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연재] RnB Talk - [The Gifted]에 참여한 사람들

title: [회원구입불가]Bluc2013.07.19 10:21추천수 4댓글 5

00main.jpg

[RnB Talk] [The Gifted]에 참여한 사람들

 

* 2014년 5월까지 약 3년 간 연재되어 오던 시리즈 '알앤비 토크(RnB Talk)'가 2016년 1월 부로 모두 아티스트 열전으로 편입되었습니다. 이점 참고하여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우선은 코너 이름이 'RnB Talk'인데 힙합 아티스트의 앨범을 꺼내든 것을 의아하게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 앨범은, 들어보면 알겠지만 굉장히 멜로디컬하고 감성적인 구석이 많다. 다른 힙합 앨범들이 알코올 도수 센 양주라면, 이 앨범은 목 넘김이 부드러운 맥주라고 해야 하나. 물론 주인공인 왈레(Wale)를 비롯해 이 앨범을 주도하는 절반은 힙합 아티스트이다. 같은 MMG(Maybach Music Group) 사단 멤버들을 제외하더라도 요 가리(Yo Gotti), 주시 제이(Juicy J), 트래비스 스캇(Travis Scott) 등 다양한 힙합 아티스트들이 앨범을 채워주고 있다. 하지만 나머지 절반에는, 그리고 그 뒤에는 꽤 많은 알앤비 아티스트들이 숨어 있다. 모르는 사람도 많을 것이고, 별로 재미없는 글이 될 수도 있겠지만 이렇게 소소한 것들이 때로는 큰 감동으로 이어지기도 하기에 써 본다.

 





01.jpg

Sam Dew

샘 듀(Sam Dew)는 애틀랜타 출신 익스페리멘탈 락 밴드 클라우디터(Cloudeater)의 메인 보컬이자 락 네이션(Roc Nation) 소속의 송라이터이다. 록 밴드 보컬이라고는 하지만 이미 짐작하다시피 굉장히 소울풀한 음색을 지니고 있으며, 왈레의 지난 앨범 수록 곡 중 “Sabotage”의 원곡이 이 밴드의 노래이기도 하다. 이번 앨범 두 번째 싱글 “LoveHate Thing”에서는 곡을 쓴 것은 물론이고 직접 노래도 불렀다. 락 네이션과 계약한 이후에는 리하나(Rihanna)의 앨범에도 참여하였고 브리짓 켈리(Bridget Kelly)와도 작업하였다.

 

* 대표곡: Cloudeater - Hardly Wait






02.jpg

Tiara Thomas

티아라 토마스(Tiara Thomas)는 왈레가 발굴한 신인이다. 지금은 리코 러브(Rico Love)의 소속사에 있지만 여전히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노래는 물론 기타도 치고 랩도 하는 그녀는 SNS와 유투브(링크)를 통해 자신의 이름을 알려 왔다. 공개된 곡 중에는 왈레와 함께한 곡이 많다. 이번 왈레의 싱글 “Bad”에 참여하면서 이름을 알렸고, 앞으로가 기대되는 유망주.


* 대표곡: Tiara Thomas - Nikki






03.jpg

Anthony Kilhoffer

앤서니 킬호퍼(Anthony Kilhoffer)는 칸예 웨스트(Kanye West)의 조력자로 잘 알려져 있지만, 그는 케이씨 앤 조조(K.Ci & Jojo), 맥스웰(Maxwell), 알 켈리(R. Kelly)의 앨범을 작업하면서 음악 커리어를 시작한 엔지니어이다. 이후에도 머라이어 캐리(Mariah Carey), 키샤 콜(Keyshia Cole), 존 레전드(John Legend)는 물론 노 다웃(No Doubt)까지 그가 작업한 아티스트 중에는 랩퍼보다 싱어가 더 많다. 칸예 웨스트와 함께한 시점부터 힙합 아티스트들과 작업하였다.

 





05h.jpg

Deputy

데퓨티(Deputy)는 락 네이션(Roc Nation) 소속의 프로듀서다. 그의 디스코그래피가 정리된 곳이 없어 아쉽지만 그는 더드림(The-Dream), 션 가렛(Sean Garrett) 등과 함께 작업해 왔으며 이후 힙합 쪽으로 넘어와 왈레는 물론 프렌치 몬타나(French Montana), 와이쥐(YG) 등과 작업 중이다. 최근에는 영화 음악에도 참여하는 등 다양한 노선의 활동을 하고 있다. 처음에는 팝 음악과 알앤비 음악에 주력하다가 지금은 장르를 가리지 않고 작업하고 있다.

 





05 copy.jpg

Stokley Williams

스토클리 윌리엄스(Stokley Williams)는 알앤비 밴드 민트 컨디션(Mint Condition)의 싱어이면서 드럼, 베이스, 기타, 퍼커션 등 못 다루는 악기가 없는 프로듀서이기도 하다. 민트 컨디션 그 자체로도 8장의 정규 앨범과 다수의 수상 이력을 지닌 대단한 밴드인데, 이 밴드의 리드싱어인 그는 지금까지 보컬은 물론이고 드럼과 퍼커션 세션으로도 다수의 앨범에 참여하였다. 그가 다른 아티스트의 앨범에 이렇게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은 왈레의 이번 앨범이 오랜만이며, 프로듀서로서의 참여는 물론이고 기타, 베이스, 드럼, 보컬까지 아낌없이 던져줬다.


* 대표곡: Mint Condition - You Don't Have To Hurt No More






07.jpg

Ariel Chobaz

에리얼 쇼바즈(Ariel Chobaz)는 업계에서 나름대로 이름 있는 엔지니어 중 한 명이다. 믹싱 작업으로 일을 시작하여, 지금은 엔지니어 전반의 일들을 하고 있고 특히 보컬 믹싱, 에디팅 등의 작업을 하고 있다. 처음에는 가이 세바스찬(Guy Sebastian), 키샤 콜(Keyshia Cole), 메리 메리(Mary Mary) 등의 보컬들과 작업하다가 이후 드레이크(Drake), 니키 미나즈(Nicki Minaj), B.o.B 등 보컬과 랩을 겸하는 아티스트들과도 작업하고 있다. 최근에는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 그리고 씨애라(Ciara)의 앨범을 맡았다.



 



andrea.jpg

Andrea Martin 

앨범 크레딧에서 안드레아 마틴(Andrea Martin)의 이름을 발견하였을 때는 좀 놀랐다. 알앤비 싱어송라이터인 그녀는 1995년부터 모니카(Monica)“Before You Walk out of My Life”, SWV“You’re the One” 등 많은 알앤비 히트 싱글들을 만들어 온 사람이다. 그녀가 락 네이션(Roc Nation)과 계약했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는 이 참여도 좀 싱겁게 받아들여지긴 했지만. 어쨌든 앨범에서는 “Rotation”에 참여했다고 한다. 하지만 워낙 트래비스 스캇(Travis Scott)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서 크게 와 닿지는 않는다.

 

* 대표곡: Andrea Martin - Let Me Return The Favor






09.jpg

Neal Sugarman 

훵크/재즈 밴드 슈가맨 쓰리(Sugarman 3)의 리더로, 샤론 존스 댑킹즈(Sharon Jones & Dap-Kings)의 멤버로, 그리고 솔로 색소포니스트로 활발하게 활동해 온 닐 슈가맨(Neal Sugarman)이 왈레의 앨범에도 세션으로 참여하였다. 그는 로비 윌리엄스(Robbie Williams), 마크 론슨(Mark Ronson), 에이미 와인하우스(Amy Winehouse) 등 다소 연륜이 있고 격조도 있는(?!) 아티스트들과 작업해 왔다. 릴리 알렌(Lily Allen)의 앨범에 한 번 참여한 것을 제외하면 왈레의 앨범 참여 역시 드문 케이스.


* 대표곡: Sugarman 3 - Soul Donkey


 




10.jpg


Lyfe Jennings

2010년 음악을 그만두겠다고 했던 그가 조금씩 얼굴을 다시 드러내고 있다. 그는 방화 혐의로 10년을 감옥에서 지냈지만, 이후 꾸준히 앨범을 발표하고 평단의 인정과 좋은 판매고를 동시에 얻어내며 아티스트로서 안정된 궤도에 오르는 듯했다. 그러나 2010년 음악을 그만두겠다는 이야기와 동시에 각종 트러블을 일으키며 복역과 벌금을 병행하는 인생을 살다가 올해 드디어 싱글 “Boomerang”을 발표하였고, 왈레의 앨범에도 참여하였다(다시 활동을 시작한 것은 작년 즈음이다). 곡을 만드는 뛰어난 능력과 독특한 음색을 지니고 있다.


* 대표곡: Lyfe Jennings - Must Be Nice


 




11j.jpg

Cee Lo Green, Ne-Yo, Rihanna

미국 TV 프로그램 <더 보이스(The Voice)> 심사위원은 물론, 수많은 히트곡들로, 그리고 구디 맙(Goodie Mob) 시절부터 걸어온 독특한 행보로 이제는 세상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씨 로 그린(Cee Lo Green), 그리고 지금은 좀 주춤하지만 한때는 빌보드를 점령했던 팝-알앤비의 대표적인 아티스트 니요(Ne-Yo), 현재까지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으며 언제부터인가 음악보다는 가십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리하나(Rihanna), 이 세 아티스트가 왈레의 앨범을 도와주었다.

 





12.jpg

Terrence "Scar" Smith

왈레의 이번 앨범에는 유난히 백그라운드 보컬이 많다. 힙합 앨범으로서는 정말 드문 경우이며, 자말 웹(Jamal Webb) 같은 오랜 가수 지망생부터 테렌스 스카스미스(Terrence “Scar” Smith, 이하 스카같이 작지만 나름의 경력이 있는 아티스트들까지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였다. 스카의 경우 빅 보이(Big Boi), 존 레전드(John Legend) 등과 함께 작업해오며 보컬뿐만 아니라 작곡 능력도 갖춘 아티스트인데 아직까지 빛을 보지는 못하였다. 이외에도 션 가렛(Sean Garrett)의 곡을 만들어 오던 자밀 피에르(Jamil Pierre), 그리고 모니카, 머라이어 캐리, 리하나, 어셔(Usher) 등 뛰어난 앨범들에 엔지니어로 참여해 온 필 탄(Phil Tan)이 이번 앨범에 참여하였다.


* 대표곡: Scar (Feat. Big Boi) - You Got Me




│Bluc

편집│soulitude




신고
댓글 5
  • 7.21 23:38
    잘봤습니다 왈레앨범은 알앤비스타들의 등용문이 되어버린거 같은느낌 ㅋ
  • 7.22 00:04
    이번 왈레 앨범은 정말 웰메이드였어요! 함께읽는 이런 글들이 곡 감상에 더욱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7.22 01:32
    안토니 킬호퍼가 甲
  • 샘듀 스토클리 윌리엄스 레이프재닝스 티아라토마스 안드레아마틴 엄청 좋아합니다.ㅎㅎ개인적으로 mmg사단 유일한 R&B singer omarion이 퓨처링진에 없어서 아쉬운 앨범이었죠.omarion은ne yo랑 같이좀하지..나머지 프로듀서 데퓨티 앤서니킬호퍼 그리고 씨로그린 니요 리한나 요3명은 잘묶으셨네요.특히나 씨로그린 니요는 비슷한 구석이 꽤나 있죠.일단 둘다 헤어스타일을 삭발을 고집한다는점..그리고 니요나 씨로그린이나 보컬과 음악성 모두다 original R&B를 구사한다는점..물론 니요같은 경우는 R&B hiphop R&B dance로도 구사를하죠.씨로그린은 soul과blues장르도 구사하구요.근데 cee ro green이 더 soulful한 R&B를 구사하긴하죠.ㅎㅎ포스팅과 글작성하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 7.29 19:10
    이런 정보글 좋아요 ㅋㅋ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