 스카이민혁의 촛불이 좋은 디스곡인 이유10 title: Kendrick Lamar (MMTBS)베어페이스 2024.05.09
267748 일반 나즈카 레코즈 컴필앨범 작업 중?6 title: Eminem (2)MarshallMathers 2024.05.09
일반 뷰티풀너드가 래퍼기준에서 수준이 떨어진다는 의견에 절대 동의할 수 없는 이유.73 dsaw2 2024.05.09
267746 음악 디보 미친듯 ㅋㅋ4 title: Kanye West (Donda)롤링라우드롤렉스롤스라이스 2024.05.09
267745 일반 치부를 드러내기만 좋아하는 놈들과3 title: Big Pun달빛요정 2024.05.09
267744 음악 이 노래 너무 좋네요.1 엠넴 2024.05.09
267743 음악 재업)원슈타인-말처럼(Prod.Slom)7 title: Kanye West (2023)Application 2024.05.09
267742 일반 덥덥 디스곡에 이센스가 반응할것같나요?13 title: Boombap리쌍부르쓰 2024.05.09
267741 일반 100번 맞는 말6 title: Big Pun뿌리갓 2024.05.09
267740 일반 나무위키에 코르캐쉬 랩 못했다고 하는데 나만 아니라 생각함?15 redstar 2024.05.09
267739 일반 코르캐쉬 디스곡은1 dlalsgus 2024.05.09
267738 일반 국힙은 중국과 일본과 북한까지 상대하는 한국같다8 SoBright 2024.05.09
267737 음악 그러고보니 009 앨범 낸다더니 소식이 없네요7 title: Eminem (MTBMB)우주b행 2024.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