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조회 수 1505 추천 수 4 댓글 10

리쌍이 8집까지 낸 다음 싱글 내다가 길이 음주하고 결국엔 해채 됬죠....

활동하면서 대중적으로 히트한 곡들이 많이 있었는데

그 곡들에 묻혀서 아쉬운 곡들이 너무 많아서 한번 적어봅니다.


1집 Leessang Of Honey Family

1집은 rush 말고는 거의 모를텐데 한번 들어보시면 이때 리쌍은 뭐라해야 하나

아직 완성되지 않고 투박하지만 리쌍 특유의 서정적인 분위기가 조금씩 드러날겁니다.

차이점은 개리가 하이톤이였고 무려 길의 랩을 은근히 들을수 있어영

암튼 추천곡을 뽑자면 '인생은 아름다워' 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3VQSPzY7Os

나중에 리쌍의 대표곡 '광대'에도 피쳐링을 하는 BMK가 피쳐링 한 버전으로 2집에 수록 되는데

전 개인적으로 오리지널 버전이 더 좋네여


그리고하나 더 뽑자면 리쌍 곡중 가장 빡센 '조까라 마이씽'

https://www.youtube.com/watch?v=hoJd_hnffPA

진짜 가사 수위가 참.. 신랄하게 비판하는데 이것만큼 어두운 곡은

4집의 '살아야 한다면' 이나 7집의 '독기' 말고는 없을거 같네요.

또다른 특이점이라면 길의 랩인데 의외로 잘하네여

길도 계속 랩했으면 좋았을텐데..


2집 재,계발

이건 재가 리쌍 앨범중 거의 안들어 봤는데 음...

일단 1집에 비해서 조금더 완숙해진 느낌이 들겁니다.(그리고 개리가 가장 하이톤이였음)

아마 가장 유명한 곡은 '리쌍부르스'일텐데

덕분에 타이틀 곡인 'Fly High'는 묻혀버린 ㅠㅠㅠ(심지혀 재수록인 인생의 아름다워보다도...)

한번 들어보실레요? https://www.youtube.com/watch?v=a36iya-G8aw

아마 정인 카피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듯하네요


3집 Library Of Soul

리쌍만의 스타일이 완성되어지는 작품인데

개리의 톤이 점점 안정되어지고 길이 마지막으로(5집에서 하긴 하는데

3집 수록곡인 개리와 기리의 후속곡이여서 재외)랩을 하는 앨범입니다.

또 알리가 새롭게 등장하죠.

어렸을때 '내가 웃는게 웃는게 아니야' 예능에서 참 많이 나왔는데

리쌍의 대표곡중 하나인 '광대'와 함께 리쌍의 팬이 된곡입니다 ㅎ


쨋든 그 2개 말고도 좋은 곡이 있는데

바로 '화가' https://www.youtube.com/watch?v=aF9MhzlHb_k

이곡의 가장 특이점은 무브먼트 단체곡인데

나중에 4집에서 jk가 빠지고 더블케이가 참가하는 '투혼'과 비교했을땐

투혼은 링위에 올라서야 하는 심리를

화가는 삶을 그림에 비유한 곡입니당.


4집 Black Sun

이앨범에서 드디어 리쌍만의 스타일이 개화합니다.

네x버 댓글에 '영화를 보는 느낌이 든다'고 누가 써놨는데

곡들마다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듣는 느낌이 들고

이름마저 '영화처럼'이라던가 아에 영화 ost곡도 있고

이런 이유로가장 좋아하는 앨범입니다

특이점을 하나 더 쓰자면 알리의 피처링 빈도가

매우 늘었지만 이후로 알리를 볼수가 없었따..


솔직히 앨범을 통으로 들어보라고 권유하지만 굳이 뽑자면

'영화처럼'과 '투혼'을 추천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oeSGRNYpw'영화처럼'은 리쌍 특유의

분위기가 마치 영화처럼 극대화되게 표현된 곡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wflYvGPymg '투혼'은 아까 설명한적 있을텐데

션이슬로우 훅, 최자의 cb mass시절 실력의 70%, 

개코와 더블케이의 타이트한 랩이 진짜.....

'살아야 한다면'은 그래도 언급이 되는데

이 두곡을 비롯한 다른 곡들은 묻혀서 진짜 안타깝네요


5집 伯牙絶絃 (백아절현)

이 앨범은 가장 저평가 당하는데

아마 곡의 배치가 저평가의 가장 큰 원인인것 같습니다.

에픽 9집도 '노땡큐'로 빡세게 해놓고

바로 '빈차'가 나와서 좀 아쉬웠는데 이점이 비슷합니다.


뭐 곡들도 리쌍과 안맞는것들도 있었는데

더이상 긴 말 말고 곡을 추천하자면

에픽하이가 피쳐링한 '난 말이야' https://www.youtube.com/watch?v=9f5CnPFBNKs

나중에 '행복을 찾아서'에도 피쳐링 하는 조현아와 길의 보컬

타블로에게 결코 끌리지 않는 가사를 보여주는 개리

타블로에게 가려졌지만 수준급 가사를 보여주는 미쓰라

피타입 븅신랩급 라임(펀치라인도 숨겨져 있음)을 보여준 타블로


다쓰고 보니까 난말이야를 가장 길게 썼는데

사실 가장 좋아하는 곡이여서 ㅋ


리쌍 앨범이 졸라 많아서 5집까지만 소개했는데

나중에 쓸 기회가 생기면 나머지 6~8집도 소개해볼깨여


이렇게 긴글은 처음이여서 아마도 일기 불편하실텐데

죄송해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어헣









댓글 10
  • ?
    lch 2019.01.12 00:54
    리쌍 제대로 들어보려고 플레이리스트에 앨범들 추가해놓고
    너무 많아서 막연해가지고 안듣고 있었는데
    좋은 글 참고하면서 들어보겠습니다ㅎㅎ
  • ?
    마릴리본 2019.01.12 01:06
    리쌍 좋은곡들 많으니까 천천히 들으셔도 좋아요 ㅎ
  • ?
    title: J. Cole (2)coffee 2019.01.12 01:21
    간결하게 요약해서 써주셔서 잘 읽고 갑니다~
  • profile
    title: Lil PeepKan¥e we$t 2019.01.12 01:25
    난 말이야 ㄹㅇ 띵곡...ㄷㄷ
  • profile
    베트남쌀국수 2019.01.12 01:27
    5집에서 역마살이란 곡이 구성이 특이해서 인상깊었죠
  • ?
    title: [일반] 안경 (1)존중과존경 2019.01.12 05:18
    제가 어릴때 알던 길이랑은 굉장히 다른 사람 같네요ㅋㅋ 이렇게 좋은 곡들을 만들어놨을 줄은 생각도 못했어요 정리 감사드립니다!
  • ?
    Stan.d 2019.01.12 06:25
    그리고 화가는 6집에서 canvas와 이어지는 ..
  • ?
    title: [이벤트] Ice Cube (WC Month)정동규 2019.01.12 06:41
    리쌍은 최고죠 그냥. 저런 중압감을 뽐냈던 래퍼들은 제이케이말곤 본적없음
  • profile
    이라임 2019.01.12 12:50
    난 말이야랑 화가는 학생 때 한창 들었던 기억이 나요
    (리쌍 빠로서 리쌍 앨범 리뷰는 언제나 반갑네요)
  • profile
    title: XXXTENTACION박폴리 2019.01.12 13:38
    조까라 마이싱~!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회원 징계 (2019.6.4) title: [회원구입불가]HiphopLE 06.04 1112
[아이콘] Lil Peep, XXXTENTACION 아이콘 출시 17 file title: [회원구입불가]HiphopLE 05.29 3396
[공지] 이용 규칙, 신고, 포인트, FAQ 등 file title: [회원구입불가]HiphopLE 03.16 23298
화제의 글 일반 저스디스 행보가 솔직히 웃기지 않나요?? 46 update 술취한영혼 06.19 5487
화제의 글 일반 이방인 다들 어떻게 들으셨나요?? 41 update 핸무 06.19 3193
화제의 글 음악 이방인은 조시나 까고 레드벨벳 신곡 들어봅시다 ㄷㄷ.avi 23 update Method Man 06.19 2357
98253 음악 오하이오래빗좋네여 1 공원 01.12 259
98252 음악 어떻게 이런 무대가 나왔는지 아직도 이해할 수 없음 24 file Method Man 01.12 3690
98251 음악 솔직히 동경하는 누가 ㅄ짓을하는 따라한 사람이 잘못된건 팩트아닌가요? 9 title: Frank OceanMaadkim 01.12 855
98250 음악 아이제진짜로완성했어요실수로뒷부분짤라서ㅎㅎ 노쌍 01.12 158
98249 음악 [AUDIO] 신유진씨(shinyujinssi) - 해 (Prod. HYESUNG, d’sperado) 4 title: Snoop Dogg태풍 01.12 547
98248 음악 힙x)안들어본시람은있어도 한번만 들어본사람은없는 트랙 14 file title: Eminem네미즈 01.12 1347
98247 일반 사클하시는 분 ? 5 모자챙 01.12 311
98246 음악 자기 귀에 별로인 음악도 오래 들으면 좋아지네요 8 포카치카포 01.12 708
98245 음악 JaFac. Kissinterlude 샘플과 각자의새벽 샘플 듣다가 3 title: Playboi Carti젖은수건둬 01.12 254
98244 일반 너무 너무 심난 합니다 14 꾺꾺이 01.12 826
98243 일반 오케이션 노래 ㅊㅊ좀요 11 칸예싸우쓰 01.12 782
98242 음악 주관적인 국힙 최고의 크루는 우주비행입니다. 29 title: Travis Scott장르편식노놉 01.12 2604
98241 음악 뱃사공 같은 발성은 어떻게 내는 걸까요? 4 Infamous_Mobb 01.12 1409
98240 음악 재지팩트 -kissinterlude 피아노 궁금하신분 , 아니면 피아노힙합루프 해보시고 싶은신거 있으신분 일로와주세용 10 BeatMaker Alone 01.12 392
98239 일반 에픽하이 독구 사건 1 title: Desiigner너울거림 01.12 1298
98238 일반 방금 힙찔이 특징 깨달았음 14 file title: The WeekndCrucial moment 01.12 3578
98237 일반 요새 공감 무대가 취저네요 3 file title: Lil PeepKan¥e we$t 01.12 1370
98236 음악 프로듀서 시로스카이(Shirosky) 새 EP 앨범 [The Seed] 타이틀곡 'Closer (Feat. HAKI)' 뮤직비디오 공개 3 title: 2Pac그린그린그림 01.12 353
98235 음악 REP TV, 랩레전드 벼락부자, 수퍼비와의 대담 | RAP GAME TALK 04-2 영상 공개 2 title: 2Pac그린그린그림 01.12 471
98234 음악 Evo & Paloalto - 불을켜 (Lights On) [Official Video] 6 Hyungpael 01.12 520
98233 일반 힙x 한자나일본어잘아시는분 4 file 당동동 01.12 711
» 일반 심심해서 적어보는 리쌍의 앨범 리뷰와 숨겨진 명곡들 10 마릴리본 01.12 1505
98231 일반 루피 " 메킷레인 애들이 말을 잘듣진 않아 , 그치만 .. " 4 file title: Steve Aoki조태오 01.12 4077
98230 일반 아 릴러말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7 file title: Lil PeepKan¥e we$t 01.12 2886
98229 일반 비와이 " 도끼 이기고 빌보드 죽이러 간다 " 14 file title: Steve Aoki조태오 01.12 4694
98228 음악 스윙스 업글3 Holy 1 Muuunch 01.12 363
98227 일반 뭔가 곧있으면 에픽하이 새 앨범 나올듯 하네요 5 마릴리본 01.11 856
98226 음악 더블 노엘 듣고있는데 1 매화 01.11 547
98225 음악 홈즈크루 실리붓,슈피가 청하라는 제목의 노래를 냈는데 가사가.. 성희롱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18 file title: Travis Scottkash 01.11 3102
98224 음악 기리보이 손목의 ap 6 title: 뱃사공솔직바다 01.11 2693
목록
Board Pagination ‹ Prev 1 ... 471 472 473 474 475 476 477 478 479 480 ... 3751 Next ›
/ 3751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