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앨범 - 신보]
2017.07.24 18:28

[앨범] Calvin Harris - Funk Wav Bounces Vol. 1

title: [회원구입불가]GDB
조회 수 1569 추천 수 1 댓글 4
Extra Form
발매일 2017/06/30
레이블 Columbia
한줄평 앨범 아트워크, 음악, 계절의 삼박자가 딱 맞는 음반
170721_review_01.jpg

01. Silde (Feat. Frank Ocean & Migos)
02. Cash Out (Feat. ScHoolboy Q, PartyNextDoor & D.R.A.M.
03. Heatstroke (Feat. Young Thug, Pharrell Williams & Ariana Grande)
04. Rollin (Feat. Future & Khalid)
05. Prayers Up (Feat. Travi$ Scott & A-Trak)
06. Holiday (Feat. Snoop Dogg, John Legend & Takeoff)
07. Skrt on Me (Feat. Nicki Minaj)
08. Feels (Feat. Pharrell Williams, Katy Perry, & Big Sean)
09. Faking It (Feat. Kehlani & Lil Yachty)
10. Hard to Love (Feat. Jessie Reyez)


몇 년 전부터 ‘EDM’이라고 통용되고, 장르로 따지면 주로 빅룸 하우스(Big Room House)인 특징적인 스타일이 전자음악계를 휩쓸었다. 캘빈 해리스(Calvin Harris)도 이 흐름에 올라탄 DJ 중 한 명이었다. 특히나 [18 Months]가 캘빈 해리스의 이름을 널리 알린 음반이다 보니, 그에게 ‘페스티벌 프로듀서’ 혹은 ‘페스티벌 DJ’라는 꼬리표가 붙기도 했다. 하지만 그의 시작은 디스코였다. 첫 스튜디오 음반의 제목이 무려 [I Created Disco]일 정도다. [I Created Disco]는 8비트 디스코 리듬부터 관능적인 슬로우잼까지를 담은 컴퓨터라이즈드된 훵크/디스코 음반이었다. 그로부터 딱 10년이 지난 지금, 그의 다섯 번째 음반 [Funk Wav Bounces Vol. 1]은 그때의 캘빈 해리스를 떠올리게 한다.

[Funk Wav Bounces Vol.1]에 담긴 음악의 색채는 제목과 커버 아트워크로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다. ‘Funk’와 ‘Bounces’라는 단어는 작품의 근간이 되는 8~90년대의 훵크/디스코를 의미한다. [18 Months]가 화려하고 꽉 찬 주파수대의 신디사이저로 무장한 음반이었다면, 이번 앨범은 피아노와 EP, 기타와 베이스를 주력으로 곡을 진행한다. 각종 신디사이저는 이를 뒷받침하는 효과음에 가깝다. 여기에 업비트 리듬 대신 뒤로 조금씩 밀려있는 박자로 소위 말하는 '바운스'를 연출한다. 물론 그 바운스를 연출하는 리듬 섹션이 훵크로 일관된 건 아니다. 캘빈 해리스는 최근의 유행부터 과거의 훵크 명곡들을 지금의 유행에 맞춰 편곡한다. 댄스홀의 리듬 패턴인 뎀보우를 쓰거나(“Skrt On Me”), 모타운(Motown) 특유의 베이스라인을 떠올리게도 한다(“Heatstroke”).


♬ Calvin Harris (Feat. Pharrell, Katy Perry, Big Sean) - Feels


각 수록곡이 주는 느낌은 커버 아트워크에 직결된다. 모두 훵크가 가진 댄스음악의 면모를 포함하지만, 곡에서 느껴지는 장소는 연주가 진행되는 디스코텍이 아니다. 오히려 해가 진 여름밤에 가깝다. 이를 위해 캘빈 해리스는 각 악기의 화성을 단순히 흥겨운 게 아닌, 낭만적인 느낌을 품도록 구성한다. 대부분 곡을 귀에 쏙 들어오는 대중적이고 서정적인 느낌의 멜로디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도 이러한 효과를 주기 위함이다. 캘빈 해리스의 의도는 보컬과 악기 등을 다듬을 때도 똑같이 적용된다. 리버브와 딜레이 등의 공간계 이펙터를 일반적인 팝 음반보다 조금 더 강하게 사용한 점이 대표적이다.

참여진들의 면모도 흥미롭다. 얼핏 보면 최근 뜨거운 음악가들을 위주로 모아놓은 것처럼 보이고 실제로도 그렇지만, 이들은 캘빈 해리스가 만든 음악의 결에 매우 부합하는 이들이다. 참여 래퍼들은 모두 일반적인 힙합 이상을 소화하는 이들이다. 젊은 축에 드는 영 떡(Young Thug), 트래비스 스캇(Travis Scott), 드램(D.R.A.M.), 릴 야티(Lil Yatchy) 등은 얼터너티브 힙합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이름이며, 이제는 중견급 래퍼라 부를 수 있는 니키 미나즈(Nicki Minaj), 빅 션(Big Sean), 퓨처(Future), 심지어 스눕 독(Snoop Dogg)마저도 예전부터 다양한 형식의 형식을 소화해왔다.

캘빈 해리스가 훵크/디스코, 전자음악 프로듀서인 만큼, 그가 기용한 가수들은 모두 앞서 언급한 장르에 관한 이해도가 높다. 프랭크 오션(Frank Ocean)은 2010년대 얼터너티브 알앤비의 포문을 연 이들 중 한 명이며, 칼리드(Khalid)는 80년대 신스팝을 포함 여럿 장르를 [American Teen]에서 선보였고, 케이티 페리(Katy Perry)의 최근 음반 [Witness]는 아예 얼터너티브 알앤비를 표방했었다. 또한, 참여진 중 가장 큰 역할을 맡았다고 볼 수 있는 퍼렐 윌리엄스(Pharrell Williams)는 훵크/디스코와 전자음악을 모두 아우르는 프로듀서이기도 하다.


170721_review_02.jpg


참여진의 역할은 단순히 목소리를 얹는 것 이상이다. 각 음악가가 얹은 내용이 여름과 어울리는 특정 장소나 상황을 떠올리게 하기 때문이다. “Cash Out”에서 스쿨보이 큐(ScHoolboy Q)와 드램은 70년도부터 90년도까지의 파티를 가사로 표현하고, “Holiday”에서 스눕 독과 찰리 윌슨(Charlie Wilson)은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는 캘리포니아의 풍경을 가사와 플로우로 묘사한다. 마찬가지로 “Hard To Love”에 참여한 제시 레예즈(Jessie Reyez)는 느릿한 곡 위에서 진한 여운을 남기는 가사와 목소리로 점차 흐려지는 듯이 음반을 마무리한다. 참여진 대부분이 사랑이나 관계에서 오는 모습을 묘사하는데, 이 감정이 보편적인 만큼, 음반은 여름에 듣기 좋은 음악 그 이상으로 만든 이와 듣는 이가 다양한 감정과 경험을 공유하게끔 한다.

[Funk Wav Bounces Vol. 1]은 분명하게 여름에 맞추어 나온 음반이다. 모든 곡에 듣는 이가 청량감을 느낄 만한 요소가 존재한다. 이는 참여진의 목소리가 될 수도 있고, 얇게 흩어지는 스네어나 박수 소리가 될 수도 있다. 이렇게 계절에 맞춘 음반을 내놓으면서도, 캘빈 해리스는 음악적 쾌감 또한 놓치지 않는다. DJ 칼리드(DJ Khaled)와 비교할 수 있을 정도로 화려한 참여진을 자랑하지만, 캘빈 해리스의 곡은 결코 그들에게 묻어가지 않는다는 점이 이를 방증한다. 서문에 언급했듯이, 캘빈 해리스를 단순히 EDM 프로듀서로 생각했다면 [Funk Wav Bounces Vol. 1]은 그러한 생각을 바꿀만한 음반이다. 이미 수많은 사람이 이 음반으로 여름밤을 수놓았을 테니 말이다.


글 ㅣ 심은보(GDB)


?Who's GDB

[힙합엘이 매거진 팀 에디터] 그리고 VISLA Magazine과 플라워베드.



Comment '4'


  1. [앨범] Aminé - Good For You

    조회수1130 댓글4 작성일2017.08.16 카테고리[앨범 - 신보]
    Read More
  2. [앨범] Mura Masa – Mura Masa

    조회수1383 댓글5 작성일2017.08.07 카테고리[앨범 - 신보]
    Read More
  3. [싱글] 스웨이디 - Hurricane Love

    조회수1432 댓글2 작성일2017.08.02 카테고리[싱글]
    Read More
  4. [앨범] Calvin Harris - Funk Wav Bounces Vol. 1

    조회수1569 댓글4 작성일2017.07.24 카테고리[앨범 - 신보]
    Read More
  5. [앨범] JA X 사일러 - JA State Of Mind

    조회수1095 댓글1 작성일2017.06.27 카테고리[앨범 - 신보]
    Read More
  6. [앨범] 클린트 웨스트우드 - Social Music

    조회수1463 댓글2 작성일2017.06.26 카테고리[앨범 - 신보]
    Read More
  7. [앨범] Buddy - Ocean & Montana

    조회수1369 댓글2 작성일2017.06.22 카테고리[앨범 - 신보]
    Read More
  8. [싱글] 비앙 X 쿤디판다 - FOREIGNHUB.CO.KR

    조회수1591 댓글2 작성일2017.05.26 카테고리[싱글]
    Read More
  9. [싱글] Vince Staples (Feat. Juicy J) - Big Fish

    조회수1285 댓글2 작성일2017.05.24 카테고리[싱글]
    Read More
  10. [앨범] Rick Ross - Rather You Than Me

    조회수3650 댓글2 작성일2017.04.13 카테고리[앨범 - 신보]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 30 Next ›
/ 30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HIPHOPLE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