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인터뷰] 랩 지니어스(Rap Genius)

title: [회원구입불가]HiphopLE2012.10.02 23:33추천수 5댓글 14

hiphople_rg_1.jpg




[Neighborhood] 랩 지니어스(Rap Genius)

난 사실 랩 지니어스(Rap Genius)가 올해 BET Hip-hop Awards 에서 Best Hip-hop Online Site의 후보로서 이름을 올리지 못한 것을 의아하게 생각한다. SNS가 활개치는 세상이 되면서 각종 뉴스와 신곡, 신보 또는 새로 나온 라이브 영상들을 다루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색깔 있는 힙합 사이트로서 자리매김하는 것이 힘들어지고 있다. 예전에야 사이트의 운영자가 가진 인맥과 정보력 그리고 그에 걸맞는 잉여력이 사이트의 조회수를 높이는 데 일등공신이었으리라. 하지만 트위터에서 파란 새들이 짹짹이며 날아다니기 시작하면서부터 그러한 것들은 무의미해졌다. 마음 먹고 트위터만 보고 있어도 여느 사이트들의 수장 못지 않게 빠르게 정보를 득할 수 있는 세상이 되면서 종래의 비슷비슷한 힙합 사이트들은 그 실체만 있을 뿐, 존재 자체의 의미가 퇴색하고 있다. 힙합이 주류가 되고 아티스트들이 스타로 바뀌어 가며 마케팅 자체가 거대 음반사 및 배급사의 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도 힙합 사이트들의 퇴색에 크게 한몫한다. 하지만 그러한 상황과는 너무도 무관하게 2009년 10월에 출범한 랩 지니어스는 지난 몇 년간 굉장한 성장 속도를 보여주었다. 랩 가사들에 담긴 비유, 의미, 언어 유희, 배경 등을 설명함으로써 서던 힙합이 잠식해 버린 판에서 리릭시즘(Lyricism)이라는 요소를 재조명하고 구체화한 것은 실로 굉장한 공이다. 가사라는 요소가 비트에 붙어 있는 단어의 뭉치가 아닌 독립적인 컨텐츠로서 기능하는 것이 MC들이 추구하는 바이자, 힙합 팬들 또한 MC들에게 바라는 바가 아니겠는가. 당신도 그런 팬들 중 하나라면 미친 듯이 응원해야 마땅한 랩 지니어스. 힙합엘이는 바로 그 랩 지니어스의 창립자 Mahbod Moghadam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hiphople_rg_2.jpg
(왼쪽부터 Tom, Mahbod, Ilan)
* Ilan은 둘의 친구이다


[Profile]
Name | Mahbod Moghadam (가운데)
Age | 29
Location | Malibu California
self-introduction | I'm a THUG



LE: 한국에 많은 랩 지니어스 팬들이 있습니다. 간단한 인사를 부탁드릴게요.

Rap Genius: WADDUUUUUP! 한국은 제가 좋아하는 나라에요 - 음식이 최고죠! 한국어도 배워야겠어요...





LE: 모든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일 텐데, 랩 지니어스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언제부터 시작한 거죠?

저는 원래 법률 사무소에서 일하며 헤지 펀드사를 다니던 제 친구와 지내고 있었어요. 제가 그 친구에게 캠론(Cam'ron)의 노래를 설명해주고 있었고, 제 친구가 영감을 받아 이 사이트를 만들게 됐죠. 원래 이름은 "Rap Exegesis"였어요, 랩을 성경처럼 설명해보고 싶었거든요. 그러다 노토리어스 비아이지(Notorious B.I.G.)를 기리며 "Rap Genius"로 바꿨어요. 또한 'Exegesis'라는 단어를 쓸 수 있는 사람도 없구요. (웃음) 그 이름에 영감을 제공해 준 라인이 이겁니다. 






LE: 운영 구조가 어떻게 되나요? 단일 운영자 밑에 여러 부운영자가 있는 건가요? 아니면 여러 운영자가 동시에 운영하는 것인가요?

제가 랩 지니어스의 황제고요, 저를 받드는 에디터들이 대충 500명 정도 돼요. 그 에디터들은 이 사이트에 설명을 올린 250,000명의 사람들을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이 있지요.





LE: 수입에 관해서 물어 봐도 될까요? 구체적인 액수를 묻는 건 아니구요. 유지비는 어떻게 마련하는지?

우리는 법/금융계에서 일했었습니다. 돈에는 관심이 없어요.





LE: 최근 랩 지니어스가 빠르게 유명해지고 있는데, 이것들은 당신들이 바라던 대로 다 진행되어 온 것인가요?

지난 1년간 꿈속에서 살았던 것 같아요... 이제 나스(Nas)도 랩 지니어스 계정이 있죠!! [링크] 

# Verified account는 유명 아티스트들이 랩 지니어스에 가지고 있는 ID들을 이야기하며, 사이트에서는 특별히 초록색으로 표시된다. 이들이 자기 가사에 직접 다는 설명(때로는 인터뷰 형식으로 올라와 있음)을 보는 것도 쏠쏠한 재미.





LE: 이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었던 원천은 무엇일까요?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Heroku Ruby on Rails가 되겠구요, 비기술적인 측면에서 원천이란 건, 사랑이죠.

# Heroku Ruby on Rail은 프로그래밍 언어.





LE: 트위터 운영 담당자가 따로 있나요? (트위터에서) 그의 재치와 아이디어가 무척이나 재밌던데.

완전 고마워요!!! 대부분 제가 해요. 다른 주요 인물들과 계정을 공유하기는 하지만요. 실제로는 전 되게 재미가 없어요. 근데 트위터에서는 재밌는 사람인 척 하기 쉽더라구요.





LE: 그러면, 트윗할 때마다 마지막에 "RT IF YOU FEEL ME"를 붙이는 건, 특별한 이유가 있는 건가요?

(빅 웃음) 제 어린 사촌한테서 배웠는데, 페이스북에다가 "LIKE IF YOU FEEL ME"라고 쓰더라구요. 인터넷에서 '좋다고 말해줘요~'라고 말하는 세련된 방법이죠.





LE: 예전에 제가 트위터를 통해서 개인적으로 물어봤을 때 말하기를, 캠론의 빅 팬이라고 하셨었는데, 실제로는 랩지니어스에서 캠론이 많이 부각되지 않고 있는데?

가슴이 아파요. 진짜 천재(True Genius)가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는 거 같아요. 슬프게도. (현재) 칸예 웨스트(Kanye West)가 이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래퍼고 저도 그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칸예도 인정할 거예요. 캠론이 훨씬 훨씬 낫다고...





family_tree_three.png
▲ 랩 지니어스의 트위터 로고

LE: 이번에는 트위터의 로고 얘긴데요. 랩 가사와 위키피디아와 어반 딕셔너리(urbandictionary.com)의 교집합 벤다이어그램 말이에요. 이거 누가 떠올린 거죠? 개인적으로 완전 마음에 들어서요.

탐(Tom, 랩 지니어스의 개발자)이에요. 이 사이트를 만든 천재가 그 벤다이어그램도 만들었어요. 저도 정말 멋진 것 같아요. 탐도 예술가, 엔지니어 그리고 뚜쟁이예요.(탐이 예술가, 엔지니어, 뚜쟁이의 면모를 모두 가지고 있다는 농담) 탐의 랩 지니어스 계정입니다. 사랑을 보여주세요! 

# 탐의 랩지니어스 계정: http://rapgenius.com/LEMON





LE: 당신이 랩 지니어스이기 때문에 이런 대화가 매우 의미 있을 듯 한데요. 랩에서 가사라는 것이 어떤 의미를 지니나요?

가사는 어떤 힙합 장르에는 중심적인 것이고, 다른 힙합 장르에서는 부수적인 거죠. 가끔은 목소리와 리듬이 가사보다 더 중요할 때가 있죠. 그건 지역과 서브 장르의 문제고요. 웃기는 건... 전 노래를 처음 들을 때 가사는 듣지도 않는 놈이에요. 50번 들은 다음에서야 꽂혀 버리고는 가사를 기억하려고 애쓰다가 결국 따라하게 됩니다!





LE: 그러면 당신 생각에, 최악의 가사는 어떤 거죠? 아티스트의 이름을 말해도 됩니다..

사실, 저는 모든 음악을 좋아하고요. 미국에서 최악의 래퍼는 다스 레이시스트(Das Racist)죠. 힙스터 찌질이들이에요. 랩 지니어스를 디스하는 노래를 썼었고 그냥 제 *이나 빨으라고 해요.






LE: 'N-word'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별 문제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냥 단어일 뿐이죠. 저는 항상 쓰는 건데요! 전 자라면서 "사막 **(sand ni**er)"라고도 불렸죠. 그게 저를 모욕하는 방식으로 쓰였던 거지만 전 신경 안 썼어요. (웃음) 하지만, 그 단어가 제게 많은 문제를 가져다 주기도 했죠. 많은 사람들이 아주 아주 민감해 하더라구요.

# N-Word는 흑인들의 랩 가사에서 흔히 보이는 'ni**a'를 뜻하는 것으로, 본래 인종 차별 시대에 백인들이 흑인들을 경멸적으로 부르던 것에서 파생된 만큼, 흑인들이 아닌 다른 인종이 말하면 모욕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 'sand ni**er'는 중동 출신 사람들을 비하하는 말. 중동 지역에 사막이 많다는 것에서 유래.





LE: 어떤 사람들은 '고스트 라이팅'이 이 씬에서 더 이상 의미 없는 단어라고 하는데요. '자신의 가사는 자신이 써야 한다'는 법칙이 아직 유효할까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가사는 랩의 일부분일 뿐이에요. 대필은 병신 같은 상업 음악에 주로 사용되고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대필한 곡이 꼭 나쁜 곡은 아니죠. 들리는 것만 좋으면 되죠. 그 가사를 누가 썼는지, 장막 뒤에서 어떤 예술적인 과정이 있었는지는 전 신경 쓰지 않아요. (음... 사실 신경 쓰긴 하죠. 그렇지만 리스너들만큼은 아니에요. 이해가 되시죠?) 남자들이 여자 래퍼들을 위해서 가사 써주는 것도 좋아해요 - 비기가 '내 **는 Gucci가 붙어 있어'라고 썼던 걸 상상만 해도 신나요.

# 사실 'my coochie remains in the Gucci name'는 제이지(Jay-Z)의 "Can I Get A..."에 나오는 가사다. 아밀(Amil)의 벌스이지만 Jay-Z가 대필해 준 것으로 추정이 되며, 이 가사는 다시 비기에게서 비롯 되었다는 게 마바드의 말이다. 즉, 비기가 여자의 마음 상태로 가사를 썼다는 것. 





LE: 랩 지니어스에서 루페 피아스코(Lupe Fiasco)의 팬이 가장 많은 것 같은데, 왜 그럴까요?

그는 리릭시스트에요. 랩 지니어스 없이 그의 가사를 이해한다는 건 불가능하죠. 'Fast money like Zakat al-Fitr'같은 라인은 정말 심오하거든요! 루페의 음악을 듣고 있으면 수도 없이 '*발!' 소리 나와요. 그는 말 그대로 천재에요.

# 'Fast money like Zakat al-Fitr - Zakat al- Fitr'은 라마단 마지막에 가난한 자들에게 주는 자선금을 말한다고 한다. 힙합의 경우 대개 'fast'란 단어가 방탕함과 관련있는 것과 달리 이 경우에는 '종교 수행을 정진하다.'는 뜻으로 쓰였다. 





LE: 다시 시스템 얘기를 해 봅시다. 랩 지니어스의 'IQ 시스템'은 정말 혁신적인데요. 어디서 얻은 아이디어죠? 

탐의 아이디어에요. 프로그램계에서 랩 지니어스와도 같은 'Stack Overflow'에서 영감을 받았어요. 그들 버전의 '랩 IQ'를 "카르마(karma)"라고 부르더군요. 언젠가는 실제 통화처럼 랩 IQ를 가지고 마약이나 창녀를 살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래요. - 힙합 Bitcoin 같이요.

# IQ 시스템은 랩 지니어스에서 행하고 있는 시스템 중 하나로 쉽게 말해 네이버 지식인의 내공 같은 것. 회원 가입을 하면 0점부터 시작해서, 가사에 설명을 달면 일정 IQ 점수가 오르고, 몇 점 이상이 되면 가사 자체를 수정하거나 새로 올릴 수 있는 등 권한이 확대된다.
# 비트 코인은 전자 화폐. 현금으로의 환전도 가능.






hiphople_rg_4.jpg
▲ 피프티 센트의 랩 지니어스 계정

LE: 베리파이드 어카운트(Verified Accounts)는 어떤 건가요? 아티스트가 직접 만드나요? 아니면 당신이 만들어 주나요? 

100% 아티스트들이 직접 만드는 거예요! (우리가) 도와주기는 하지만.. 피프티 센트(50 Cent)랑 놀고 계정 파주는 건 완전 재밌어요.. 20억 달러도 넘게 있어요. 완전 뚜쟁이.

# 베리파이드 어카운트란 앞서 말한 랩 지니어스의 아티스트 계정들. 





LE: 랩 지니어스에서 가사들은 팬들(회원들)이 해석을 하죠. 실제 그 가사를 쓴 아티스트가 아니라요. 그러다 보니 아티스트가 의도하지 않은 해석이 나올 수도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목적은 '해석'이 아니에요. 진짜 목적은 즐거워하는 것이고 음악을 탐구하며 재밌는 것들을 쓰는 거죠. 위대한 문학들과 마찬가지로 랩 지니어스의 99%는 뻥입니다.....





LE: 당신들의 힙합은 미국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은 듯해요. 랩 지니어스 프랑스도 봤고요, 랩 지니어스 브라질, 랩 지니어스 네덜란드 등등을 봤는데요. 랩 지니어스의 청사진은 무엇일까요?

전 이란 출신입니다. 당연히 이게 자랑스럽죠.






LE: 힙합 이외의 장르로도 확장을 시도하고 있는데, 맞죠?

네. 우린 락 지니어스(Rock Genius)라고 불리는 Stereo IQ가 있죠. 포트리브레인(PoetryBrain)은 시와 문학 그리고 성경을 위한 거고요. 로 지니어스(Law Genius)는 법에 관한 거죠. 결국, 우리는 모든 걸 다 설명해줄 거고요. 랩 지니어스는 새로운 인쇄기가 될 겁니다. (앞으로) 랩 지니어스 해석 없이는 책도 읽지 못하는 걸 상상해 보세요.







LE: 랩 지니어스가 나스, 르자(RZA), 래퀀(Raekwon), 커런시(Curren$y), 빅 크릿(Big K.R.I.T.), 투 체인(2 Chainz)을 만나서 인터뷰하는 걸 봤는데요. 인터뷰는 어떤 생각으로 하게 된 건가요? 그리고 그들은 랩 지니어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나요?

랩 지니어스 계정을 파주려고 만났었죠! 가끔은... 그 사람들이랑 마리화나 피는 결론으로.. (그래도 좀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랩 지니어스 계정: 나스, 르자, 래퀀, 커런시, 빅 크릿, 투 체인 





LE: 스모크 드자(Smoke DZA)가 랩 지니어스를 "Game Changer"라고 불렀어요. 랩 지니어스가 리릭시즘에 기여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우리는 그렇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랑합니다. 매우 좋네요. 스모크 드자는 굉장하죠. 그 이름을 어디서 따왔는지에 대한 설명도 해줬어요. 






LE: 힙합이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당연하죠! 힙합은 새로운 서브 장르를 열어가고 있어요. 대학생들은 전부 다 힙합에 매료되었고요. 차일디시 감비노(Childish Gambino) 같은 범생이 래퍼도 있죠, 스케이터 래퍼들. 좋더라구요! 물론, 저도 나이가 있으니 제가 가장 좋아하는 힙합은 항상 옛날 것들이겠지만, 아이들이 재미를 보는 것도 좋죠.





LE: 가사를 해석하는 것과는 별개로, 랩 지니어스에서는 블로그도 운용하는데, 어떻게 시작하게 된 건지?

못할 건 뭐예요? Thug Life! 다른 장르 블로그들도 빨리 만들고 싶네요. 로 지니어스 블로그 완전 재밌을 거예요, 보장할게요.





LE: 그렇다면 다른 컨텐츠들도 아우를 생각이 있어요?

전부 다요! 언젠가...





LE: 혹시 한국 힙합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나요?

한 곡은 정말 제대로 알죠. 산이(San-E)는 랩 천재에요. 그 사람 미국에 사나요? 작살나요. 쩌는 것들 좀 들려줘 봐요! '랩 지니어스 코리아'가 생기면 제가 더 잘 알게 되겠죠. 그래서 그 아름다운 언어(한글)를 배우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을 것 같아요.

San-E는 "Rap Genius"라는 제목의 곡을 가지고 있다.




LE: 마지막 질문이네요. 이 질문 좀 진부하긴 하지만.. 지금 현재 랩 지니어스의 랩 천재는 누구라고 생각하시나요?

제 자랑을 해서 미안하지만... 바로 제가 랩 지니어스죠. 그래서 제가 '랩 IQ'가 제일 높은 거고요. 내 친구 Shawn도 빠뜨릴 수 없죠. 그는 랩에 관한 모든 걸 알아요. 랩의 성경이죠. 그래서 그가 랩 지니어스의 편집장이기도 하고요.




인터뷰 | KanchO



신고
댓글 14
  • 10.3 20:36

    정말 잘 보았습니다!

    힙합엘이 아니면 이런 기사를 언제 봅니까ㅋㅋㅋ


    인터뷰 하는게 되게 유쾌하네요 ...ㅋㅋㅋ

  • 10.3 20:45

    랩 지니어스도 힙합엘이도 정말 좋아요

    외국사이트와도 교류하는걸 보면 정말 작게나마 엘이만의 문화를 만들어가는것 같네요.


  • 10.3 20:53

    우리나라도 이런 분위기가 조성되면 좋을텐데...ㅜ

  • 10.3 22:02

    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방금 가입했어요^^ 영어 공부 더 빡세게 할 계기를 만들어 주셨군요! 아 말투가 이상한가요ㅠㅠㅠ

  • 10.3 23:19

    와우,,,산이 

  • 10.4 00:14
    이야, 정말 멋지네요. 해외의 유명한 사이트와 이렇게 인터뷰도 나누고, 힙합엘이가 아니면 할 수 없습니다.
  • TIP
    1 10.10 14:39

    ㅋㅋㅋㅋ 되게 재밌게 인터뷰하네 ㅋㅋ

    제가 랩 지니어스죠 ㅋㅋ

  • 10.27 16:48

    우연히 작년에 구글링하다 발견한 완소랩지니어스ㅎㅎ 종종 가서 가사 보곤 했는데

    산이 가사도 있을 줄이야! 잘 보고 갑니다.

  • 10.6 14:24
    랩지니어스 코리아를 기대함 ㅠ ㅋ
  • 10.27 12:43
    저도 정말 자주 이용하고 있는 사이트네욬ㅋ 감사합니다
  • 4.4 21:07
    산이 곡명이 사이트 이름이랑 같아서 알았던건가요 ㅋㅋ
  • 2.10 12:14
    우와 ㅋㅋㅋ 꿀잼
  • 10.18 16:47
    ㅋㅋㅋㅋdas racist 구글링하다가 봤는데 재밌네요
  • 힙합엘이도 지니어스도 최고!!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