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크립스 & 블러즈 콜라보레이션 5

title: [회원구입불가]LE_Magazine2019.07.08 20:07추천수 1댓글 6

thumbnail.jpg


미국 서부에서 유래한 스트리트 갱인 크립스(Crips)와 블러즈(Bloods)는 힙합 문화나 역사를 이야기할 때 끊이지 않고 언급되는 라이벌 갱단이다. 힙합이 길거리 문화와 밀접하게 관계를 가지고 성장한 음악인 만큼 갱단과 관련이 있거나 아예 갱단에 소속된 래퍼들은 굉장히 많다. 특히, 서부 출신 갱스터 래퍼라면 두 집단 중 어딘가에 속하거나 연관된 것이 당연하게 여겨질 정도. 지금은 미국 전역 및 해외로도 그 세력이 뻗쳐 가고 있으며, 동시에 점조직화되어 가고 있다.

라이벌 갱단인 만큼 살벌한 사건도 많았다. 애초에 범죄 조직 간의 분쟁에서 고상한 다툼이 어렵다는 것은 짐작할 만하다. 하지만 음악적으로 보면 이들이 모두 적대적 관계만을 드러낸 것은 아니다. 이미 1993년에 두 갱단의 멤버들이 모여 블러즈 앤 크립스(Bloods & Crips)라는 팀을 결성해 활동하기도 했고, 크립스와 블러즈의 멤버가 함께한 웨스트사이드 커넥션(Westside Connection) 같은 그룹도 있었다. 그 외에도 소속을 넘어 성사된 음악적 교류가 적지 않게 있어 왔다.

♬ Bloods & Crips - Bangin' On Wax

오늘로 100일째가 된 닙시 허슬(Nipsey Hussle)의 비극적인 죽음은 일반 주민들은 물론 갱 멤버들에게도 큰 사건이었다. LA 지역 사회에 헌신해 왔던 그의 죽음은 지역 내 크립스와 블러즈를 비롯한 모든 갱들을 한 자리에 불러모았고, 생전 그의 바람처럼 평화적인 결과가 도출됐다. 크립스와 블러즈는 1992년 이후 첫 휴전을 발표했고, 닙시 허슬에 대한 추모 행진에 함께 참여하기도 했다. 실제로 이것이 얼마나 유지될지, 어느 정도 실효성이 있을지는 차치하더라도 한 아티스트가 끼친 아름다운 영향력에는 경의를 표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도 펼쳐질 평화를 기원하며, 크립스와 블러즈의 멤버이거나 한때 몸담았던 이들이 소속을 넘어 함께한 최근의 노래들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소개하는 노래의 래퍼들이 각각 갱단과 연관된 정도가 다르기에 ‘소속’이라고 딱 잘라 말하지는 못한다. 다만, 폭넓은 의미에서 양측 갱단의 경계를 넘어선 만남으로 해석해주기 바란다. 닙시 허슬의 바람대로 앞으로 이러한 만남이 점점 확대되기를 기원한다.




Nipsey Hussle x YG - Last Time That I Checc'd

가장 선명하게 크립스와 블러즈의 만남을 보여주는 노래. 잘 알려져 있듯 닙시 허슬과 YG는 둘 다 LA 출신으로, 음악적으로도 웨스트코스트를 계승해 왔다. 또한, 둘은 개인적으로도 각별한 관계다. 하지만 동시에 이들은 각각 롤린 60 크립스(Rollin' 60s Crips)와 트리 탑 파이루스(Tree Top Pirus)의 일원이기도 했다. 물론, 현재 이들이 직접적으로 갱 활동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이 노래에서는 갱스터로서의 정체성을 유감없이 드러냈다. 제목에는 크립스 갱이 흔히 사용하는 ‘ck’를 ‘cc’로 바꾼 스펠링이 사용됐다. 닙시 허슬은 이 노래를 만들 때 명확하게 웨스트코스트를 위한 트랙을 만들고 싶었다고 하는데,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뮤직비디오에서 각각 크립스와 블러즈의 상징인 파란색과 빨간색을 깔맞춤하고 서로의 구역을 오가는 모습은 웨스트코스트의 화합을 보여주는 듯하다. 정작 닙시 허슬은 크립스 갱 단원에게 살해당했으니 아이러니한 일이다. R.I.P. Nip.






ScHoolboy Q x Jay Rock - THat Part (Black Hippy Remix)

블랙 히피(Black Hippy)는 지역 기반이 LA인 만큼 두 갱단과 연관이 깊다. 대표적으로 스쿨보이 큐(Schoolboy Q)는 52 후버 갱스터 크립스(52 Hoover Gangster Crips) 소속이었고, 제이 락(Jay Rock)은 바운티 헌터 블러즈(Bounty Hunter Bloods) 소속이었다.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는 아버지가 갱 멤버 출신이기도 하다. 제이 락의 “Blood Niggaz” 같은 노래를 들어보면, 이들이 어느 정도 갱단에 얽혀 있었는지 알 수 있다. 하지만 블랙 히피는 10년 전 결성 이래 음악적 교류를 지속해오고 있으며, 종종 집단의 이름으로 함께하기도 한다. 블랙 히피의 이름으로 함께한 가장 최근 트랙이 바로 이 곡. 이러한 우호적 관계에 대해 과거 한 팬이 물어본 적이 있는데, 스쿨보이 큐는 “후버 크립스와 바운티 헌터스는 원래 잘 지냈고, 당시엔 어차피 이미 (갱 활동을) 접었을 때야”라고 답변했다. 앞서 말했듯 두 갱단은 점조직화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크립스와 블러즈가 적대적 관계는 아니라는 이야기로 이해할 수 있다.






Blueface Cardi B - Thotiana (Remix)

떠오르는 웨스트코스트의 신성 블루페이스(Blueface)는 이름부터 크립스 갱임을 나타낸다. 스쿨 야드 크립스(School Yard Crips) 소속인 그의 첫 믹스테입은 타이틀부터 'Famous Cryp'이었고, 여러 노래에서 직접적으로 소속을 언급해 왔다. 그가 널리 알려지게 된 대표곡 “Thotiana”는 스트립 클럽 찬가와 같은 노래인데, 리믹스 버전에는 마침 스트리퍼 출신인 카디 비(Cardi B)가 참여했다. 그런데 카디 비는 블러즈에 소속되어 있다. 카디 비는 뉴욕 출신임에도 16살 때 블러즈가 되었다고 밝힌 바 있으며,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빨간색으로 무장한 뮤직비디오가 인상적인 “Red Barz” 같은 노래도 낸 적 있다. 지난해에는 SNS에 blue를 flue로 바꿔 쓴 크립스에 대한 디스 표현을 포스팅해 살해 협박을 받기도 했다. 그러한 사건들의 영향 때문인지 둘 다 이 곡에서는 노래의 주제에 충실할 뿐, 갱에 대한 언급은 딱히 하지 않고 있다. 한편, 이 노래의 다른 리믹스에서는 또 다른 블러즈 갱 YG가 참여했다.






Young Thug x Gunna & Lil Baby - Chanel

앞선 카디 비의 예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더 이상 크립스와 블러즈는 LA에만 존재하지 않는다. 이제는 전국적인 조직이 되었고, 현재 힙합의 대세 지역인 남부도 예외는 아니다. 물론, 남부에는 이미 애틀란타를 중심으로 하는 로컬 갱들이 있지만, 크립스와 블러즈 갱들도 그 사이에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영 떡(Young Thug)은 애틀란타 출신 블러즈다. “With That” 같은 곡에서 ‘cool’을 ‘bool’로 쓰는 등 블러즈 갱 특유의 표현들을 써왔다. 하지만 정작 “Blood” 뮤직비디오에서 크립스 핸드 사인을 펼쳐 디스를 당하거나 게임(Game)과 비프를 겪는 등 LA의 갱들과 트러블이 많았다. 거너(Gunna), 릴 베이비(Lil Baby)와 같은 크립스 래퍼들과 긴밀한 관계일 뿐 아니라 평소 친구들도 소속과 관계없이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들은 다른 협업 트랙에서처럼 이 곡에서도 갱이나 소속에 대해서 일절 이야기하지 않고, 사이 좋게 돈 많이 벌어서 여자에게 명품을 잔뜩 사주는 얘기를 한다.






BlocBoy JB21 SavageRover 2.0

블락보이 제이비(BlocBoy JB)는 테네시 멤피스 출신의 크립스이고, 21 새비지(21 Savage)는 영국 런던 출신의 블러즈였다. 블락보이 제이비는 그레이프 스트리트 와츠 크립스(Grape Street Watts Crips) 소속인데, 이름에서 보이듯 이 조직은 LA의 와츠(Watts)를 근거지로 한다. 하지만 멤피스에 페다 롤 마피아(Peda Roll Mafia)라는 일종의 하부 조직이 있어서 블락보이 제이비도 결국 소속이 된 것. 이 또한 두 갱단이 남부로 세력을 확장하는 방식 중 하나일 것이다. 21 새비지는 마약상 시절 애틀란타를 근거지로 한 블러즈와 연결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확한 소속은 알려져 있지 않다. 블락보이 제이비는 이 곡의 앞선 시리즈인 “Rover”와 마찬가지로 가사에 여러 번 자신의 갱단 이름과 크립스를 언급한다. 반면, 21 새비지는 두 번째 벌스에 등장해 갱에 관련된 이야기를 일절 하지 않는다. 아마 현재는 직접적으로 소속되어 있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21 새비지의 한없이 차분한 랩이 방방 뛰는 블락보이 제이비와 대조된다.



CREDIT

Editor

soulitude

신고
댓글 6
  • 7.8 21:18

    저 노래만 들으면 비트랑 훅이 어느정도 기억에 남긴 하는데 블루페이스 벌스는 잘 모르겠네..

  • 7.8 22:27

    잘 읽었습니다^^


    확실히 갱 출신 래퍼가 많네요 ㄷㄷ;;


    RIP Nip

  • 7.9 10:52

    Last Time That I Checced 진짜 좋아여

  • 7.9 14:34

    whole lotta gang shit

  • 7.18 18:49

    21 새비지(21 Savage)는 영국 런던 출신의 블러즈였다...........

  • 7.21 02:35

    kurupt & dj quik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