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아트] '딜리셔스 바이닐 마켓' 행사 후기

YoungDass2014.03.12 22:29추천수 5댓글 6

브라운브레스_소품_딜리셔스_바이닐_마켓-01.jpg

'딜리셔스 바이닐 마켓' 행사 후기


2월 27일부터 3월 2일까지, 홍대 소품(Sopoom) 매장의 쇼룸에서는 <딜리셔스 바이닐 마켓> 행사가 열렸다. <딜리셔스 바이닐 마켓>은 국내 여러 디제이들의 LP와 CD 콜렉션들, 다양한 관련 의류와 악세사리들을 할인해 판매하는 행사였다. 




lp_2.jpg
LP는 다른 포맷과 달리, 사람들 사이에서 돌고 도는 특성이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다고 전했다.



소품 매장 반대편 건물에 위치한 아담한 사이즈의 쇼룸에 들어서자마자 매드립(Madlib)의 LP가 눈에 띄였다. 우탱 클랜(Wu-tang Clan)의 스냅백도 여러 개 진열되어 있었다. 닉슨(Nixon) 헤드폰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었고 무엇보다 믹서(Mixer) 속 부품인 크로스페이더(Crossfader)가 진열되어 있는 것이 눈에 띄었다. 그리고 판매용은 아니었지만 디제이 섀도우(DJ Shadow)와 누자베스(Nujabes)의 친필 사인이 새겨진 액자도 실내를 장식하고 있었다. 


shop.jpg

all_2.jpg

nujabes_2.jpg

dj Shadow sign.jpg



샘플링 프로듀서들이 제대로 디깅할 수 있도록 포터블 턴테이블과 헤드폰도 준비되어 있었다는 점이 인상깊었다. 프로듀서가 아니고 LP라는 포맷을 한 번도 접해보지도 못했던 일반 손님일지라도, 직접 플레이해봄으로서 LP에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 행사 취지에 걸맞는 배려였다.


turn_1.jpg
직접 플레이해볼 수 있도록 포터블 턴테이블과 헤드폰이 마련되어 있었다.



이번 행사는 디제이 노아(DJ Noah)가 직접 아는 디제이들에게 컨택해 진행되었다고 한다. DJ SOMEONE, b.rector, BK, Luvvian, Avantgarde VAK 등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디제이들이 참여했다. 이들의 콜렉션 컨셉은 딱히 하나로 통일하지는 않았지만 특성상 흑인음악 위주로 선택되었다고 한다. 그 중 제이 딜라의 빈티지(Vintage) 비트 테입 LP는 10만원의 가격표를 붙여 진열해 놓았었는데, 진열해 놓은지 몇 분도 안 되어 어떤 손님이 바로 쿨하게 사가는 에피소드도 있었다고 한다. 


djnoah.jpg
각 LP에는 다음과 같이 가격을 나타내는 스티커가 붙어 있었다.



셀러 겸 디렉터로 이번 행사의 전체적인 진행을 맡았던 디제이 노아는 예전부터도 레코드 샾 같은 포맷에 관심이 있었고, 무엇보다 MP3 포맷이 아닌 바이닐(Vinyl)의 질감을 알리고 싶은 마음에 행사를 기획했다고 전했다. 또 음악에 종사하지 않는 평범한 사람들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재미있는 문화를 만들어 보고 싶었는데, 턴테이블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LP만 사가는 손님이나 자켓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 사가는 손님들을 보면서 희망을 가질 수 있었다고 전했다.


pip_2.jpg



<딜리셔스 바이닐 마켓>은 3월 2일을 마지막으로 짧은 첫 일정을 마쳤다. 하지만 평균 3개월 정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요즘 세대는 아무리 음악을 많이 좋아하더라도 LP라는 포맷을 한 번도 접해보지 못한 경우가 많다. 매장에는 셀러로 참여한 디제이들도 수시로 방문하는 편이라 운이 좋다면 셀러에게 직접 LP나 CD를 추천받을 수도 있고 음반에 관한 간단한 설명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행사는 굳이 전문적인 프로듀서나 콜렉터가 아니더라도 음악이나 실제 LP 소리의 질감과 느낌에 호기심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행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blackthout_1.jpg

bump.jpg

soul_1.jpg

wut_1.jpg
WU! WU!



글 & 사진 | YoungDass

신고
댓글 6
  • 3.12 23:39
    Wa..
  • 3.13 06:37
    와..ㅋ
  • 3.13 18:35
    아 왜 이런데를 몰랐지...
    이런 내 자신이 그저 원망스러울뿐...ㅠㅠ
  • 3.13 19:12
    이런 정보좀 미리 공유해주세요 ...
  • Don
    3.13 23:48
    스냅백 가지고 싶어요ㅠㅠ
  • 1 3.29 15:04
    네 제가 J Dilla - Vintage 쿨하게 사갔습니다 :)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