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테크] 'Apollo Twin' 런칭 세미나 by GL x UA

YoungDass2014.03.08 04:44추천수 4댓글 2

1085755078_bZOBmFjw_Apollo_Twin_Full_Page_copy.jpg

'Apollo Twin' 런칭 세미나 by GL x UA

3월을 시작하는 첫째 날, 홍대 무대륙에서 세미나가 열렸다. 주인공은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오디오 인터페이스 아폴로 트윈(Apollo Twin)이었으며, 이번 행사는 유니버셜 오디오(Universal Audio, 이하 UA)의 장비를 수입하는 기어라운지(Gearlounge)에서 주최했다. 장비를 시연하는 아티스트 게스트로 기타리스트 및 프로듀서인 방준석 씨와 진보 씨가 출연했다. 예약한 손님들에게는 머그컵, 티셔츠, 후디 중 하나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준비되어있었고 핑거 푸드도 준비되어 있었다. 공을 굉장히 많이 들였다는 느낌이 들었다.


세미나는 우선 UA의 창립자 Bill Putnam의 소개로 이루어졌다. 그는 ‘현대 레코딩의 아버지’라고 불릴 정도로 인정받는 엔지니어이며, 현재 우리가 당연시 여기는 대부분의 것들을 고안 및 상용화시켰으며 뮤지션이기도 했다고 한다. 


rocket3putnamatdesk.l.jpg

현대 레코딩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Bill Putnam(안쪽)이다. 



UA가 현재 디지털로 복각해 놓은 플러그인들은 소프트웨어 플러그인 중에서도 최상급이라고 인정받고 있다.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 측면에서도, 다소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가격값을 충분히 하는 제품으로 인기가 높다. 현재까지 UA는 Pulteq, Neve, SSL 회사의 하드웨어 장비들과 LA-2A, 1176 등 전설적인 EQ, Compressor를 복각했다. 이들은 2014년 그래미를 수상했던 브루노 마스(Bruno Mars)나 대프트 펑크(Daft Punk) 등의 앨범에도 수없이 사용되었다고 한다.


power_drums.jpg
UA의 플러그인들



아폴로 트윈은 오디오 인터페이스 아폴로(UA Apollo, Apollo 16)의 후속작이라고 할 수 있으며, Realtime UAD Processing, Unison 마이크 프리앰프 테크놀러지 등 여러 신기술을 탑재했다. 마이크 프리앰프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해낼 수 있는 세상이라니 놀라울 뿐이다. 각각 하나와 두 개의 Analog Devices SHARC 프로세서가 사용된 솔로(SOLO)와 듀오(DUO) 모델을 구입할 수 있다고 한다.

twin_top_callouts.png

아폴로 트윈




제품 소개가 끝나고 아티스트의 시연이 이어졌다. 우선 힙합엘이 회원들에게도 친숙한 이름 진보 씨가 애플의 로직(Logic)을 사용한 프로젝트 두 개를 이용해 시연하였다. 첫번째 프로젝트는 슈퍼프릭 레코드(Superfreak Record) 소속 프로듀서 비앙(Viann)의 비트에 진보가 직접 보컬을 얹은 트랙이었는데, 자신의 보컬을 컴프레서와 EQ를 사용해 어떻게 다듬었는지 소개했다. 또 두번째 트랙은 좀 더 알앤비 풍의 보컬로, 고음 쪽 주파수에서 좀 더 에어리(Airy)하고 바삭한 사운드를 구현하는 법에 대해 설명했다. 


진보 씨의 순서가 끝나고 기타리스트이자 프로듀서로 활동하고 있는 방준석씨가 출연했다. 방준석 씨도 진보 씨와 같이 로직으로 진행하였다. 아폴로 트윈의 전체적인 편의성에 대해서 높이 평가했고, 아폴로 트윈을 이용한 전체적인 워크플로우에 대해 시연했다.


아폴로 트윈은 여러 점에서 미루어 볼 때 '홈레코딩'이나 '모바일 스튜디오'를 대상으로 한 오디오 인터페이스이다. 혹자는 집에서 음악을 만드는 사람이 무슨 돈이 있어 이런 비싸고 좋은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구매하냐며 의구심을 가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으로 인해 아마추어와 프로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 요즘 앞으로 이러한 장비들은 더 많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퀄리티가 높은 세미나도 무료로 수없이 열리고 있지 않은가. 뜻이 있는 자에게 길이 있나니.. 앞으로도 음악 프로듀서나 엔지니어를 꿈꾸는 자들을 위한 좋은 세미나가 많이 열리기를 기원한다.


IMG_0814 copy.JPG

IMG_0678 copy.JPG

IMG_0686 copy.JPG


IMG_0923 copy.JPG

IMG_0959 copy.JPG

IMG_0990 copy.JPG



글 | Young Dass

사진 제공 | 기어라운지
신고
댓글 2
  • 5.14 06:27
    와 잘봤습니다^^
  • 7.30 22:40
    아폴로 트윈.. 이거 정말 물건입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